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시사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1탄: 직무역량 편)

2016-12-19 13:00 22,016

 

 

TREND 1.

능력중심 채용

성공요인, 직무역량

 

For Your Right Job!
취업과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청춘들의 고민을 나누고, 잘하는 일, 좋아하는 일, 나에게 딱 맞는 Right Job을 찾도록 돕는 좋은일 연구소가 2016년 연말을 맞아 ‘2017 채용 TREND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직무능력 채용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채용 기준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입공채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채용전형 중 직무지식과 직무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접을 도입하는 등 채용전형을 강화함에 따라, 직무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도 신입직 채용 시, 신입직 채용 시 지원자의 ‘직무역량 평가가 강화’되고, ‘지원분야의 실무경험자를 우대’하는 분위기가 더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사 담당자 선호요인, 직무관련 경험
2016년 하반기 '취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직무 관련 경험’입니다. 직무능력 채용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채용 기준에도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스펙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한 후에 조직 내 직무에 따라 인재를 배치하는 이전 방식과는 전혀 다른 양상입니다. 실제로 직무 능력 중심의 채용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각 기업은 채용전형을 직무역량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채용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직무 관련 경험’을 꼽았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2016년 9월에 개최한 '2016년 지역인재 채용설명회'에서 삼성, SK, LG, 포스코 등 주요 8개 그룹의 인사 담당자들은 채용 과정에서 자신의 직무 관련 경험과 역량을 얼마나 잘 녹여내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스펙을 보지 않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지원자가 해당 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과정을 거쳤는지 부각시키는 것이 유리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취업준비생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사회경험을 쌓는 인턴활동은 취업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신입공채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채용전형 중 직무지식과 직무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접을 도입하는 등 채용전형을 강화함에 따라, 직무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잡코리아의 한 조사에 따르면 직무역량과 관련된 취업준비 항목인 전공분야 자격증 보유율(51.5%→54.9%), 인턴십 경험자(30.7%→32.0%) 등 비율은 높아졌으나, 공모전 수상 경험(21.8%→14.1%), 해외 어학연수 경험(29.2%→26.5%), 대외활동 경험(45.8%→40.8%), 토익점수 보유자(73.3%→69.2%) 비율은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017년에도 신입직 채용 시, 지원자의 ‘직무역량 평가가 강화’되고, ‘지원분야의 실무경험자를 우대’하는 분위기가 더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기관,

인적사항 아닌 직무수행능력 자소서 문항 
능력 중심의 인재 채용은 자기소개서 문항에서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NCS를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공공기관은 ‘가족관계, 성장배경, 학교생활 등’ 직무 연관성이 낮은 인적사항 문항은 모두 삭제하고 ‘직무 역량’과 관련된 문항을 적극 도입했습니다. ‘직무수행능력’은 실무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얼마나 지녔는가를 확인하는 문항으로, ‘직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보유한 직무 지식은 무엇인지’, ‘전문성을 향상시킨 노력은 무엇인지’ 등의 질문이 제시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2016년 자기소개서 문항>

 

대기업 자기소개서 문항, 직무 에세이 
주요 대기업의 자기소개서에도 ‘직무역량’과 관련된 문항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대기업도, 먼저 직무 관련 문항을 늘린 곳은 ‘직무 에세이’나 ‘직무별 문항’을 도입한 경우입니다. 직무 에세이를 활용한 사례는 삼성, LG생활건강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LG생활건강은 올해 생산관리 지원자에게 ‘생활용품, 화장품사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생산직 전략과 직무역량’을 질문했습니다. 한편 ‘직무별 문항’은 EBS, 티켓몬스터 등에서는 도입했는데, 신입사원 채용임에도 실무 경험과 지식이 있어야 작성할 수 있는 심화된 수준의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LG생활건강 2016년 하반기 자기소개서 문항>

 

자기소개서, 직무 관련 문항으로 축소 
자기소개서 항목을 과감히 삭제하고 오직 직무 관련 요인만 확인하는 기업도 등장했습니다. LG전자, GS칼텍스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LG전자의 경우는 2014년까지 ‘열정, 성취, 실패, 역량, 성격, 포부’ 등 6개로 구성된 문항을 점차 축소하여 2016년 하반기에는 ‘직무 역량과 계획’이라는 2가지 항목만 제시했고, GS칼텍스도 성장과정 등을 묻던 5개 문항을 직무와 관련된 3개 문항으로 축소했습니다.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포스코, 롯데그룹은 면접 전형에서도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여 직무역량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2016년 하반기 자기소개서 문항>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 ㅣ  박지윤 컨설턴트, 고선미 선임연구원

 

관련글 더보기 

>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에필로그 편)
>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1탄: 능력중심 채용 성공요인, 직무역량 편)
>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2탄: 스펙초월 카오스 전형 편)
>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3탄: 새로운 돌파구, 해외취업 편)
>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4탄: 놓칠 수 없는 기회, 인턴 편)
> 2017 채용 트렌드 리포트(5탄: 취업보다 창업, 청년 CEO 편)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

이벤트 & 설문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