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초보 취준생 위한 면접 준비 방법 8

2018-01-15 17:36 36,295 1

 

 

 

 

 

 

 

 

 

 

 

지난 13일 방영된 '무한도전 - 면접의 신'이 화제가 되고 있다. 초보 취준생이 된 멤버들이 보여준 혹독한 취업 전쟁의 현실이 공감을 얻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인사담당자들을 통해 취준생에게 도움 되는 꿀팁까지 방출하기도 했다. 그래서 해당 방송 속에서 공개된 꿀팁 중 초보 취준생을 위한 면접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1. 배경 지식이 부족해도 위축되지 마라

면접관은 지식의 양보다 배우려는 태도를 본다. 직무 지식은 입사해서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당황하지 말고 끝까지 할 수 있다는 간절함을 보여줘야 한다.

 

2. '무조건 찬양'하지 말라

회사와 관련된 질문에서 '무조건 좋다'는 발언은 삼가는 게 좋다. 면접관 입장에서 진정성이 떨어진다고 느낄 수 있다. 중요한 건 솔직한 생각을 뒷받침하는 참신한 대답임을 명심하라.

 

3. 차분히 고민하고 질문의 포인트를 캐치하라

면접은 정답을 빨리 맞추는 퀴즈가 아니다. 차분히 질문의 의도를 고민한 뒤, 타당한 근거를 핵심으로 면접관을 납득시켜야 한다. ㅂ사 면접에서 논리적인 근거로 질문에 답변한 유재석은 면접관에게 좋은 점수를 받았다.

 

4. 단점을 가리려고 하지마라

단점을 가리기보단 자신 있게 드러내라. 이때 포인트는 극복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에 대한 좋은 예시는 자신의 성격적 약점을 인정하고, 극복 과정을 이야기한 양세형의 답변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지원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키워라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보통 자신 있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말을 잘하게 되기 때문이다. 평소 먹을 것에 관심 많은 정준하는 이를 통해 제과기업 면접에서 진정성을 어필했다.

 

6. 특정 업계에 대한 편견을 버려라

특정 업계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면접 분위기를 단정 지으면 안 된다. 자칫 잘못된 면접 준비로 낭패를 볼 수 있다. 그보다 해당 업계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파악해야 한다.

 

7.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라

간절함을 어필해야 한다는 뜻이다. 제과 기업 면접에서 발언권을 얻기 위해 노력한 조세호는 제일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에 면접관들은 그의 태도가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팁이라고 조언했다.

 

8. 자신감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

인사담당자들은 한목소리로 '자신감'을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편안하게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은 면접이라 조언했다. 절대 소극적인 자세와 이력서 속 틀에 박힌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 정시원 기자 wonypekoe@  

 

관련글 더보기

>>무한도전 조세호를 '면접의 신'으로 만든 그 책! 요약본 공개!

>>성공적인 토론면접을 위한 조언 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NV_29388*** 2021.02.14
1. 모르면 모른다고 대답하기 2. 면접관의 질문에 빠르게 대답하기 3. 무조건 찬양하기 4. 각서 작성하기 5. 모르는사람하고 아는척하지말고 괴한에게 관심가지지말기 6. 적당한 자기소개서 지참해서 낭독 및 발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