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회사에 지원할 때 반드시 살펴봐야 할 정보!

2018-11-13 16:55 11,012

 

합격이 간절한 만큼 직장을 선택할 때도 매우 신중해야 한다. 직무, 연봉 등 외에도 이직률과 근속연수 등 살펴봐야 할 것들이 많다. 나에게 더 잘 맞는 기업을 고르기 위해 살펴봐야 할 것들을 짚어봤다.

 

 

01 매출액과 영업이익

매출액은 회사 규모와 성장 속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다. 이를 통해 발전 가능성까지 예측할 수도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매출액이 동일하거나 큰 성장이 없다면 안정적일 수 있지만 정체되어 있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도 있다. 반대로 규모가 두 배 이상을 기록했다면 사업이 확장되거나 그동안 투자한 제품등이 시장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을 경우, 또 마케팅 활동에서 잭팟이 터진 것일 수도 있다. 급성장한 회사는 성장 가능성이 보이긴 하지만 갑자기 규모가 커져서 내부적으로 정리가 안된 부분들이 있을 수도 있다. 또 너무 많은 성장으로 이후 성장이 좀 더딜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할 것. 아무래도 꾸준하고 완만하게 성장곡선을 보이는 기업이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지원하는 기업의 재무분석을 살펴보는 것도 좋다. 지난 3개년 동안 얼만큼의 성장을 이뤄냈는지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02 이직률과 근속연수

직원 평균 근속연수와 이직률은 오래 다닐 수 있는 회사인지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 이직률이 높고 근속연수가 낮다는 건 구성원이 자주 바뀐다는 것을 나타내는 의미이기도 하다. 안정적인 회사 일수록 근속연수가 높은 편. 스타트업의 경우 설립된 지 오래되지 않아 근속연수는 체킹하기 어려우니, 이럴 땐 이직률을 확인하는 게 좋다. 취업포털 등에 같은 직무의 공고를 자주 낸다면 이직률이 높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평균적으로 근속연수가 5년 이상 된 기업이 안정적인 편이다. 잡코리아 슈퍼기업관을 통해 다양한 기업들의 근속연수를 알아볼 것.

>> 가장 높은 근속연수를 가진 회사는 어딜까?

 


 

 

03 워라밸 & 복지제도

잡코리아가 20대 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좋은 일자리’의 기준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 10명 중 5명 이상이 연봉보다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처럼 워라밸은 그 무엇보다 회사를 고르는 데 있어 중요한 지표가 됐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워라밸이 잘 지켜지는 지에 대해선 입사 전까지 알 수 없다. 각 직무별 현직자들이 말하는 잡코리아 직무인터뷰를 통해 기업문화, 회사 분위기 등을 알아보자. 또 잡코리아에서 복리후생별 채용공고 상세검색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 우리 회사는 워라밸을 이 만큼 지켜요!
>> 리프레시 휴가를 지원하는 회사 찾아보기

 

04 출퇴근 거리

직장인들은 모두 입을 모아 얘기한다. ‘회사는 가까운 곳이 최고!’라고. 사실이다. 특히나 사회초년생들은 연봉, 기업의 규모 등을 중요시하지만, 출퇴근 거리는 간과하기 십상. 오랫동안 회사를 다니고 싶다면 출퇴근 거리는 무시할 수 없다. 몸이 편해야 일의 능률도 오르기 때문.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거리가 너무 멀다면 업무 전부터 체력이 금방 떨어질 것이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가 지하철역에서 얼마나 가까운지, 환승은 얼만큼 해야 하는지 등 교통편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자. 평소 본인도 인정하는 지각쟁이라면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회사를 찾아보는 것도 좋다.

>>  역에서 도보 5분! 역세권에 위치한 기업
>>  서울로 출근하는 경기도민의 고충

 

 

 

관련 글 더 보기

 

>>  중소기업 재직 청년에게 3,000만 원 목돈 지원!

>>  TV에도 나온 복지 좋은 중소기업들

 

 

잡코리아 ㅣ 김혜란 에디터 hyeran6329@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