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자신감 있는 면접을 돕는 홈스피치 연습하기

2019-01-25 10:40 7,393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명확한 답변, 자신감 있는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감 있는 모습은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향의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홈스피치 연습방법을 소개한다.

 

01 쪼개어 말하기

문장이 길어지면 질문에 어떻게 답변을 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면접관 또한 길고 복잡한 답변을 듣게 되면, 순간적으로 내용을 놓쳐 답변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다. 이에, 한 문장 안에 말하고 싶은 모든 내용을 집어 넣는 것 보단, 문장을 짧게 쪼개어 그 사이에 적절한 연결어구를 넣는 게 좋다.
문장은 되도록 단문으로 만들어 말하는 것이 관건! 반복된 단어, 지나친 수식어는 피할 것. 특히 한 문장에 10~15 단어 내외의 문장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쪼개어 말하기 TIP

‘화술’, ‘대화’와 관련한 책이 꾸준한 인기가 있듯이 사회에서 말을 잘하는 사람이 역량을 인정받으면서도 주위로부터 호감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이들이 면접과 발표에서 말을 잘 하기 위해 스피치 스터디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화술’, ‘대화’와 관련한 책이 꾸준한 인기가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사회에서 말을 잘하는 사람이 역량을 인정받아 주위로부터 호감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런 이유로 많은 이들이 면접과 발표에서 말을 잘 하기 위해 스피치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02 보이스 스트레칭

발레리나가 아름다운 춤을 추기 위해 유연함과 바른자세는 필수인 것처럼, 스피치에서의 기본은 발성 및 발음연습이다. 잘 쓰지 않는 얼굴 근육, 입술 등을 ‘스트레칭’ 해주면 웅얼거림이 줄어들 수 있다. 본인이 준비한 면접의 답변들을 최대한 크고 또박또박한 발음으로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 천천히 말해도 좋으니,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와 정확한 발음을 내는 게 핵심 포인트!

 

보이스 스트레칭 TIP

1. 손바닥을 이용해 볼 전체를 둥글게 마사지 하기
2. 혀를 길게 내밀고 접었다 반복한 뒤, 혀로 입안을 쓸어주기
3. 양 볼을 풍선처럼 부풀린 채 5초간 머물기 (3번 반복)
4. 매일 거울을 보고 면접 답변을 얘기하면서 얼굴과 입술 모양 관찰하기

 

 

 

03 연상법 말하기

실제로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면접 시 지원자가 답변을 외워서 하는 말인지, 진심이 담긴 말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답했다. 자연스럽게 술술 얘기가 나오는 ‘연상법 말하기’를 사용한다면 효과적이다. 자연스러운 답변을 하기 위해 본인의 일상을 스스로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는 면접에서 본인이 경험한 일들을 빠르게 떠올리면서도 대화하듯이 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루 일과를 다이어리에 쓰기 보다는 스마트폰에 녹음 후 직접 들어보자. 또 평소에 글을 소리 내어 읽은 후 녹음하여 들어보자. 내 마음에 드는 글을 선택해 소리 내어 읽는다면 내 목소리의 속도와 억양 등을 체크하며 고칠 수 있다.

 

 

04 모델링 하기

스피치는 듣고 모방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성대모사를 잘하기 위해 목소리는 물론, 해당 캐릭터의 표정, 제스처까지 모두 따라 해야 완벽한 성대모사가 가능하다. 이에 TV속에 나오는 방송인들의 화법을 익혀보자. 그 중에서도 공감력, 통찰력, 재치 등이 뛰어난 방송인을 따라해 보는 것도 말하기에 도움을 준다. 특히 전문MC, 아나운서들이 말하는 모습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거울을 보며 흉내내보는 것도 좋다. 화술에 뛰어난 사람은 말에 특징이 있기 마련. 말의 패턴을 정리해 모델링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잡코리아 김혜란 에디터 hyeran6329@

 

 

 

관련 글 더 보기

 

>>  면접에서 통하는 1분 자기소개!

>>  낮은 학점, 면접에서 이렇게 커버하자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
취업뉴스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