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김팀장의 2직9직] 직무별로 다르게 준비하라 - #인사직무(HR)편

2019-05-22 13:11 1,615

 

 

갈수록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취업과 이직도 단계나 내용이 더욱 복잡해져만 가고 있다. 하지만 ‘회사나 조직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만 뽑겠다’라는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이에 회사에서 필요한 역량, 조직이나 직무에서 요구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먼저 제대로 파악하고 준비한 지원자에게만 더 많은 기회가 열릴 것이다. 누군가의 성공사례를 좇거나 혹은 비싼 고액과외를 통해 누군가가 말해주는 대로 따라해 성공하는 경우가 점점 줄어들 수 있다.

처음부터 정확한 직무 타깃을 정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 경험, 지식 중에 타깃과 정확히 매칭될 수 있도록 전략적인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점점 기업의 검증 단계나 시간은 구조화되면서 효율화를 요구하고 있으니, 지원자들 또한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 따라서 직무별로 다르게 취업과 이직 준비를 하는 게 중요하다. 직무별 면접 평가 시 집중해서 보는 영역도 다르므로 그것에 맞게 준비해보자.

첫 번째 시간, 인사직무(Human Resource)다. 인사는 보통 경영지원직군 내에 속한 직무로서 크게 채용, 평가, 보상, 교육, 복리후생 등 5가지 기능적 구조로 나뉜다. 물론 조직의 규모나 산업의 특성에 따라 기업문화, 노무, 전략 등의 기능들이 더 강조되어 구분된다. 보통 인사는 사람을 상대하는 직무이므로 단순히 감성능력만을 강조할 것으로 보이나, 오히려 전문지식, 문서작성, 상황대응 같은 능력이 훨씬 필요하다. 인사(HR) 직무에 지원한 지원자라면 아래 몇 가지 포인트를 기억하고 지원서 작성 및 면접 시 꼭 맞춤으로 강조하자.

 

#1.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강조하라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전달이 아니다. 상황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정해진 방향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납득시키는 과정이다. 인사담당자에게 절대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다. 단순히 말을 잘했다는 경험보다는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내용으로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 냈는지, 상대방의 입장을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했는지 등 종합적인 상황파악과 논리적인 대처능력, 경험을 어필하는 게 중요하다.

 

 

#2. 변화를 리드하는 역량을 보여라

조직은 늘 변화하기 원하나 사람은 그렇지 않다. 조직, 구성원들의 ‘변화 리드’는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어렵다. 따라서 인사담당자 스스로가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조직과 구성원의 상황에 맞도록 새롭게 기획해야 한다. 이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해 나갈 수 있을지 보여준다면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3. 외부의 다양한 네트워킹을 자랑하라

조직의 연결은 사람이 한다. 외부와의 연결도 마찬가지다. 특히 인사담당자에게 있어 내·외부 네트워킹은 자산이자 역량이다. 자신의 다양한 네트워킹을 설명하고 여기에서 얻게 되는 효과나 결과가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한다. 단순히 누군가를 아는 것에 그치치 말고 아는 것을 확대해서 커뮤니티로 연결하는 게 관건이다. ‘이곳을 통해 연구하고 논의한 아이디어를 확산해서 이러한 결과까지 이루어냈다.’ 등으로 연결되는 게 바람직하다.

인사 직무는 기업, 직무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기초로 일하는 직무라, 다른 어떤 직무보다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특히나 요즘은 최저임금, 근로시간, 탄력근무제 등 인사, 노무 차원에서 다양한 제도적 변화가 있기 때문에 정보파악과 자신의 생각정리도 놓쳐선 안 된다.

 

 

필자 ㅣ 김팀장

필자 약력
- 現 콘텐츠기업 CEO
- HR 15년차 인사팀장 (대기업, 외국계금융, 미디어, 게임)
- 김팀장의 2직9직 팟캐스트
- 리더십을 쓰다2 ‘신입의 품격’ 공저
- 한국경제매거진 잡앤조이 기고
- 유튜브 ‘김팀장의 취업설계사무소’ 운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자 김팀장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외부필자의 원고는 잡코리아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팀장의 2직9직 시리즈는 격주 수요일에 찾아옵니다.

잡코리아 김혜란 에디터 hyeran6329@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
취업뉴스 다음글

이벤트 & 설문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