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김팀장의 2직9직]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법

2019-10-09 09:25 5,830


 

#1. 우리가 겪는 현실

공채 시즌이다. 모두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시기인 것. 특히 자신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함에 있어 다들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유명 강의나 동영상을 찾아보면 거의 비슷한 내용에 예시만 달리해서 듣고 나면 남는 게 없다. 이제 남은 시간은 일주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 지우기를 여러 번. 이제는 어떻게 써야 할지 엄두 조차 나질 않는다.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기소개서를 쓸 때 강점을 어필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지원자들 간의 스펙은 거의 비슷하니 누가 잘 어필되느냐가 성패를 결정한다고들 말한다. 자신만의 강점을 상대방의 기준에 맞춰 정확히 어필하는 능력, 이것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있어서나 이후 여러 번의 면접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기술인 것 같다.

알긴 아는데..근데..어떻게..? 어떤 형태로 써야 하지?

모르겠다. 모르겠어..

 

#2. 김팀장의 생각 - 등장인물, 배경 상황, 결론적 교훈 세 가지가 중요! 나만의 색깔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라

상대방을 설득하는 데 있어 이야기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자기 생각과 비교해 가며 공감하게 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도 자신만의 이야기,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스토리는 평가자들의 생각을 열게 만들고,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며 이야기 속에서 지원자의 차별점이 어필되도록 한다. 하지만 모든 스토리가 그런 것은 아니다. 스토리에는 등장인물, 배경 상황, 결론적 교훈 세 가지가 담겨있어야 하기 때문.

등장인물은 고객, 유저, 회사, 기관 등 지원 직무와 연관되어야 한다. 단순히 가족, 친구, 연인 등 아무런 관련 없는 사람의 이야기에 평가자는 관심 갖지 않는다. 따라서 자신의 여러 경험 중 지원 직무와 연관된 등장인물, 그 중 고객 또는 유저는 꼭 등장하는 스토리를 선택하는 것이 먼저다.

배경 상황 또한 지원 직무와 가장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황이어야 한다. 매장, 미팅, 거래처, 발표회, 설명회 등 비즈니스 상황과 동일한 상황이면 훨씬 유리하다. 그렇지 않다면, 문제가 발생했거나 혹은 갈등이 생겼거나, 다른 의견들로 복잡했던 상황 등을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결론적 교훈이 존재해야 한다. 아무리 멋진 등장인물과 그럴싸한 배경 상황이라고 해도, 결론이 명확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훈적이어야 한다. 여기서 명확하고 교훈적이라 함은 지원 회사, 직무 상황과 연관성이 높으면서도 입사 후 유사한 상황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의 수많은 이야기가 다르듯 자신감의 성공 이야기를 잘 어필하도록 해보자. 등장인물, 배경 상황, 결론적 교훈 세 가지를 잊지 말자!

 

#3. 오늘부터 할 일

오늘 있었던 사건의 등장인물, 배경 상황, 결론적 교훈 등을 찾아보자.

 

 

필자 ㅣ  김팀장

필자 약력
- 現 콘텐츠기업 CEO
- HR 15년차 인사팀장 (대기업, 외국계금융, 미디어, 게임)
- 김팀장의 2직9직 팟캐스트
- 리더십을 쓰다2 ‘신입의 품격’ 공저
- 한국경제매거진 잡앤조이 기고
- 유튜브 ‘김팀장의 취업설계사무소’ 운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자 김팀장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외부필자의 원고는 잡코리아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팀장의 2직9직 시리즈는 격주 수요일에 찾아옵니다.

잡코리아 김혜란 에디터 hyeran6329@

 


시리즈 이어보기
> [김팀장의 2직9직] 취준생이 준비해야 할 이직?!
> [김팀장의 2직9직] 문제해결형 면접 질문에 답변하는 방법은?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
취업뉴스 다음글

이벤트 & 설문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