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뉴스

기업 42% '블라인드채용 결과에 만족'

2020-03-06 00:00 1,328

 

기업 42%

‘블라인드채용 결과에 만족’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한 기업 42%가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한 후 채용결과가 이전보다 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이전에 비해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은 33.9%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잡코리아가 최근 기업 인사담당자 554명을 대상으로 ‘블라인드채용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결과 전체 기업 5곳 중 3곳이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참여기업 중 57.6%가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했다’고 답했다. 도입 영역을 살펴 보면 ‘경력, 신입 등 일부 사원 또는 일부 직무를 대상으로 부분 도입’했다는 응답이 35.2%로 앞선 가운데 ‘전 직무, 전 사원을 대상으로 도입’했다는 응답은 22.4%로 다소 저조했다. 반면 기업 42.4%는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블라인드채용 취지에 대한 동의 여부가 곧바로 제도 도입으로 연결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77.3%가 ‘취지에 동의한다(매우 동의 24.4%, 어느정도 동의 52.9%)’고 밝혔지만 도입 비중은 이에 한참 못 미친 것. 특히 ‘취지에 매우 동의한다’고 응답한 기업 중 31.9%, ‘어느 정도 동의한다’고 응답한 기업의 42.0%가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힌 기업 중 13.5%가 ‘일부’ 또는 ‘전체’에 걸쳐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한 후 채용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의견이 분분했다.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했다고 답한 인사담당자 중 42.0%가 ‘도입 이전과 비교해 채용결과가 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이보다 다소 응답비중이 떨어지기는 했으나 ‘도입 이전보다 채용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응답 결과도 33.9%로 적지 않았다. ‘도입 이후와 이전이 크게 다르다고 느끼지 않는다’는 응답도 24.1%로 나타났다.

 

특히 채용절차 상의 변화에 있어서는 이러한 이견이 더욱 도드라졌다. 블라인드채용 도입 기업 39.2%가 ‘채용절차가 간소해지고 시간이 줄었다’고 답변한 반면, ‘채용절차가 복잡해지고 시간이 늘었다’는 응답도 38.9%로 팽팽하게 맞섰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기업이 블라인드채용을 지금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블라인드채용을 계속해 나갈 것인지를 물은 결과 블라인드채용 도입 기업의 절반 이상이 ‘지금 수준으로 유지할 것(50.8%)’이라고 밝힌 가운데, ‘지금보다 확대해서 적용할 것’이란 응답도 27.6%로 높게 나타났다. ‘지금보다 축소(12.5%)’하거나 ‘도입 이전으로 돌아가 더는 적용하지 않을 것(9.1%)’이라는 응답은 기업 5곳 중 1곳 꼴로 적었다.

 

한편 아직 블라인드채용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 중 향후 도입을 계획 중인 기업은 약 32%였다. 이외 28.5%가 ‘일부 직무 등에 한해 부분 적용’을, 3.4%가 ‘전체 적용’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잡코리아X알바몬 통계센터 press@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