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직업

[직업사전] 법무사 - 업무, 연봉, 전망

2021-01-15 14:00 20,107

”법무사

 

법무사는 타인의 위촉에 의하여 법원과 검찰청에 제출할 서류와 법무에 관한 서류, 등기 및 기타 등록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소정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고 등기 및 공탁사건의 신청대리에 관한 제반업무를 대행한다.

 

[ 목 차 ]


1. 법무사가 하는 일

2. 법무사가 되기 위한 과정

3. 법무사의 연봉

4. 법무사의 향후 전망

 

 

1. 법무사가 하는 일

ㆍ 의뢰인이 문서나 구두로 의뢰한 사항을 접수한다.

ㆍ 등기업무를 위임 받게 되면 먼저 등기소에 나가 등기부를 열람하고 해당 부동산에 대한 제반사항을 확인한다.

ㆍ 의뢰인을 대리하여 등기신청서를 작성하고 등기소에 제출한다.

ㆍ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법원과 검찰청에 제출하는 서류와 법원ㆍ검찰청 업무에 관계되는 서류나 기타 등록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한다.

ㆍ 구비된 서류를 관련기관에 제출하고 등기와 공탁에 관한 수속절차를 대행한다.

ㆍ 민사관련 신청서류의 작성이나 소송관련 서류작성을 대행한다.

ㆍ 호적 및 공탁과 관련된 업무에서 의뢰인을 대신해 제출서류를 소정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관련기관에 제출하고     수속절차를 대행한다.

ㆍ 민사관련 신청서류나 소송관련 서류 작성을 대행한다.

ㆍ 조정 혹은 화해사건의 신청서나 강제집행과 관련한 서류를 작성하기도 한다.

 

2. 법무사가 되기 위한 과정

법무사는 법무사시험(법원행정처)에 합격하고 대법원 규칙이 정하는 연수교육을 마친 후 대한법무사협회에 등록해야 활동할 수 있다. 법무사가 되려면 법무사시험을 치러야하기에 시험과목의 특성상 법학전공자에게 유리하다. 법무사법에 의해 법원, 헌법재판소, 검찰청 등 관련 공무원으로 10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거나, 관련 공무원으로 일정 기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는 제1차 시험 면제와 2차 시험의 일부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으며, 제1차 시험에 합격한 경우 다음 회의 시험에 한해 제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2016년 응시생까지는 면접시험이 있었으나 2017년 응시생부터는 면접전형이 없어지고 제1차 시험과 제2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일반응시자 선발인원은 120명으로 고정되어 있으나 관련 공무원 경력자의 경우는 제한이 없다.

 

3. 법무사의 연봉

법무사 및 집행관 하위(25%) 4,847만 원, 중위값 5,809만 원, 상위(25%) 6,971만 원
(※ 위 임금 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통계치임.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4. 법무사의 향후 전망

법률이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해지고 법률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각종 이해관계를 둘러싼 민원과 소송이 많아지면서 국민들이 쉽게 법률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법무사의 법무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른 한편으로 이혼 관련 등기 서비스와 베이비붐 세대를 포함한 인구구조의 고령화는 상속 관련 등기서비스 수요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에 장기적인 부동산 경기둔화는 부동산 등기와 관련된 서비스 수요를 전반적으로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법무사 고용을 감소시킬 것이다. 아울러 정부 법률서비스의 인터넷 온라인 기능 강화, 절차 간소화와 국민의 법률지식 향상으로 당사자가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영역이 늘어나는 현상이 법무서비스 수요 감축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등기, 경매 및 공매 등의 업무에 업무영역이 상당 부분 겹치는 변호사, 공인중개사들이 진출하면서 법무사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법률전문대학원 도입으로 법률시장 진출자 수가 증가하여 법무사에 대한 고용인원 감소가 예상되며, 법률시장 개방으로 인한 외국계 전문 인력의 국내 유입 또한 법무사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법무사 1차 시험 응시인원은 취업난 및 사법시험폐지 예고 등으로 2013년 이후 크게 증가하였으나, 2차 시험 합격인원은 연간 120명 선으로 고정되어 있어 합격 경쟁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법무사의 고용은 긍정적 요인이 있으나, 온라인 서비스 강화 및 변호사 수의 증가 등 부정적 영향이 있어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현재 사무·총무·법무 채용 중인 곳 알아보기

>> 취업에 관한 고민 많다면, 취업톡톡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