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시사

업종별 자소서 ‘차별화’ 포인트? 금융, 공기업, 글로벌기업...

2016-04-07 17:08 5,037

자기소개서, 업종마다 쓰는 방법이 다 다른가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잡코리아 컨설턴트 잡핏 멘토의 조언

 

 

 

| 구직자 고민

 

2017년 2월 졸업예정인 취업준비생입니다. 3학년 1학기부터 공무원 시험준비를 하다가 지금은 공사 취업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기업에서는 채용인원이 너무 적고 또 NCS 채용으로 바뀌면서 덜컥 자신이 없어졌습니다. 저는 일반기업 취업준비를 지금부터 해야 할 판인데 업종마다 자소서 작성하는 방법이 다 다른가요? 졸업하고 아직 취업못한 선배들도 있는데 저도 걱정만 늘어갑니다.

 

| Job Fit 멘토의 어드바이스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뽑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가 강해지면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은 이전보다 훨씬 더 비중이 커진 것이 사실입니다.

작년부터는 많은 대기업에서 직무와 유관하지 않은 개인정보, 어학, 해외연수, 대외활동, 자격증 등 구직자의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었던 정보들을 입사지원서에서 제외했습니다. 그럼 무엇을 가지고 어떤 사람인지를 보겠다고 할까요. 바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입니다.

 

생각해 봅시다!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가 과연 뭘까요?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왜 여러 회사 중에 우리 회사를 택해서 지원하려는 것인지, 어떤 성향의 사람이고 어떤 가치관을 가진 사람인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기본 직무역량을 가지고 있는 지 등을 알고자 합니다.

 

[ 기업이 구직자에게 궁금해 하는 내용 ]
- 어떠한 가치관과 성격의 소유자인가?
- 전공은 무엇이며 얼마만큼의 실력을 배양했는가?
- 전공 외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업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가?
-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 조직과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인가?
- 사물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가?
- 소신과 주관이 있는가?

 

앞의 내용들은 사실 어느 기업이나 일반적으로 구직자에게 궁금해 하는 내용들입니다. 그러나 각 기업마다 영위하고 있는 업이나 생산하는 제품 그리고 작업환경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중점 역량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금융권은 전문성과 윤리의식 

글로벌기업은 직무경험과 외국어 역량 

제조업은 팀웍, 주력사업에 대한 이해 

서비스업은 인성, 자기관리 역량, 스트레스 관리 역량을 더 중요하게 평가를 합니다.

 

업종마다 어떤 면을 더 중요하게 보는 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자소서를 작성할 때 지원자가 강조해야 하는 역량으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금융권
금융권의 경우 실질적인 재화를 다루는 산업인 만큼 직무에서의 윤리성과 전문성을 강조하여 평가하므로 지원자는 자신의 가치관, 인성이 형성된 과정이나 성장의 한계치에 다다른 상황에서 이것을 타파하기 위한 문제해결 능력이나 타 금융권과의 비교분석과 같은 전문성을 강조하명 좋습니다.

 

2> 공기업
공기업의 경우 NCS 채용으로 변화되면서 해당 직무기술서 상에 업무내용, 필요한 전문지식 및 자격증, 적성 및 태도 등이 기재되어 있고 그 안에서 지원동기나 직무역량을 평가합니다. 공기업의 특성상 현재도 협업능력 및 조직에 대한 헌신을 강조하는 기업이 많은 편이나 직무 특성상 창의성이나 자원활용능력을 중요하게 보는 편입니다.

 

3> 글로벌 기업
글로벌 기업의 경우 대체로 공채가 아닌 TO 발생 시에 수시로 인력을 수급하기 때문에 해당 직무에 대한 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직무역량에는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어학능력이 수반되며, 급변하는 트렌드 분석을 위해 창의성을 평가합니다.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작성시 필력을 자랑하지 말고, 직무에 도움이 되는 항목들을 일목 요연하게 기술서나 포트폴리오 형태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제조업
제조업의 경우 우리나라 기반 사업으로 공채 진행 시 가장 많은 인원을 채용하며 각 직무별 특성에 따라 평가합니다. 생산 관련직무의 경우 현장에서 필요한 협업,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같은 기초 직무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R&D 관련직무의 경우는 단 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려운 환경이므로 전공과 관련된 전문지식, 실제 직무를 수행해 본 경험이 있는 가에 대해 평가합니다.

 

5> 서비스업
서비스업의 경우 항공사나 호텔을 제외하고는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어필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업인 판매, 매장관리의 경우 서비스 마인드는 기본이며 동료와의 협업과 배려,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거기에 경영학적 마인드와 재무기초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재는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각 기업별로 선호하는 인재상과 핵심가치를 정하여 그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발하려고 하는 것처럼, 업종별로는 업종별 특성에 따라 좀 더 강조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죠?

 

언제나 기본에 충실할 것!  이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기업, 업종, 직무에 따라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 충분히 어필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인성적인 면을 진정성있게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구직자가 원하는 부분을 너무 지나치게 강조하여 마치 의도된 모습처럼 인사담당자가 느낀다면 당신의 자기소개서는 선택받지 못한 자기소개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 김은정 선임연구원 lisa@

 

 

[Job Fit 멘토의 어드바이스]
> 취업, 떨어지는 데 이유 있나요?
> 팀장님이 차장님보다 더 높은 분 아닌가요? 면접탈락 했어요 ㅠㅠ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

이벤트 & 설문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