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취업뉴스
취업팁

[어서와 사회생활은 처음이지?] 사회에서 적당히 이기적으로 사는 방법 5

잡코리아 2018-02-06 17:14 조회수101,161


 

 

 

 

 

 

 

"나를 먼저 챙기면서 살고 싶어요" 복잡한 사회 생활에 지친 이들이 삶의 미덕을 바꾸고 있다.

 

무조건 타인을 배려하고 착하게 사는 것이 아닌, 자신을 돌보고 아끼는 것을 똑똑한 삶으로 여기고 있는 것.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타인을 완전히 배제한 채 오롯이 나만을 위한 삶을 살긴 힘들다. 그래서 '사회에서 적당히 이기적으로 사는 방법'을 정리해 보였다.

 

1. 받아주는 감정의 선을 그어라

'내 고민이 제일 크다'고 강조하는 이를 경계하라. 물론 힘들어하는 이를 위해 얼마든지 푸념을 들어줄 수 있다. 하나 반복되면 자칫 감정받이가 될 위험이 있다. 특히 내 고민은 가볍게 여긴다면 감정에 선을 그어야 한다.

 

2. 'Give and Take'가 돼야 한다

가는 게 있으면 오는 게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주고받는 것에서 불균형이 나타나면 한쪽은 손해를 본다. 그러니 손해를 감수할만한 상황과 인물인지 고민해야 한다. 베품도 때론 타인보다 내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3. 거절은 확실히 한다

옳지 않거나, 스스로 '이건 아닌데'란 부탁이 있다면, 어영부영하지 말고 딱 잘라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도와주고 마음이 불편한 일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 섣불리 들어주기 시작하면 당신이 돕는 게 당연한 일이 된다.

 

4. 가끔은 내가 1순위여도 된다

모임 등에서 주도적으로 나서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라. 가끔은 내 취향을 1순위로 두고 모두를 이끌어도 좋다. 이때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들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번갈아 취향을 나눌 수 있는 사람만 있으면 충분하다.  

 

5. 돈과 연관된 관계는 신중하라

'돈이 얽힌 일에서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이는 무척 현실적이면서도 중요한 조언이다. 잘못된 금전관계가 자칫 복잡한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 그러니 돈과 연관된 일이라면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ㅣ정시원 기자 wonypekoe@

 

관련글 더보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당장해야할 것 5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요즘 이런 스타트업이 뜬다!
이전글
[취업 트렌드] 유통업계, 스타트업과 상생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