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채용설명회

채용설명회 상세

(주)티몬

[2015년 하반기]

티몬 채용설명회 후기

일시
2015.10.30 (금)
장소
홍익대학교
조회수
5,828

소셜커머스의 시초, 티몬의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이번에 티몬은 신입 MD 공채 1기를 선발한다고 해요. MD 경력이 없는 신입사원들을 직접 가르쳐서 티몬만의 특색있는 MD로 성장시키기 위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MD가 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랐던 분들에겐 정말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그럼 그 설명회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잡코리아 박희주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직무를 수행하면서 영어 실력이 필요한가요?
여러분이 MD로 입사하게 되면 일단 한국어로 다 가능하니까 당장은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멀리 보시면 필요하니까 입사 후 꾸준히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일을 계속하다 보면 마지막엔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토익 점수보다는 실전에서 쓸 영어가 중요해요. 물론 입사할 때는 영어에 대한 허들은 없어요.
Q2.합격 후 티몬 MD Track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이번에 티몬 공채 1기 MD로 입사하게 되면 일단 4개월간 수습 기간을 가져요. 이때는 입문, 소양 직무, OJT 교육을 받고요. 수습 기간이 끝난 후 평가를 해서 심화 과정에 들어가요. 심화 과정은 8개월간 진행되는데요. 본격적으로 MD서포트 업무와 과제 수행을 병행해요. 8개월이 지나면 최종평가를 한 뒤 평가결과에 따른 직무를 부여해요. 본격적으로 MD로서 일하게 된다고 보면 돼요. (웃음)
Q3.공채 MD 1기는 몇 명 뽑으실 계획인가요?
총 100명 뽑을 계획입니다.
Q4.만약 직무 심화 8개월까지 마친 뒤, MD로 전환이 안 될 수도 있나요?
8개월 끝나면 교육 평가를 해요. 합격하게 되면 최종적으로 MD로 전환되는 거고요. 불합격돼도 AMD로 활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해놓았어요. 물론 처우는 다르겠죠. 하지만 회사에서 내보내는 일은 없을 거예요.
Q5.MD 관련 경험이 없는 데 입사 가능할까요?
당연해요. 이 프로그램은 MD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이에요. MD 일을 모르는 사람이 들어오는 걸 회사도 알고 시작하는 거에요. 그래서 PT 면접도 없고요. 그냥 편안한 분위기에서 질의응답 할 거예요.
Q6.이런 MD Track을 만드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원래 대부분 회사가 MD는 경력직을 뽑았고 AMD는 계약직을 뽑았어요. 경력이 없는 학생들은 MD가 되고 싶어도 못했었죠. 티몬은 티몬만이 가지고 있는 문화가 있는데, 경력직을 뽑다 보면 그게 희석되고 색깔이 없어지는 것 같았어요. 이걸 지킬 수 있는 건 티몬만의 공채 MD 프로그램밖에 없다 생각했죠.
Q7.이번에 전체적인 채용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일단 11월 11일까지 서류 접수를 해요.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실무진 면접인 1차 면접, 임원 면접인 2차 면접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특이한 게 티몬은 써드아이 인터뷰를 진행해요. 써드아이 인터뷰는 그 직무가 아닌 다른 직무의 사람들이 와서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인터뷰에요. 이 모든 전형에 합격하시면 입사하게 됩니다.
Q8.4개월 수습 기간 지난 뒤 인원이 추려지나요?
네. 비중은 정해놓지 않았지만 추려질 것 같아요. 최대한 같이 갈 수 있음 좋고요. 그 TO를 정해놓지는 않았습니다.

서류전형

Q1.티몬은 MD가 카테고리별로 있는데 그럼 어느 카테고리의 MD가 되고 싶은지 어필해야 하나요?
카테고리 내용에 집중할 필요는 없어요. 왜냐면, 공채 MD를 뽑는 가장 큰 포인트는 MD 소양을 가르쳐 모든 카테고리를 다 어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예요

면접전형

Q1.써드아이 면접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주실 수 있나요?
티몬에만 있는 면접이에요. MD 직군이 아닌 분들이 들어오는 면접입니다. 직무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게 아닌, 이 사람이 우리 회사랑 맞을지 확인하는 자리에요. 그래서 다양한 질문이 나올 거에요. 살아온 과정을 물어볼 수도 있고요. 분위기는 편하게 진행될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회사

Q1.입사 후 야근이 많은 편인가요?
저희는 절대 야근을 강요하지 않아요. 일이 있을 때만 하는 게 야근이라 생각합니다.

직무

Q1.MD에게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건 커뮤니케이션 능력 같아요. 예를 들어 광고 심의팀에서 딜이 막혀 라이브가 안되면 직접 달려가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해요. 또는 판매자가 가격을 사이트마다 다르게 올려놓은 걸 찾아서 항의해야 하기도 하고요. 그다음 중요한 건 Risk Management에요. 왜냐하면, 돈에 관련된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요. MD가 관리해야 할 판매자가 100명일 수도 있어요. 그 판매자분들은 1원이라도 더 벌기 위해 애쓰기 때문에 유혹이 올 수도 있어요.
Q2.MD의 일과가 보통 어떻게 되나요?
일단 MD는 뭐든지 다 하는 사람의 약자라고 생각해요. (웃음) 상품의 기획, 개발, 판매, 홍보, 재고관리 등 A부터 Z까지 관여해서 일하죠. 일단 출근하면 판매자에게 전화해서 어제 물건이 잘 나갔는지 피드백 받고, 가격을 인하할지 노출을 어디에 더 할지 협상합니다. 그리고 오늘내일 무엇을 팔지 고민해요. 트랜드 파악은 생활이고요. 공장에 가고 판매자들을 찾아다니기도 해요.
Q3.MD가 가져야 하는 성격은 무엇인가요?
책임감, 자신감, 근성, 열정, 친화력이 갖추어져 있으면 좋아요. 신상품을 잘 쫓아다닐 수 있는 근성과 감각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티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