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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설명회

채용설명회 상세

롯데손해보험(주)

[2016년 상반기]

롯데손해보험 신입 채용설명회 후기

일시
2016.03.21 (월)
장소
경희대학교
조회수
2,553

롯데백화점, 롯데면세점, 롯데홈쇼핑, 롯데제과, 롯데리아… 우리 생활 속 너무나 익숙한 브랜드들인데요. 롯데그룹의 채용이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식품 사업군, 유통사업, 중화학 건설 등으로 사업을 넓혀가고 있는 롯데그룹에서 꿈을 펼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저와 함께 채용설명회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잡코리아 이소정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공채 전형이 완료되지 않았는데 인턴 전형 지원을 해도 상관없나요?
16년 8월 졸업예정자는 공채와 인턴 둘 다 지원이 가능합니다. 공채 전형에서 최종으로 합격하면 인턴 전형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Q2.아이디어 공모전은 무엇인가요?
그룹 전체적인 아이디어 공모전을 엽니다. 여기서 동상 이상만 받아도 인턴십 기회나 서류전형 면제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중요한 건 기한에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공모전에서 입상한 후 곧바로 공채 지원을 하지 않고 다음 해에 지원해도 적용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Q3.채용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전형 후 인적성과 면접 세 단계를 하루에 모두 실시합니다. 그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Q4.여러 번 지원해도 상관없나요?
지원 가능 횟수는 전혀 제한 없습니다. 실제로 네다섯 번 지원해서 붙은 경우도 많습니다.
Q5.이번 상반기에 어떤 전형들이 운영될 예정인가요?
다양한 인재선발을 위해 다양한 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입 공채와 인턴, 전역 장교, 여군, 해병대 전형, 장애인 특별 전형, 스펙태클 오디션, 아이디어 공모전 등이 있습니다.
Q6.스펙태클 오디션은 무엇인가요?
스펙에 태클을 건다는 의미로, 무스펙 전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공채에서도 스펙 다이어트를 했지만 스펙태클은 더 뺐습니다. 이름과 연락처만 기재하고 특정 주제에 대해 과제물만 제출하면 됩니다. 호텔이나 정보통신 등 특수 직무의 경우에는 조리, 프로그래밍 같은 실기평가를 보기도 합니다. 오직 실력만 보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Q7.지원자들이 잊지 말아야 할 점을 한 가지만 말씀해 주신다면요?
회사 그 자체보다는 자신이 어떤 일을 할 건지에 중점을 두고 준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상상하는 일과 진짜 해보는 일은 다르므로 본인이 지원할 일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지니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Q8.서류에서 붙었는데 면접을 못 갔을 경우 불이익이 있나요?
최종합격 후 오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 단계에서는 불이익이 없습니다.
Q9.인재상의 비중은 높은가요?
모든 전형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모든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원자는 찾기 힘들어요. 한가지라도 들어맞으면 이를 어필하는 게 좋습니다.

서류전형

Q1.서류전형에서 스펙을 많이 보나요?
이번에 롯데그룹에서는 ‘스펙다이어트’를 도입했습니다. 사진, 외국어 성적, 자격사항, 경력 및 사회경험을 적는 항목을 일체 삭제했어요. 다만, 외국어 우대사항이 포함되어 있거나 외국어를 많이 쓰는 직무의 경우 외국어 성적이 요구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2.어학성적, 자격사항, 경력 및 사회경험을 보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서류 지원 시 기재하는 항목이 아예 사라지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다만, 외국어 성적을 입력하는 항목은 외국어가 필요한 직무에서는 열려요. 일반 직무면 외국어 항목이 닫혀 있습니다.
Q3.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지원하는 직무나 근무지 등에 중점을 두고 써야 하나요, 아니면 전체적으로 포커스를 두고 써야 하나요?
지원 시 1지망, 2지망을 적을 수 있는데 1지망 위주로 쓰셔야 합니다. 2지망으로 되는 경우는 2지망 회사의 지원율이 현저히 낮은데 인원이 특별히 필요한 경우 빼고는 거의 없거든요. 대부분 1지망으로 배치가 되기 때문에 1지망에 포커스를 두고 쓰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백화점의 경우 따로 전공 제한이나 지원자격이 없고 포괄적이기 때문에 카테고리나 직무별로 중점을 두고 쓰면 더욱 자신의 관심사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중점적으로 쓰는 게 좋
Q4.학점은 보시나요?
학점은 적는 항목이 있어요. 학점은 대학생활에서의 성실도 평가라고 보기 때문에 들어가 있습니다. 학점의 컷트라인이 따로 있지는 않아요. 높을수록 유리하겠죠. 다만, 우대전공이 있는 직무의 경우 학점보다 전공의 중요성이 더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Q5.서류에서 보통 몇 배수를 선발하나요?
보통 4~6배수 정도 뽑고 있고요, 10명 이내로 적게 뽑는 계열사는 10배수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4~6배수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채 최종합격은 5월 중순에서 말 사이로 목표하고 있습니다.
Q6.자기소개서 항목 중 성장 과정과 지원동기가 있는데 어떤 걸 더 중점적으로 보시나요?
자기소개서 평가 방식을 먼저 말씀드리면, 1차적으로 분량이 적거나 전혀 엉뚱한 회사가 언급된 경우에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필터링해요. 그 후 인사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 검토를 하는데 항목별로 퍼센트가 정해져 있긴 합니다. 이에 따라 채점을 하는 거죠. 성장 과정보다는 지원동기의 퍼센트가 더 높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적성전형

Q1.L-TAB(롯데인적성검사)에서는 무얼 보나요?
직무적합도와 직무 능력을 봅니다. 탈락률은 10% 미만으로 변별력은 별로 없는 편입니다. Pass와 Fail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2.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언어 이해, 문제 해결, 자료 해석, 언어논리/수리공간 등의 검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요, 직무적합도검사를 온라인으로 60분 정도 진행하고 직무능력검사를 오프라인으로 145분 진행합니다.

면접전형

Q1.역량면접은 무엇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나요?
회사마다 핵심가치가 있죠. 이 핵심가치에 중점을 둔 역량에 대해 측정합니다. 계열사마다 조금은 다르겠지만 이에 따른 항목들이 있고 나름대로 패턴화된 질문들이 있습니다. 핵심가치에 기반하여 얼마나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통해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경험에 관련해서는, 너무 과장하거나 포장하기보다는 작은 경험이라도 그 안에서 자신이 조금 더 능동적으로 활동했던 점을 조리 있게 어필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Q2.어느 면접의 비중이 가장 높은가요?
역량면접이 가장 핵심입니다. 전체 면접 중 50%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 PT, GD 면접이 15~50% 비중이라고 보면 되고요, 임원면접이 가장 퍼센트가 낮은 것 같습니다.
Q3.면접은 블라인드로 이뤄지나요?
네, 학력과 전공이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자기소개서 내에 학교 언급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Q4.면접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면접은 역량면접, Group Discussion 면접, PT 면접, 임원면접이 있습니다. 역량면접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경험에 관련된 구체적인 질문이 많습니다. GD 면접과 PT 면접은 계열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둘 중 한 가지만 실시합니다. GD 면접은 4~6명 정도가 동시에 들어가 어떤 주제에 관해 토론을 하고, PT 면접은 한 명씩 들어가서 두 명의 면접관 앞에서 주어진 주제에 대해 미리 준비한 후 발표를 합니다. 임원면접은 인성면접이라고 보시
Q5.지원자들이 꼭 알아두면 좋을 면접 팁을 말씀해주신다면요?
경험이 10가지가 있더라도 10가지를 다 말하려고 하기보단 한 가지에만 중점을 두는 게 좋아요. 다 말하려 하면 면접관으로서는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거든요. 또, 면접 준비 시에 말로만 하는 것보다 글로 써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가지 자신만의 경험을 가지고 사소하더라도 그 스토리를 글로 작성해보세요. 또 핵심가치는 면접 보기 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롯데는 유통/서비스에 중심을 두고 있어서 고객중심 가치가 특히 중요하고, 창의성, 협

회사

Q1.지원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최근 롯데그룹에서 추진 중인 신사업이 있나요?
옴니채널과 같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하여 시너지를 내는 사업을 많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그룹 정책본부에 옴니채널을 담당하는 부서가 따로 있을 정도로 중점을 두고 있죠. 해외 쪽으로 온라인 쇼핑이나 E-커머스 관련한 플랫폼을 계속 만들고 있어요. 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 추진 중이고, 국내에서도 멤버스, 백화점 등을 묶어서 옴니채널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오프라인을 통한 수익이 훨씬 크지만, 온라인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고, 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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