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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2017년 상반기
현대카드/캐피탈/라이프/커머셜 채용설명회 후기
현대카드/캐피탈/라이프/커머셜 채용설명회 후기

슈퍼콘서트라고 들어보셨나요? 현대카드에서 기획한 콘서트로서 국내에서 보기 힘든 비욘세, 휘트니 휴스턴, 에미넴 등의 세계적인 스타들을 볼 수 있는 기회인데요. 저도 현대카드하면 슈퍼콘서트가 바로 생각납니다. 이렇게 유명한 현대카드의 금융계열은 현대카드, 현대케피탈, 현대라이프, 현대커머셜이 있습니다. 이번에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라이프, 현대커머셜의 회사가 Summer Intern을 모집하고 있다고 해서 연세대학교 채용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잡코리아 원동범 인턴 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이번에 모집 회사와 직군이 어떻게 되나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라이프, 현대커머셜 회사에서 채용이 진행되고, 직군은 기획관리입니다.
Q2.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2018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기졸업자, 국내 취업 및 해외 출장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남자의 경우 병역필 또는 면제자입니다.
Q3.2017년 8월 졸업예정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Summer Internship은 정규직 전환형 인턴으로 정규직 Offer를 받는 경우 2018년 1월 입사가 가능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2017년 8월 졸업예정자의 경우 2018년 2월 기준 기졸업자이기 때문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Q4.전체적인 채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서류전형 - HMAT - Preinterview - 종합면접 - 합격자발표 - Summer Internship으로 진행이 됩니다. 서류전형의 경우 3월3일부터 3월13일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Q5.이번에 공개채용은 안 하는 건가요?
네. 이번 상반기에 Summer Intern을 뽑고 하반기에 공개채용을 진행합니다. 상/하반기 합격자들은 2018년 1월에 입사 예정입니다.
Q6.회사에서 원하는 전공에 정해진 비율이 있나요?
이번 모집은 전공무관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고 미리 정해진 비율은 없습니다. 저도 기계공학 전공인데 입사해서 HR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7.채용에 따로 제한이 있나요?
나이나 경력 등에 대해서 제한은 없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33살 신입사원도 있었습니다.

서류전형

Q1.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진행하는 게 좋은가요?
자신만의 경험이나 특징을 통해서 차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이 한 분야에 있어서 얼마나 열정적으로 활동 했는지 나타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2.자기소개서 Tip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200자로 제한하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1,2개 포인트를 정하고 그 포인트에 대해서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3.대학 내 동아리의 경우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증빙서류의 경우 면접전형 때 제출해주시면 되고 어떤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자유양식으로 적어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Q4.서류 합격여부는 언제쯤 알 수 있나요?
최소한 HMAT 시험 일주일 전에는 발표 예정입니다.

인적성전형

Q1.이번 HMAT의 합격자는 몇 명 정도 인가요?
이번 상반기 채용에서는 HMAT에서 600명을 합격시킬 예정입니다.
Q2.다른 HMAT와 같은 형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네 같은 형식입니다. 현대그룹의 HMAT는 4월1일 동시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Q3.역사 에세이도 포함이 되나요?
현대자동차 그룹 HMAT를 실시하고 있으나 역사에세이는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Q4.전에 다른 계열사 HMAT 지원 했다가 떨어졌는데 불이익이 있나요?
계열사별로 6개월이 지난 HMAT결과는 공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불이익은 없습니다. 만약 작년 하반기에 HMAT를 보셔서 6개월이 안 지나셨으면 서류전형 이후 개별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Q5.계열사별로 채점하는 기준이 다른가요?
계열사별로 기준을 공유하고는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를 수도 있습니다.

면접전형

Q1.면접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먼저 Preinterview에서 논리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해서 240명을 뽑습니다. 그 다음 합격자에 한해서 종합면접을 실시하는데, 종합면접은 이력서기반으로 보는 면접과 관심직무에 대해서 질문하는 직무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종합면접에서 본 2번의 면접을 종합 평가해서 120명을 뽑습니다.
Q2.Preinterview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Preinterview의 경우 3개정도 질문지를 드린 후 그 중 가장 자신 있는 질문 하나를 선택 후 답을 작성합니다. 그 다음 작성한 답변에 대해서 면접관과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Q3.면접 볼 때 전공에 있어서 불이익이 있나요?
금융회사라고 상경계열 출신이 유리하다고 생각할 것 같지만 오히려 그렇지 않습니다. 면접 때도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이 이뤄지기 때문에 전공지식보다는 개인의 경험과 역량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4.면접에서 받은 질문 중에 기억나는 것이 있나요?
현대카드의 앞으로 방향에 대해서 질문 받은 것이 기억납니다. 저의 경우 현대카드가 진행하고 있는 새로운 상품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을 나타 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제 경험과 관련해서 현대카드의 아쉬웠던 점들에 대해서 말하며 그런 부분을 보완해나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Q5.면접은 잘 보는 Tip이 있을까요?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감입니다. 또한 추상적으로 이야기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사례가 설득력이 높습니다.

회사

Q1.업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는 여러 회사를 다니다 현대카드 회사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다른 회사보다는 수평적이고 배려하는 기업문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의시간을 최대30분으로 제한을 한다 던지 제로PPT라고 보고를 구두나 메일로 하는 제도들이 있습니다.
Q2.부서 배치는 어떻게 정해지는 건가요?
저희 회사는 인사 담당자가 부서를 일방적으로 배치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Job Fair라는 제도를 이용합니다. Job Fair는 직원들이 부서별로 상담을 하고 그 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부서를 정하는 제도입니다. 직원들에게 부서를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해서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Q3.회사의 단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 생각에 큰 단점은 없지만 굳이 생각해 보자면 금융이라는 업무 특성상 팀 이동이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부서이동에 있어서 본인의 입장을 이야기 할 수 있고 Job Fair 등의 제도를 통해서 유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Q4.출퇴근 시간이 어떻게 되고, 유연한 근무가 가능한가요?
출근시간은 8시30분이고 퇴근은 6시30분입니다. 저희 회사는 Flex Lunch라고 업무시간 중 자신이 원하는 1시간을 점심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Flex Lunch 시간을 이용해서 회사 내에 있는 검도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퇴근의 경우도 자신의 업무가 없다면 눈치 보지 않고 칼퇴근이 가능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무

Q1.슈퍼콘서트 등의 기획 업무는 어디서 하는 건가요?
슈퍼콘서트 등 브랜드의 광고는 브랜드 팀에서 하고 있습니다. 보통 홍보팀과 헷갈리시는데 자기소개서와 면접 과정에서 두 직무를 구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팀은 현대카드라는 브랜드를 다양한 채널과 방식으로 표현해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홍보팀의 경우 잘못된 기사를 바로잡거나 기업을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2.영업기획 직무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어필하면 될까요?
영업기획 직무의 경우 기본적으로 통계를 통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함을 나타내야하고 기획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Q3.채널관리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 건가요?
여기서 채널이란 고객과의 접점을 말합니다. 따라서 콜센터나 홈페이지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직무에서는 채널을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이나 기존방식의 어떤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4.HR직무의 힘든 점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신규 채용이나 승진 등의 과정에서 제가 한 인사 조치로 인해서 개인이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이 큰 짐으로 다가옵니다.
Q5.마케팅 직무에서는 통계 프로그램을 많이 쓴다는데, 따로 공부를 하고 들어가야 하나요?
마케팅 직무는 기본적으로 통계 프로그램을 많이 씁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을 시켜주기 때문에 미리 공부 할 필요는 없지만 알고 있으면 처음에 회사에 적응할 때 도움이 되긴 합니다.

기타

Q1.업무 중에 휴식을 위한 특별한 제도가 있나요?
뮤직 토크라고 3시에 잠깐 동안 티타임을 통해서 쉬는 시간을 갖는 문화가 있습니다.
Q2.업무 중에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좋은 방법이 있나요?
다른 부서와 업무를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다른 사람도 당연히 알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업무 정보를 정확하게 공유하는 것이 의사소통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3.많은 회사 중에 왜 이 회사를 지원 하였나요?
제 경우엔 주체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업무 후 성과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금융계열이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현대금융그룹은 수평적인 기업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인턴

Q1.인턴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인턴은 6월26일부터 8월11일까지 총7주 동안 진행이 됩니다. 처음 1주는 집합교육으로 주로 인성교육을 하게 되고, 그 다음 3주간씩 두 개 부서에 배치되면서 교육받게 됩니다.
Q2.인턴은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인턴은 현업 업무보다는 배치된 부서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 과제 수행을 통해서 직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찾을 수 있습니다.
Q3.인턴십 과정 후 정규직으로 전환은 얼마나 되나요?
인턴십 기간 중 평가와 면접을 통해서 보통 50%를 정규직으로 전환합니다. 하지만 작년의 경우는 우수한 인재가 많아서 60%를 정규직으로 전환하였습니다.
Q4.인턴십을 합격하기 위한 Tip이 있을까요?
인턴의 경우 업무성과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인턴들이 질문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데, 질문을 하는 것은 자신의 열정을 나타내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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