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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채용설명회

채용설명회 상세

한화S&C(주)

[2017년 하반기]

한화S&C 채용설명회 후기

일시
2017.09.14 (목)
장소
서강대학교 K307
조회수
5,481

스마트한 생각과 크리에이티브한 도전으로 한 발 앞서 나가는 한화S&C에서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사람과 기술이 공존하는 따뜻한 IT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한화S&C의 비전과 함께 가슴 속에 불꽃을 품은 한화인이 되고 싶은 분들은 이번 설명회에 주목하세요!

잡코리아 정진영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채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경영지원과 영업 직무는 서류 전형 > 1차 면접 전형 > 2차 면접 전형 > 건강검진 > 최종합격의 순서로 진행되며 Application 운영, IDC 운영, 정보보호 직무는 1차 면접 전형 대신 기술역량 평가를 진행합니다. 지원서 접수는 9월 15일~30일 오후 3시까지입니다.
Q2.채용 부문은 어떻게 되나요?
경영지원, 영업, Application 영업, IDC 운영, 정보보호의 총 5가지 직무에서 채용을 진행합니다.
Q3.전공 제한이 있나요?
모든 모집 직무는 기본적으로 전공 무관합니다.
Q4.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국내외 정규 4년제 대학교 2018년 2월 내 졸업예정자 및 기 졸업자입니다. 한편 Application 운영 직무에 지원하려면 JAVA, C, C++ 중 1개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IDC 운영 직무에 지원하려면 DB, 시스템, 네트워크 등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정보보호 직무에 지원하길 희망한다면 시스템/네트워크/물리 보안 관련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Q5.학점 및 어학 성적 기준이 있나요?
학점 및 어학 성적에 대한 기준은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학 성적을 하나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지원이 가능하고 이에 대한 불이익도 전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6.채용 규모가 어떻게 되나요?
경영지원/영업/정보보호 직무는 0명, Application 운영/IDC 운영은 00명 채용 예정입니다. Application 운영과 정보보호 직무는 자주 채용이 진행되지 않는 직무이니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서류전형

Q1.인재상을 고려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나요?
인재상에 대한 조사와 이해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본인이 한화S&C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자신이 가진 경험과 사례를 통해 충분히 증명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Q2.자격증이나 높은 어학 성적이 있으면 유리한가요?
‘우대조건’에 적혀있는 자격증이나 어학 실력은 말 그대로 보유하고 있을 때 플러스 요소로서 고려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 정량화된 가산점이나 보유하고 있으면 무조건 합격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격증이나 높은 어학 성적/실력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합격하는 것도 아닐뿐더러 없어도 합격하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Q3.자기소개서 작성 시 직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작성해야 하나요?
지원하려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면 좋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Q4.자기소개서 작성 TIP을 알려주세요.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에 있는 항목에서 묻는 것들에는 빠짐없이 모두 답을 해야 합니다. 또 한 항목에 여러 개의 경험을 나열하기보다는 하나를 선택해 전략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과정에서 경험 그 자체를 강조하는 것보다는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그것을 토대로 한화S&C에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 발전해나가고 싶은지를 깊이 있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회사의 인재상과 회사의 업(業), 지원하려는 직무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 되어야 하며 지원자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도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인적성전형

Q1.기술역량 평가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pplication 운영 직무 지원자는 ‘CODEPIE’(기술영역 평가)를 실시합니다. JAVA, C, C++의 세 언어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코딩 및 알고리즘과 관련된 10문항의 문제를 120분 동안 풀면 됩니다. IDC 운영 직무 지원자는 객관식 필기시험을 실시합니다. 다섯 가지 영역에 걸쳐 문제가 출제되며 총 70~80문항을 60분 안에 풀어야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Q2. 기술역량 평가의 난이도는 어떤가요?
CODEPIE의 경우에는 시간 내에 문제를 다 푼 사람도 없고 100점도 없습니다. 물론 문제를 다 풀어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IDC 운영 직무 지원자의 시험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그래서 절반 정도만 맞혀도 입사가 가능한 수준으로 출제할 예정입니다.
Q3.기술역량 평가는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CODEPIE의 경우 기초적인 부분을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을 가려내려는 시험이기 때문에 고난도 문제보다는 중/하 난이도의 문제를 거의 다 풀 수 있도록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IDC 운영 직무 지원자가 치르게 될 시험은 전공 기초나 정보처리기사 문제집 정도를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면접전형

Q1.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1차, 2차 면접 모두 多 : 多의 그룹 면접 형태로 진행됩니다.
Q2.1차 면접에서는 무엇을 중점적으로 보나요?
1차 면접은 직무 영역에 대한 평가가 이뤄집니다. 때문에 현업에 있는 팀장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초점을 맞춘 질문들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 직무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Q3.2차 면접은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나요?
2차 면접은 종합 영역에 대한 평가입니다. 사장님과 임원진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지원자가 한화그룹에 어울리는 사람인가에 대해 판단합니다. 대체로 가치관/꿈/포부 등을 물어보며 이 과정에서 지원자의 조직적응력도 평가합니다.
Q4.면접 시 어떤 사람이 긍정적으로 평가받나요?
적극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와 태도를 갖추고 있는 사람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습니다. 또한 지원자로서도 회사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게 많은 사람은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고민하고 준비한 노력이 보여야 합니다.
Q5.면접 시 마이너스를 받을 만한 태도에는 무엇이 있나요?
우선 기본적인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이해와 지원한 동기조차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면 자기소개서를 성의 없이 작성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자신만의 생각이나 고민의 흔적이 없이 어디서 들은 이야기를 그대로 전달하는 경우에는 진실성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다른 지원자가 이야기할 때 집중하지 않거나 무례하게 행동하는 사람도 결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회사

Q1.근무지는 어디인가요?
경영지원/영업 직무는 서울에서 근무하고 Application 운영 직무는 서울 또는 창원(경남)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IDC 운영/정보보호 직무는 죽전(경기)에 있는 데이터센터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Q2.근무 복장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한화S&C는 ‘비즈니스 캐주얼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업무 성격에 맞는 복장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근무할 수 있도록 캐주얼 복장을 입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Q3.신입사원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우선 한화그룹 신입사원들 모두가 그룹연수원에서 3주간 합숙과정으로 교육을 받습니다. 이후에는 한화S&C 입문교육을 위해 사업이슈 또는 IT트렌드에 관련된 주제에 대해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또 폭넓은 지식과 글로벌한 사고로 업무를 수행하는 HPMP 육성 과정을 2년간 진행하는 루트를 통해 신입사원 교육이 이뤄집니다.
Q4.직원들을 위한 복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팀장 정시 퇴근 제도를 시행해 위로부터 업무효율 및 스피드를 끌어올려 정해진 근무시간 안에 업무를 완수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부서장은 매주 수/금요일마다 5시에 퇴근함으로써 분위기 때문에 야근하는 문화를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식월 제도도 시행 중입니다. 10, 20, 30년 장기 근속자의 경우 1개월간 안식월(유급휴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시차출근제(유연근무제)도 시행 중입니다. 필요에 따라 출근시간을 조정(7~10시 1시간 단위로 출근시간 선택 가능)해 하루 8시간, 주 40시간을 근무하도록 출퇴근 시간을 변경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외에도 자격증 취득 지원, 개인 어학 학습비 지원, 경조휴가/경조금 지원, 최대 10일의 Refresh 휴가제도, 매주 수요일 Family Day 운영, 직장 어린이집/수유실 운영, 육아기 근로기간 선택제도 등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직무

Q1.영업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일반적인 영업 직무와는 달리 ‘IT서비스 및 솔루션’에 대한 영업이다 보니 선 제안을 많이 합니다. 보통 고객사에 필요한 걸 선(先) 제안하는 작업을 하고, 논의를 통해 입찰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물론 경쟁 입찰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보통은 현업과 고객사 사이의 조율, 사업의 진행 여부에 대한 심의/조율 등을 담당합니다. 결국 선 제안부터 사업의 착수 이전 단계까지의 모든 업무를 영업 직무에서 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수행 조직과도 많은 대화를 합니다.
Q2.해외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가 있나요?
해외에서 근무하는 경우는 대부분 해외 주재원으로서 SI 프로젝트를 수행하러 가는 경우입니다. 영업 직무도 해외를 자주 나가긴 하지만 대부분 출장의 형태입니다. 이외에도 그룹 차원에서 ‘글로벌 탤런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 큐셀/테크윈 등 해외 사이트에 파견을 나가 약 2년간 해외 지사에서 다른 업무를 맡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3.해외 근무 시 얼마의 체류기간을 갖나요?
보통 1~2년간 체류하게 됩니다.
Q4.입사 후에 직무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있나요?
현재는 ‘사내공모제도’를 통해 직무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사내에 공석이 발생하면 지원자를 받아 해당 부서와 담당자의 면담을 거쳐 부서를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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