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채용설명회

채용설명회 상세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한국지점

[2017년 상반기]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 채용설명회 후기

일시
2017.03.03 (금)
장소
연세대학교 광복관 B105호
조회수
1,777

금융, 자동차, 중공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와 정부부처 및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의 채용설명회가 3월 3일 연세대학교 광복관에서 열렸습니다. 개강 후 사람들이 북적북적한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내어서까지 채용설명회를 찾아주신 구직자 분들도 많이 계셨는데요. 다시 한 번 맥킨지의 채용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실까요?

잡코리아 도주영 인턴 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모집 분야와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2017년 봄(상반기) 채용에서는 BA(Business Analyst) 분야와 Associate 분야에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BA의 경우는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 또는 2017년 8월/ 2018년 2월 졸업 예정인 학부 및 대학원생이고 Associate 분야는 학사 학위 소지자 중 5년 이상의 경력, 석사 학위 소지자 중 3년 이상의 경력, 해외 MBA소지자, 박사 학위 소지자 중 1년 이상의 경력의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Q2.채용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서류 전형 > PST(problem solving test: 문제해결능력평가) > 인터뷰(면접)의 순으로 진행 됩니다. 서류 전형에서는 영문이력서, 영문 에세이, 영문 성적증명서 (Associate는 영문이력서만 제출)의 세가지 서류를 구비하신 후에 3월 8일 오후6시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Q3.PTS는 전형은 무엇인가요?
서류전형 통과자 분들에 한해 문제해결 능력을 객관식 형태의 시험으로 75분간 진행이 됩니다.
Q4.학력이나 스펙에 많은 영향을 받는지 궁금합니다.
학력이나 스펙 쌓기 보다는 스토리빌딩을 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좋은 학교에 가셨다고 생각하시면 차별화 된 본인만의 진학에 대한 노력을 이야기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점이 낮으신 분들의 경우도 무조건 감점을 시키는 것이 아니고 본인만의 특별한 이유가 존재한다면 감안하고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Q5.이력서 스크리닝과 pst 단계에서 각각 탈락했을 시 재지원 제한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18개월 기간을 두고 다시 재지원 하실 기회를 드립니다.

서류전형

Q1.영어 에세이의 주제가 궁금합니다.
2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지난 5년 동안 맞닥뜨린 주요한 도전 과제를 설명하고 그 한계와 도전을 극복하고 이뤄내기 위해 어떤 핵심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고 두 번째 주제는 왜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에 지원하였으며 입사하면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에 대해 서술하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들을 에세이에 담아 주시면 됩니다.
Q2.에세이의 글자 수 제한이 있나요?
네. 글자수는 각 에세이의 주제별로 최대 300자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Q3.영어 에세이는 어떤 포인트를 강조해서 써야 되나요? (BA전용질문)
가장 크게 두 가지를 강조해서 기술을 하신다면 미사어구를 사용하여 화려하고 예쁘게 보이는 글보다는 가장 자신의 이야기와 상황 설명을 객관적으로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하시고 구체적 도전과제를 어떤 상황에 닥쳐서 어떤 노력으로 해결했는지를 상세하고 세심하게 적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이용하여 앞으로의 회사 내에서 얼마나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한 목표의식과 자기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어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4.우대하는 전공이 있나요?
컨설팅회사이다 보니 상경계열을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는 전공과 상관없이 지원하실 수 있으며 실제 전공에 상관없이 이공계열 전공자 분들도 회사에 근무하고 계십니다.
Q5.컨설팅 동아리 경험이 중요한가요?
컨설팅 동아리는 필수적인 요건은 아닙니다만 경영대가 아닌 분들은 CASE인터뷰를 접해볼 기회가 많이 없기 때문에 동아리에 들어가시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면접전형

Q1.인터뷰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고,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보통 1:1 인터뷰로 진행되고 한 분 당 45분~1시간씩 진행됩니다.
Q2.인터뷰에서는 주로 어떤 내용을 물어보나요?
주로 개인적인 경험과 CASE 인터뷰 두 가지의 경우로 나뉘어서 진행되고 1차, 2차 ,최종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Q3.인터뷰에 관한 TIP이 있을까요?
CASE인터뷰에 입각하여 MOCK interview(모의인터뷰)를 영상이나 직접 실천으로 연습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인터뷰라는 것이 회사와 개인 간의 얼마나 잘 맞는 지에 대한 fit측정이기 때문에 너무 정형화되어 있는 답을 도출하시기 보다는 본인만의 특화된 답변이 있다면 그것을 활용 하는 것이 더 좋은 대답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무

Q1.공학전공 출신 지원자의 경우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에서 특정 산업군에 집중 담당하여 업무를 진행하기도 하나요? 아니면 일반적인 산업군을 담당하나요?
BA업무는 generalist업무이기 때문에 결국엔 모든 문제를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사결정 하셔야 하는 직무입니다. 간혹 너무 업무에 어려움이 생겨서 프로젝트 자체를 진행하지 못하게 되지 않는 이상은 불편하지만 본인이 개발하지 않았던 분야의 일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2.해외 프로그램에 파견되면 체류 기간이 궁금합니다.
보통 프로젝트 단위별로 실행되기 때문에 정해놓은 기간은 없습니다. 만약 프로젝트가 3개월 분량이면 그에 맞추어서 해외에 체류하시는 것입니다.
Q3.BA프로그램과 그 이후가 궁금합니다.
3년 과정의 컨설팅 프로그램 직무를 마치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데 계속 컨설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석사학위를 취득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을 먼저 하시게 됩니다 대학원에 가거나 해외 오피스 BA 전입을 하시게 됩니다. 컨설팅을 계속 하시지 않는다면 컨설팅 경력을 바탕으로 타 직종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Q4.컨설팅 경력을 바탕으로 타 직종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나요?
산업/지역의 전문가로서 주요 클라이언트사의 전략부서로 이직 하실 수 있으며 기능 전문가로서 기업 실사 및 기술 트렌드 분석을 하시는 경우도 있고, 스타트업 및 창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기타

Q1.McKinsey&Company의 사회적 공헌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요?
장학금 제도 운영, 서울시 도서관 건립, 멘토링 프로그램, 사랑의 집짓기, 산타클로스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Q2.회사 생활 및 동료 관계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저희 회사는 나이나 연차보다도 성과에 따라 회사 생활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동료 간의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2~3년마다 office retreat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휴식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동료애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 1년마다 BA끼리 여행이나 휴식을 취하는 retreat제도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Q3.사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회사에서 지원하는 것이 있나요?
저희는 다양한 경험을 통한 리더로서의 성장 및 풍부한 트레이닝 기회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다양한 해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원들의 자기계발 및 업무효율성의 증대를 이루어 내고 있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Q4.여성 사원의 비율이 어느 정도 인가요?
여성 파트너의 비율은 전체 150명 이상 중 15%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용한 TIP

Q1.외국인 채용 정책에 대해 궁금합니다.
저희는 국적에 대한 차별이 없습니다. 실제 지원자들 중 몽골, 인도, 미국 등 다양한 나라에서 오셔서 지원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떠한 제한이 없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통역을 제공해 드리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국어를 기본적으로 하실 줄 아셔야 합니다.
Q2.2017 금번 채용에서 지원자들이 중점적으로 어필해야 할 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맥킨지인코포레이티드의 경우 대기업의 어려운 문제를 의뢰 받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보고 혼자 문제 해결을 하려고 시도하는 사람보다는 항상 팀 단위, 그리고 의뢰 고객과 함께 해결하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협업, 리드, 서포트 능력을 중점으로 본인을 어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