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채용설명회

채용설명회 상세

기아(주)
2015년 하반기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후기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 후기

무더운 더위를 잠시 비켜가라는 하늘의 뜻이었을까요?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가 열린 8월 28일 오늘, 잠시 내려준 단비로 인해서 막바지 더위가 풀이 죽었었는데요. 한층 시원해진 날씨만큼이나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날려줄 기아자동차 채용설명회의 현장은 그야말로 인산인해(人山人海)였습니다. 꽤 큰 강의실이었지만, 저마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득 안고 찾아온 취준생 여러분들의 패기로 인해 강의실이 좁게 느껴질 정도였는데요. 무더위 속 단비만큼이나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주었던 채용설명회의 이야기들을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잡코리아 유창우.한종우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여자 지원자의 경우, 불리하지는 않을까요?
그런 것은 전혀 없습니다. 실제로 여자 지원자들이 많이 들어오는 추세입니다만, 자동차 업종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남자 지원자 보다 여자 지원자의 숫자가 많지 않아서 많이 뽑지 못할 뿐입니다.
Q2.만약 A형 인재에 지원했다면, 다른 유형에 어울린다고 판단이 되면 직무가 바뀔 수도 있나요?
일단 A형 인재에 지원했다면, 해당 프로세스를 거쳐서 A형 인재에게 맞는 직무에 배치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의 경우에 직무의 변경이 생길 수도 있으나, 너무 상관이 없는 직무로 배치되는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원해주신 분야로 첫 직무를 배치받는다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Q3.채용 시, 기아자동차의 대학생 프로그램 참가 경험자 혹은 인턴 출신에게 가산점이 있나요?
인턴의 경우에는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서도 이점이 잇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별도의 가산점은 없습니다. 다만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통해 기아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설득력이 있게 표현한다면 충분히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4.석사 지원은 불리한 것이 없나요?
위와 마찬가지로, 석사 지원의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비율이 낮을 뿐입니다. 딱히 불리하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Q5.BEI와 창의 스피치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먼저 BEI란, Behavioral Event Interview라는 말의 약자입니다. 본인의 과거 경험에 대한 질문이 주로 이루어지고, 2:1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과거 경험에 대해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느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거짓말만 하지 않으시면 되겠습니다(^^). 창의스피치는 임원면접에 들어가기 전에 랜덤으로 키워드를 선택하게 되고, 본인이 준비한 자기소개에 키워드를

서류전형

Q1.공대 출신이 해외영업 분야에 지원하는 것이 메리트가 있을까요? 불리하게 작용하는 부분은 없을까요?
일단은 전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 회사에 다니는데 자동차에 대해 잘 안다는 것은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전공 상의 유,불리는 크게 없으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다만 상경계열을 비롯하여 영업 쪽에 전공이 어울리는 경우에 비해서는 본인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도록 노력은 해야겠습니다.
Q2.직무와 관련이 없는 자격증이라도 기재하는 것이 좋나요? 아니면 기재하지 않는 것이 좋나요?
자신의 이력을 표현하기 위해서 기재하는 것은 무방하지만, 직무와 관련이 없는 자격증을 기재하신다면 플러스 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해당 직무와 상관이 없는 자격증일지라도 그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 직무를 잘해낼 수 있다는 것이 표현되거나, 설득력이 있게 ?紵角?수 있다면 쓰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Q3.자기소개서에 기아자동차의 인재상과 관련된 사례 여부가 중요한가요?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인가요?
인재상과 맞는 사례가 있다면 합격, 없으면 불합격. 이런 것은 아닙니다. 꼭 있어야 하는 특별한 사례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본인의 경험이나 생각에서 기아의 인재상이 드러나는지를 봅니다. 특별한 경험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잘 표현이 되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Q4.나이가 많거나, 재지원을 했을 시에 불리한 점이 있나요?
없습니다. 다만, 예를 들어 졸업하고 3년이 지났는데 그동안에 아무런 경력이나 노력한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굉장히 의아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80년대 중반 출생의 지원자가 합격했었고, 30살이 넘은 신입사원도 있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재지원 시의 불이익도 없습니다만, 한 번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서류의 경우는 똑같이 내는 것이 무의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적성전형

Q1.HMAT 같은 경우에 문제를 다 안 풀거나 찍으면 감점의 대상이 되나요?
이 부분은 저희도 업체를 통해서 점수를 받기 때문에 저희도 잘 모릅니다. 그쪽에서 어느정도의 평가가 끝난 다음의 점수만 받기 때문에… 저희도 계속 물어봐도 안알려줘요. 이 부분은 영업비밀이 될 수 있어서…… 시간관리를 잘하시면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전형

Q1.PT 면접을 할 때 전지에다 PT를 직접 작성하라고 하나요 아니면 컴퓨터를 써서 빔으로 쏴서 하나요?
전지에 쓰게 됩니다.
Q2.저는 A 직무가 저와 잘 부합한다고 생각해서 A에 지원했는데, 실제 면접 전에 B 직무로 바뀌어 있는 경우가 있는지요?
일단 최대한 회사 입장에서는 가능하다면 본인에게 맞는 부분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회사 상황에 맞춰 가끔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왜 이렇게 되었는지 지원자분께 설명을 드리므로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Q3.재지원자에 대한 필터링이 있나요?
전혀 없습니다. 사실 할 수 있는 여력도 별로 없고요 ^.^ 그렇게 할 필요도 없어요. 워낙 지원자들이 많으시고…… 대신 기존에 떨어졌던 자소서 같은 것은 떨어진 이유가 있을 것이므로 사용하시는 것은 피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Q4.BI와 창의스피치 면접이란 무엇인가요?
BI(Behavior Interview)는 본인이 했던 경험을 물어보는 인터뷰인데요. 지원자 1명이 들어가고 면접관 2분이 계세요. 본인이 했던 경험을 물어볼 것이고요. 본인이 배운 경험이 우리 회사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는 면접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창의스피치는 키워드를 드리고요. 보통 임원면접에 하는데요. 이 키워드는 랜덤하게 선택이 됩니다. 그 키워드로 본인이 준비해왔던 자기소개를 키워드와 결합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면접입니다.

회사

Q1.석사와 학사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석사와 학사는 실제로 구분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요. 실제로 석사까지 공부를 하셔서 실제로 공채로 지원도 잘 안 하시고 그래서요.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신입 공채 부분에는 많이 안 하시는 것 같아요.

직무

Q1.공대생들도 해외영업 부분이나 이런 쪽에 지원해도 될까요?
일단은 전혀 고민을 안 하셔도 될 것 같고요. 일단은 해외영업 쪽이 자동차를 안다는 것은 굉장한 이점인 것 같아요. 해외영업 부분도 해외영업 뿐만 아니라 상품, 서비스 등 여러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오히려 이런 부분을 잘 아시는 분이 필요해요. 실제 공장에서 일하시던 분들이 영업으로 가시는 경우도 많고 반대로 영업에 계신 분들이 공장으로 가는 케이스도 자유롭기 때문에요. 항상 말씀드리는 거지만 자신의 스펙과 경험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관련이 있는
Q2.혹시 품질 분야 쪽에서 전자계통 전공을 한 지원자가 할 수 있는 일이 어떤 게 있나요?
일단은 요즘 아마 아실 텐데 차를 만드는데 전자부품이 엄청나게 들어가요. 최근에 품질 쪽에 많은 전자계통 전공자들이 입사를 하고 계세요. 그렇기 때문에 하실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기타

Q1.신차가 출고되기 전에 많은 테스트를 하잖아요. 팀별로 주로 어떤 테스트를 하나요?
소음 파트, 진동부분 분야가 나눠줘 있고, 또 그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차량운행 하는데 있어서 품질분야 쪽에서 총체적으로 테스트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아㈜’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