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농협경제지주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수도권4년 학교
  • 컴퓨터공학부 학과
  • 3.5/4.5학점
  • 550 토익

자소서 항목

  1. Q1 성격의 장단점
  2. Q2 인생의 목표와 그 이유
  3. Q3 취미/특기(수행 빈도 및 수준을 포함하여 기술)
  4. Q4 본인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3가지
  5. Q5 지금까지 이룬 가장 큰 성취 3가지
  6. Q6 타인과 구별되는 본인만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농협의 경제사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7. Q7 최근 3년 이내에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과를 기술하되 목표 설정 이유, 노력 과정, 고난 극복, 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8. Q8 최근 3년 이내에 본인이 속한 단체 내에서 갈등이 발생했던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정, 본인의 역할과 행동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9. Q9 본인이 생각하는 농협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설명하고, 입사 후 본인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농협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10. Q10 농협경제지주가 더욱 발전하기 위한 제안 한 가지, 그리고 면접관에게 꼭 말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창업 도전을 통해 다져진 진취적인 자세와 혁신적인 모습으로 교내 교육지원팀의 전화민원 프로세스를 재단장했습니다. 목표를 크게 잡아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지만 실패를 성공의 밑거름으로 쓰고 있습니다.

  • 할머니의 땀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추수철 할머니의 근심에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농업인이 힘들게 지은 농산물의 제값을 보장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는 유통구조를 확산시키겠습니다.

  • 꼼꼼한 성격으로 효율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1년에 한 번 전국 각지로 혼자만의 여행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낯선 곳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우고 삶의 시야를 넓혀왔습니다.

  • 1)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지는 자세
    2) 신뢰의 밑바탕이 되는 시간 약속 엄수
    3) 긍정적인 결과를 부르는 긍정적인 사고

  • 1) 하루 1시간 자전거로 다져진 체력
    2) 신입생을 위해 직접 제작한 학과 홍보 동영상
    3) 보육원 놀이봉사를 통해 느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

  •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마케팅"

    우리 농산물 명품화에 필요한 마케팅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FTA 체결과 쌀시장 개방으로 값싼 수입 농산물이 우리 농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이 있듯이 수입 농산물을 막기보다는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키워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가 필요할 때입니다. 산지 조직화를 통한 연합 마케팅, 소비지 브랜드 마케팅 등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고객감동 마케팅으로 방문자 수 20% 증가"

    1년간의 마케팅 동아리 활동, 3번의 마케팅 공모전 경험을 통해 마케팅 역량을 키웠습니다. ooo에서 주최한 ‘SNS 활성화 전략 공모전’에 참가했습니다. 마케팅 동아리를 통해 배운 마케팅을 실전에 접목했습니다. SNS를 많이 하는 20.30세대에 초점을 맞추고 패턴을 분석해 SNS를 활성화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철저한 분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고객의 감성을 자극했던 점이 수상요인이었습니다.

    ooo이 SNS상에서 ‘ooo’라는 이름으로 글을 올리고 있지만, 감정이 없는 말투로 고객의 눈에 잘 띄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캐릭터의 정체성을 바로잡아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말투를 마케팅 요소로 뽑았습니다. 공모전이 끝나고 ooo은 이 아이디어를 실무에 사용했습니다. SNS에서 ‘ooo’라는 캐릭터를 소녀 감성을 가진 20대 여성으로 소개하고 감성적인 글을 게시했습니다.

    그 결과 방문자 수가 20% 이상 늘었습니다. 공모전을 통해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을 넘어서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신입 회원 5명뿐인 존폐 위기의 마케팅 동아리, 신입 회원 23명의 동아리로 거듭나다."

    작년 3월, 마케팅 동아리 2기 신입 회원 모집에 5명밖에 지원하지 않아 동아리 운영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6개의 마케팅 동아리가 있는 상황 속에서, 후발주자로서 살아남기 위해 특색 있는 동아리로의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변화를 꾀하기 위해 회장이 운영하는 강의평가 사이트와의 협력을 제안했습니다. 당시 강의평가 사이트는 홍보 부족으로 회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운영진의 졸업, 취업 준비로 사이트 운영을 위한 추가인력이 필요했습니다.

    동아리 측의 사이트 운영 지원과 마케팅 활동을 통한 회원 모집으로 사이트 측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동아리 입장에서도 강의평가 사이트의 운영, 마케팅 활동은 다른 마케팅 동아리와 차별할 수 있는 점이 메리트였습니다.

    동아리 내에서 강의평가 사이트 운영을 위한 역할을 분담하고 사이트 회원 수를 늘리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학생들이 자주 보는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만들어 강의평가 사이트의 존재를 모르는 학생들에게 사이트를 알렸습니다.

    ‘대학교 꿀 팁’이라는 주제로 맛집, 데이트 코스, 수강신청 등 다양한 테마의 콘텐츠를 제작해 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서 강의평가 사이트 방문자 수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9월 동아리 신입생 모집 기간, 강의평가 사이트를 운영하는 마케팅 동아리로 알려져 동아리 지원 학생이 23명이나 되었습니다. 없어질 위기에 처했던 마케팅 동아리를 변화와 혁신으로 23명의 신입 회원이 가입한 동아리로 탈바꿈했습니다.

  •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포기했지만, 협력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에서 장려상 수상"

    졸업 작품 발표회를 3개월 앞둔 시점, 완성률 20%의 저조한 진행사항으로 팀원들 모두 졸업 작품 완성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와 한 팀원이 멀티콥터를 제작하고 다른 두 명의 팀원이 무인으로 조종하는 어플리케이션 제작하는 역할 맡았습니다.

    예상치 못한 부품문제로 멀티콥터 제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마감을 3개월 앞둔 시점에도 비행하지 못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원들도 4개월의 제작준비로 마감 3개월이 남은 시점에서야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마감을 2개월 앞두고 팀원 간에 갈등이 생겼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담당 팀원들은 멀티콥터 비행이 늦어져 졸업 작품 발표회에 참가할 수 없다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제작에도 소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는 팀원 간의 갈등을 중재하기 위해 서로의 속마음을 얘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서로에게 가졌던 불만을 버리고 졸업 작품의 진전을 위해 협력을 제안했습니다. 네 명의 팀원이 멀티콥터의 비행을 위해 해외 비행 사이트 검색, 비행 동호회를 찾아가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개월의 노력에도 날지 않던 멀티콥터가 마감 1개월을 남겨두고 비행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마감 1개월을 앞둔 시점에서 처음 했던 기능을 모두 구현할 수 없었습니다. 기간 내 구현 가능한 기능을 추려 팀원 모두가 협력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습니다. 처음 계획했던 기능을 모두 구현하지는 못했지만, 의욕을 잃고 포기하려 했던 프로젝트를 협력을 통해 완성을 시켰고 장려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 "도시와 농촌을 잇는 가교"

    도시와 농촌 간 가교역할을 통한 도농 상생이 농협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촌인구 감소,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농촌 지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 결여 등 농촌경제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민 대부분은 농촌의 현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격차를 해소하고 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촌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더불어 사회적 관심이 필요합니다. 농협은 나눔 경영을 근간으로 하는 농사랑 운동을 통해 도농 격차 해소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도시 기업과 농촌 마을이 자매결연을 하는 1사 1촌 운동이 있습니다. 일손 돕기, 농촌 체험, 농산물 직거래 등 다양한 교류를 통해 도시민에게는 농촌을 이해할 기회가, 농업인에게는 좋은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사는 도시민-농업인"

    도시민의 농촌 체험 기회 확대, 로컬 푸드 직매장 확대로 도시민과 농업인이 직접 교류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 것입니다. 로컬 푸드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여 농업과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을 알리겠습니다.

    또한, 농업인의 실익 증진과 농촌 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농촌의 문화/복지 증진으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겠습니다. 농업인의 복지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도시보다 취약한 농촌 지역의 교육서비스와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생활 속에서 더불어 사는 농협의 지향점을 실천할 것입니다.

  • "지역농협과의 상생 협력"

    농협경제지주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농협과 상생 협력을 바탕으로 신뢰를 형성해야 합니다. 농협경제지주는 농협중앙회로부터 경제사업을 이관 받아 영리법인으로 출범했습니다. 일각에서는 농업인의 실익에 기대하지 못하고 영리 추구에만 몰두해 지역농협과의 사업 경합을 벌일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농협 경제지주는 지역농협과의 상호협력과 역할 분담으로 농업인과 소비자들에게 실익을 주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공동사업도 적극적으로 펼쳐 농협 경제사업을 활성화하는 데 앞장서야 합니다. 농협경제지주가 진정한 의미에서 하나가 되는 경제사업을 추진한다면 농협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인과 소비자에게 실익을 주는 농협이 될 것입니다.

    "성공이란?"

    ‘자신이 한 때 이 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에머슨의 ‘성공’이라는 시에서 가장 와 닿은 구절입니다. 저로 인해 단 한 명이라도 세상이 따뜻한 곳이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업인, 고객, 동료 한명 한명의 행복을 실현해 농협경제지주의 구성원으로서 성공을 이루겠습니다.

‘경영·비즈니스기획’ 인기 합격자소서

‘농협경제지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