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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4년 하반기 (주)시큐아이

신입 네트워크·서버·보안
  • 서울4년 학교
  • 컴퓨터공학부 학과
  • 3.2/4.5학점
  • 845 토익
  • Level6 토스
  • 1 회 인턴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한 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세요. (400자)
  2. Q2 지원한 직무에 대해 본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서술하세요.(800자)
  3. Q3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취와 가장 큰 실패에 대해 서술하세요.(1000자)
  4. Q4 최근 사회 이슈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 이슈와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1000자)
  5. Q5 본인의 직무 역량 또는 Skill 에 대해 서술하세요 (프로젝트경험, 인턴경험, 졸업논문 등을 통해 습득한 역량) (8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Smart Learner]
    모르는 것에 직접 부딪치며 빠르게 배우는 사람을 Fast Learner라 합니다. Java를 배우며 팀 프로젝트로 간단한 게임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개발 이외에 게임의 UI와 캐릭터 디자인이라는 난관이 있었습니다. 팀 내에 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없어 막막하였습니다.

    임시 이미지로 개발을 진행하는 동안,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독학하여 빠른 속도로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익혔습니다. 흥미와 자신감이 생겨 자발적으로 UI와 캐릭터 디자인을 전담하였고 보기에도 좋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완성하였습니다. 이처럼 저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할 뿐 아니라 그 과정을 즐기고, 적재적소에 활용해내는 ‘smart’함을 갖춘 ‘Smart Learner’입니다.

  • [적재적소]
    저를 표현하는 단어 ‘Smart Learner’가 바로 직무에 대한 가장 큰 강점입니다. 인턴실습 때 처음으로 접해보는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체계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서적, 인터넷, 선배님들의 조언을 통해 리눅스와 쉘 스크립트, 정규표현식 등을 빠르게 익혔습니다.

    처음에는 기본 명령어조차 알지 못했던 수준에서, 나중에는 수백 줄의 쉘 스크립트를 작성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이는 빠르게 배우는 것 뿐 아니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습득한 뒤 적절하게 적용한 저의 능력이 빛을 발한 경험이었습니다.

    연구/개발 직무를 맡아 수행할 시,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개발 언어 등을 접하고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한 경우 저의 강점을 활용한다면 무리 없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der보다는 follower]
    저는 조직에의 융화가 빠르고 타인에게 주로 맞추며 배려하는 편이며, followership이 강합니다. 그러나 타인의 생각에 신경 쓰고, 그것을 거스르지 않으려다 보니 선택의 기로에서 수많은 의견을 의식하여 우유부단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배우며 따라가는 입장에 서있을 때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지라도, 향후 많거나 적은 사람들을 이끌어야 할 때에 이 약점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점은 업무를 수행하며 따르게 될 리더를 보고 본받으며 판단력과 결정력을 키워 개선하겠습니다.

  • [두 마리 토끼를 놓치다]
    대학교 2학년을 마친 뒤, 평소 관심 있던 문화콘텐츠 분야를 배워보고 싶어 ‘문화콘텐츠 융합전공’을 신청하였고 3학년 동안 문과대학의 다양한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그런데 융합전공 과목들은 생각만큼 재미있기만 한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고전문학과 스토리텔링 수업을 수강하며 직접 이야기를 창작해내는 과제에서 크게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소비자 심리학, 예술과 미학 등의 이론 수업에서도 생소한 철학적 내용을 배우며 단순 암기나 문제 해결에만 익숙했던 저는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3학년 전공과목들은 난이도가 높고 팀 프로젝트와 과제가 많은 과목 위주였기에 저는 전공과 융합전공 성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친 격이 되어버렸습니다. 진지한 고민 없이 무턱대고 융합 전공에 도전한 것은 결과적으로 저조한 성적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재정비!]
    3학년을 마쳤을 때, 과제와 시험 위주의 공부로 심도 있는 전공 지식을 갖추지 못하였고 흥미까지 잃어 성적도 저조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대로 4학년까지 마치고 졸업을 할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1년간의 휴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몇 개월간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모으고, 5주간 유럽여행을 떠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돌아왔습니다. 또한 평소에 관심은 있었으나 학과에 수업이 개설되지 않는 HTM, 자바스크립트 등의 웹 언어에 대해서도 스스로 공부해 보았습니다. 동기들과 함께 IT멘토링에 참여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안드로이드 개발을 조금이나마 경험해 보았고, 성적이 좋지 않았거나 미처 수강하지 못했던 전공과목들을 교수님께 양해를 구한 뒤 청강하며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전자의 산학인턴실습에 합격하게 되어 지난 상반기에 4개월간 근무하였습니다. 휴학이라는 재정비 시간은 스스로의 발전을 도모하는 시간이었고, 자발적으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경험하며 인턴 실습까지 할 수 있는 계기였기에 저의 가장 큰 성취라고 생각합니다.

  • [인식의 부재가 초래한 반인륜적 범죄]
    2014년은 세월호 사건, 윤일병 사건과 임병장 총기난사 사건, 각종 흉악 범죄 등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심각한 사건과 문제들이 줄을 잇는 한 해였습니다. 비단 올해 뿐 아니라 수년 전부터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 중,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범죄와 반인륜적 행위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군대 내 가혹행위, 청소년간의 괴롭힘, 성범죄, 신생아 학대,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 살인 등 수없이 많은 사건들이 모두 사람 사이의 범죄이고 이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주목해야 할 일입니다.

    이러한 범죄는 모두 ‘인식의 부재’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약자를 조롱하고 구타하는 등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 범죄라는 것, 자신의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는 것이 비인간적인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러한 인식의 부재를 초래한 원인을 추적해 나가면, 유년기 또는 청소년기의 잘못된 교육과 성격 형성이 큰 역할을 하여 ‘미성숙한 어른’을 탄생시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 또는 미성숙한 어른은 또래집단에서 약자를 괴롭히는 것은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하며 집단 폭행이나 따돌림, 강간, 살인 등이 범죄라는 인식과 양심의 가책 없이 행해집니다.

    살인범이나 성범죄자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과 청소년이라는 이름의 면죄부, 범죄자의 인권을 중시하며 피해자를 배려하지 않는 세태가 범죄에 대한 인식을 왜곡시킨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범죄가 일어나기 이전의 관심과, 범죄가 일어난 이후 강력한 처벌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관심이란 피해자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가해자에 대한 관심을 포함합니다. 가족, 친구 등 주변인 뿐 아니라 대중과 사회의 관심이 ‘범죄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범죄자에 대한 판결이 엄중해야 하며 실제로 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 지난 상반기 **전자 네트워크 부서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리눅스 서버 상에 해당 서버로 관리되는 네트워크 장비들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기록하는 로그가 남겨지고 있었습니다.

    장비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이 로그를 확인하여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기가바이트 단위의 로그 파일을 현장으로부터 전달받고 일일이 확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텍스트로 기록된 로그를 파싱하고 웹 페이지에 HTML, 자바스크립트 등을 활용하여 그래프와 테이블로 그려내는 것을 목표로 툴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기에, 먼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설계 방향을 구상하였습니다. 별다른 설치 없이 리눅스 상에서 가볍고 빠르게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코드를 쉘 스크립트로 작성하였으며 로그 분석에는 awk와 sed를 사용하였습니다.

    해당 툴을 사용함으로써 현장 문제 발생 시 주고받아야 할 파일이 기가바이트 단위 대용량 로그에서 html파일 하나로 축소되었고, 하나하나의 로그를 직접 분석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하나의 웹 페이지만 열어 한눈에 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전공 지식과 개발 경험 때문에 프로젝트를 끝까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컸으나, 부서 내 데모 시연 등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갔고 실무에 쓰일 수 있는 수준의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물은 프로젝트 최종 발표에서 호평을 받았고 개발자로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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