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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한국조선해양(주)

신입 전기·전자·제어
  • 지방4년 학교
  • 전자공학과 학과
  • 3.5/4.5학점
  • 860 토익
  • Level5 토스
  • 1 개 자격증

자소서 항목

  1. Q1 자기소개.
  2. Q2 주요경력.
  3. Q3 지원동기.

자소서 항목 질답

  • '설계 실패를 통해 깨달은 문제의식 필요성'
    2013년 2학기 디지털 시스템 설계 과목에서 팀원 1명과 Verilog 및 FPGA를 활용한 ‘Multiple Cycle 프로세서 설계’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컴퓨터 구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습으로 이해하고자, 팀원과 함께 교수님을 설득하여 독자적인 해당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설계 마감 3일을 앞두고, 각자가 만든 설계를 취합하는 과정에서 FPGA 보드가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기한 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최종 완성에 실패하였고, 100점 만점의 40점의 낮은 설계 점수를 받았습니다.

    설계 프로젝트 실패 후 팀원과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각자 역할에만 집중할 뿐 설계 취합 후의 용량 초과 문제를 예상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네이버, 구글 인터넷에 의존할 뿐 교수님, 학회 선배님에게 찾아가서 도움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 자세가 부족했습니다.

  • '제어 시스템 설계 역량'
    현대중공업 로봇 사업부에서 전자공학도로서 설계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제어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공과목 수강과 로봇 설계 경험을 통해 시스템 설계 역량을 개발해왔습니다.

    전자공학 전공과목인 신호 및 시스템을 수강하면서 시스템 분석을 위한 수학적 모델 및 개념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컴퓨터 구조에서 시스템 제어의 핵심 모듈인 프로세서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학습하였고, 이를 설계 프로젝트 수행으로 구체화하였습니다.

    로봇 제어 설계를 경험해보고자, 2014 로봇 대회에서 장애물 극복 로봇을 만들었습니다. 참가팀 교육을 통해 휴머노이드 로봇을 제어하기 위한 임베디드 영상처리 알고리즘 개발 과정, cygwin 사용법, 모션 설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로봇 제어 설계의 실무 능력을 키웠습니다.

  • '제어 시스템 설계 엔지니어로서의 기여할 점'
    현대중공업의 로봇 제어 설계 엔지니어로서 로봇 사업부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제어 설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이 다른 사업부가 아닌 현대중공업 로봇 사업부로 판단되어 지원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통신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로봇 소프트웨어 설계 역량으로 동작 정확성과 효율성 확보로 품질 향상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2014년 로봇 대회를 참가하면서 지능형 로봇과 제조 현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을 관람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제조 현장에서 사용되는 현대중공업의 산업용 로봇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도 현대자동차 울산 공장 견학을 통해 프레스, 의장 공정에서 사용되는 설비가 현대중공업 로봇임을 보면서, 로봇 사업부의 경쟁력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조 현장에서 자동화와 로봇 생산 설비 비중이 증가하면서, 사용자 편의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컨트롤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로봇 설비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컨트롤러 제어 설계로 현대 중공업 로봇 사업부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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