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클레임의 해결, 동료와의 협력]
중소기업 인턴 시절, 배송 관련 문제로 고객에게 온 클레임을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고군분투했던 적이 있습니다.
전산상의 재고와 현장 재고가 일치하지 않아서 벌어진 문제였습니다. 임시방편으로 당장의 문제만 해결할 수도 있었지만, 같은 사례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보고자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우선 전 부서에 문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렸습니다. 그리고 근본 원인인 사무 재고와 현장 재고의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2개월 동안 동료들과 함께 뛰어다녔습니다.
총 6개의 창고에서 재고의 수량과 위치 등을 하나씩 체크했고, 본래 위치와 다른 곳에 있는 제품들을 모두 제자리로 옮겼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산상의 재고와 현장 재고를 맞춰갔습니다.
또한, 현장과 사무의 소통 부족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노력했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더해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물류부서에 클레임 사항을 즉시 알렸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고객과의 약속을 번복할 일이 현저히 줄었고, 자연스레 고객 불만도 줄어들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조직생활을 하다 보면 언제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상황에서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겠습니다.
좋은점 1 문제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지원자의 역량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이렇게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지원자의 Action 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생각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조직의 목표달성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