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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예금보험공사

신입 사무담당자
  • 고졸 학교
  • 1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3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 맞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고졸전형이기에 경험의 폭이 제한될 수 있는 부분을 경험의 구체성을 살려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주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강조해야할 업무역량들을 대체적으로 잘 강조되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예금보험공사라는 회사에 대해서 공부가 선행되어 회사의 좋은 점과 회사에서 필요로 할만한 요소들을 꼼꼼하게 챙겨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다는 점입니다. 몇 가지 사례는 좀 더 설득력을 보완하고 좀 더 거시적인 시각을 보여주면 좋을 내용이지만 지금의 자기소개서도 장점이 잘 드러난 좋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고졸(일반행정) 분야 지원 동기와 입사 후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2. Q2 삶에서 겪었던 심각하고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 문제를 창의적인 생각과 상상력을 통해 해결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3. Q3 개인의 이익 또는 편리함보다 자신이 속했던 단체, 모임 등의 이익을 우선시함으로써 과제의 성공, 효과적인 협업, 또는 문제해결에 기여하였던 사례가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4. Q4 자신이 속했던 단체, 모임 등에서 자신과 의견이나 생각이 다른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합의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다면 기술해 주십시오.
  5. Q5 (경험 및 경력기술서)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직무관련 경험 혹은 경력사항, 기타 경험 혹은 경력사항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금융실무 수업시간을 통해 금융기관을 배우며 예금보험공사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독서와 토론을 통해 예금보험공사는 예금 보호기관의 역할 뿐만이 아니라 급격히 변화하는 금융환경 속에서 기업의 위험성을 파악하고 최종적으로는 금융안정을 도모하며 어느 금융기관보다 중요한 임무를 수행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언제나 금융기관에서의 근무를 희망했고 기업의 성과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공공기관에서 제 역량을 발휘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공익을 위한 열정과 투명한 소통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예금보험공사의 모습에서 앞으로 더 많은 가능성과 높은 비전을 공유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제가 예금보험공사의 사명감 있는 직원을 꿈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창업경영과에서 금융, 재무회계, 행정실무 등을 배우며 행정사무직의 역량을 함양해왔습니다. 그래서 행정사무직은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임을 자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회와 방송반을 하며 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기반으로 예보의 든든한 살림꾼이 되겠습니다.

    입사 후에는 예금보험공사에 특화된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역량 키우기에 집중할 것입니다. 국제예금보험기구협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예보기구상’을 2번이나 수상하며 글로벌 위상을 높인 예금보호공사를 뒤따라 저도 각종 연수와 사내 교육에 참여하며 대외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것입니다. 10년 후에는 국제 재무분석사(CFA) 자격증을 취득하여 예금보험공사에서 금융 시스템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입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예금보험공사에 대한 조사를 많이 진행하고 작성한 자기소개서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파트였습니다. 공공기관 및 공기업 지원자에게 필요한 책임감 있는 자세와 신뢰성이라는 덕목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매우 성실함을 지닌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지원한 기업을 어떻게 접하였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더 자세히 알게 되었는지 독서와 토론이라는 좋은 소재를 이용하여 나타내 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본인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량을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그것이 무엇이라는 자신의 생각 또는 의견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제시되었으면 더 좋았을 부분입니다. 취득할 자격증을 언급한 것과 예금보험공사가 잘한 수상 내역 등을 언급한 것은 좋았으나 교육에 참여한다는 점을 언급할 때는 시간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혹은 어떤 교육을 언제 얼만큼 들어서 어떤 전문가가 되고 싶은지 등을 더 구체적으로 언급해주면 좋겠습니다.

  • 휴대폰의 플래시기능을 사용하여 전교생을 단합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축제준비위원을 맡았습니다. 축제 오후 일정에 맞추어 학생들이 모두 체육관에서 진행되던 공연을 관람하던 중에 갑작스러운 정전이 발생하였습니다. 축제 분위기는 한순간에 가라앉았고 어둠 속에서 학생들의 비명소리로 체육관은 무척 소란스러워졌습니다.

    저는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고 학생들이 체육관을 나가려다 다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출입문을 지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핸드폰 플래시 기능을 사용하여 어둠 속에서 신속하게 출입문을 찾아낼 수 있었고 한동안 선생님을 도와 학생들의 출입을 통제하였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전기가 들어올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출입문으로 향할 때 휴대폰 플래시기능을 이용하여 시야를 확보한 것처럼, 질서지도를 담당하시는 선생님께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휴대폰의 플래시를 켜게 하자는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제 아이디어를 통해 전교생이 단합하여 플래시를 켰고 체육관은 수백 개의 조명을 킨 것처럼 아름다운 분위기가 연출되었습니다. 모두들 전기가 들어오길 바라는 한마음으로 멋진 관경을 만들어냈고 플래시를 통해 그 순간만큼 전교생이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전기가 다시 들어올 때까지 질서는 잘 유지되었고, 이번 축제는 학생들에게 있어 고교시절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이 되었습니다.

    저는 위기 상황 속에서 솔선수범하여 출입문을 지킨 점 그리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했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으며 선생님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사례 자체는 작은 사례라서 그것이 임팩트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최근의 자기소개서에서 보여주는 트렌드인 소재의 다양성이나 소재 자체의 크고 작은 유무보다는 소재의 구체성에 주목한다는 점에 비추어보면 매우 구체적으로 잘 작성된 사례입니다. 특히 해당 에피소드에서 지원자의 행동으로 인해서 가져온 결과가 긍정적이었던 것이 사례내용과 잘 어울려 표현되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어떠어떠한 점과 어떠어떠한 점이 인정을 받은 것이라고 정리를 해주어 마무리도 잘 정리가 되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었습니다.

  • 고등학교에서 2년간 방송반 활동을 하며 학교 행사마다 여러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선배님들의 졸업식이 다가올 때면 졸업식 준비 위원으로서 방송부원들과 협력하며 사진 자료를 모아 영상을 제작하기에 바빴습니다. 시간 제약이라는 압박감 속에 밤을 새워가며 영상을 제작하면서도 졸업식 날 선배님들의 미소를 생각하면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졸업식 날 부원들과 함께 제작한 회고 영상과 축하 영상을 발표하며 많은 웃음소리와 박수갈채를 받았고 성공적으로 졸업식의 마지막을 장식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송반의 경험에서 제한된 시간 내에 전략을 수행하는 능력을 키웠고, 방송부원들과 팀워크를 이루는 과정에서 협동심을 익혔습니다.

    방송반 활동을 하며 또 하나의 의미 있었던 일은 방송반을 소통의 통로로 발전시킨 점입니다. 학교 소식만을 알리던 방송반에 학교 이름을 딴 “oo 라디오”를 개설하였습니다. “oo 라디오”를 통해 학생들의 신청곡을 방송해주는 일 외에 사연을 방송하였습니다.

    축하 사연, 선생님께 전하고 싶은 사연 등 다양한 사연들을 방송하며 친구 간의 갈등 상황에 대한 미안한 감정을 방송으로 전달하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이렇듯 학교 소식의 전달 창구로 만 쓰이던 교내방송을 학교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소통의 통로로 발전시키며 <교내 갈등해결의 문화 매체>로 만든 일은 보람 있는 일이었습니다. “oo 라디오”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큰 호응을 받았고 지금은 저희 학교의 교내 문화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방송반 활동에서 했던 행동들이 결국 갈등해결의 문화매체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매우 좋은 언급입니다. 같은 방송반을 했었어도 어떠어떠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에서 끝날 수 있는 이야기를 그 뒤에 어떤 결과가 있었고 그 결과가 미친 영향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었으며 현재까지도 교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는 부분은 굉장히 좋은 부분입니다.

    아쉬운점 1 본 질문의 목적은 개인보다 단체를 위해서 단체의 어려움이 해결되고 성과를 내었던 것에 대한 부분이 포커싱되어 있는데 이 파트에서의 답변에서는 개인보다 단체를 위했다기 보다는 해야할 일을 매진해서 했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개인이 포기해야 했던 가치나 혹은 개인이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어려움을 좀 더 보강하여 기술하여 주었다면 더 이야기에 굴곡이 살아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수학에 관심이 없던 사촌 동생의 수학점수를 올려준 경험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삼촌의 부탁으로 한 달간 초등학생인 사촌 동생의 수학 과외를 하였습니다. 과외 첫날부터 사촌동생은 30분을 앉아있기 힘들어했고 분위기가 산만했습니다.

    문제에 집중하는 시간은 1시간 중 15분이 채 안 됐고 수학에 대한 의욕이 없었습니다. 저는 학생을 교육한 경험이 많으신 어머니께 사촌 동생의 과외가 뜻대로 되지 않은 상황을 설명하며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어머니를 통해 초등학생은 오랜 시간 집중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고려하여 활발한 성격을 가진 사촌 동생을 고려하여 수업을 30분으로 단축하는 대신 숙제를 내주기도 하였습니다. 며칠이 지나서 사촌 동생은 과외를 그만두고 싶다고 했지만 저는 삼촌과의 약속을 저버릴 수 없었습니다.

    저는 사촌 동생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공부량과 시간을 줄여준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또한 가끔 타블릿에 애니메이션을 다운받아주기도 하였고, 카페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공부하기도 하였습니다. 항상 사촌 동생이 좋아하는 것을 준비하여 즐거운 공부 환경을 만들었고 제 노력덕분인지 사촌 동생이 수학에 재미를 붙이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그리고 꾸준히 수학문제들을 푼 결과 시험에서 전보다 오른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수학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설득하기도 하고 서로가 원하는 조건으로 합의를 보면서 과외를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타인을 설득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양보를 통한 타협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아직은 어리다고도 볼 수 있는 지원자가 더 어린 학생들 대하며 느꼈던 점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어머니의 조언을 구한 부분은 상급자가 바라보기에 소통이 가능한 인재라는 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했던 노력을 잘 제안하고 제시해준 점도 이 부분의 장점입니다.

  •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 직업인의 소양을 다지다]

    고등학교 3학년 때 교내 인턴사원으로서 담임선생님을 업무적으로 보조하였습니다. 초반에는 MS OFFICE를 활용하여 DB를 정리하거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작성하였습니다. 나중에는 선생님이 맡기신 일 외에도 저의 주특기인 회계분야의 역량을 살려 직접 회계 분개 문제집을 제작하였습니다.

    제가 만든 회계 문제들은 교과 선생님들의 유용한 수업자료로 활용되었고, 저는 회계분야의 능력을 인정받으며 선생님께서 1차 채점한 수행평가인 회계 실무 프로그램을 재검토하는 임무까지 맡게 되었습니다. 인턴 동기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회계 실무 프로그램을 검토하며 작은 것 하나까지 놓치지 않으려는 저의 꼼꼼함 덕분에 자료의 오류를 걸러내기도 하였습니다.

    인턴 실습 기간 맡은 일뿐만이 아니라 스스로 일을 찾아서 수행하는 투철한 봉사 정신과 직무수행 능력을 인정받아 우수인턴상을 받았습니다. 입사 후에는 스스로 할 일을 찾는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또한, 인턴 동기들과 팀워크를 이루며 익힌 협동심으로 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팀 발전을 가능하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턴기간 동안 CS 교육을 통해 배운 서비스 마인드를 기반으로 예금보험공사의 고객경영지원실에서 민원을 해결하겠습니다.좋은점 1


    [꼼꼼히 기록한 출석부로 4시간의 오류를 찾아내다]

    고등학교 3학년 때 학급에서 서기를 맡으며 출석부를 관리하였습니다. 매일 교시마다 학급 인원을 점검하여 출결 상황을 기록했고 결석, 조퇴한 학생들의 확인서를 걷었습니다. 2학기 대학교 수시모집 기간이 진행되며 대학교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정확한 출결 상황이 기록된 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했습니다. 아쉬운점 1


    담임선생님은 학생들의 출결 상황이 기록된 프로그램에 한 학생의 출결 상황이 4시간이나 오차가 발생하여 온종일 곤란해 하셨습니다. 저는 선생님을 도와 출결 상황이 기록된 프로그램과 출석부를 비교하며 단축수업, 바뀐 시간표 등 모든 부분을 세심히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2교시까지 수업을 들었던 학생이 마지막 6교시까지 수업을 들었다고 표기가 되어있는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평소 꼼꼼히 기록한 출석부와 세심한 관찰력으로 선생님이 놓치신 부분을 단시간에 찾아낼 수 있었고, 생활기록부를 무사히 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석부를 관리하며 키운 꼼꼼함과 책임감으로 예금보험공사에서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또한 출석부 일지를 기록하는 부분에서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으며 꾸준히 훈련한 덕분에 핵심주제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기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이러한 글쓰기 능력으로 지시받은 업무에 관한 보고서를 신속히 작성하고 보고하며 업무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좋은점 1 인턴기간 동안 느끼고 깨달은 점을 본인이 맡을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잘 나타나 있습니다. 팀이라는 부분을 강조한 것도 이 파트에서 좋은 점입니다. 회사 내의 모든 업무는 혼자가 아닌 팀단위로 이루어지는 만큼 협력과 팀웍 등을 강조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강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파트는 좀 더 직무역량에 포커스를 두어 작성되어야 하는 항목인데 이 부분에 기재해준 사례는 직무,업무역량보다는 지원자 본인의 성격적 장점에 해당하는 부분이라 여겨집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려면 이와 같이 꼼꼼한 자세가 지속적으로 발휘된 본인의 역량이라는 것을 보여주면 보완이 가능하겠습니다. 오류를 발견한 사례를 몇 가지 더 제시하거나 이와 같은 꼼꼼한 시각으로 해결한 또 다른 문제들을 짧막하게나마 하나 더 작성한다면 설득력이 생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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