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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홈플러스(주)

인턴 상품기획·MD
  • 서울4년 학교
  • 무역학과,경영학과(복수전공) 학과
  • 4.1/4.5학점
  • 900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 2 회 인턴
  • 3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홈플러스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동기와 향후 홈플러스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00자 이상, 500자 이하)
  2. Q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의 준법경영 및 윤리경영의 완성을 위하여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귀하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기술하십시오. (200자 이상, 500자 이하)
  3. Q3 지원한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본인만의 강점을 현재까지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기술하십시오. (200자 이상, 500자 이하)
  4. Q4 다음에 주어진 3가지 [상황조건] 중 1가지 상황을 선택하여, 하기 [서술방식]에 따라 기술하시오.
  5. Q5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과 홈플러스 온라인 쇼핑몰을 고객의 입장에서 비교하여 장단점을 제시해 주십시오. (200자 이상, 999자 이하)

자소서 항목 질답

  • [꿈을 크게 꿀 수 있는 홈플러스]

    6개월간 친환경 농산품 분야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유통업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사람들에게 좋은 상품을 전달하는 일을 하고 싶었고, 홈플러스에 지원했습니다.

    홈플러스는 가장 꿈을 크게 꿀 수 있는 기업입니다. 1999년 2개의 점포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700여개 이상의 점포를 가지고 있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SM부문 뿐만 아니라 익스프레스, 편의점 등의 유통부문에도 진출하고 있어 유통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기회가 많은 회사입니다.

    저는 향후 홈플러스의 온라인 유통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 모바일로 변화함에 따라 온라인 유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이용 고객 유치를 통해 홈플러스를 국내 1위 기업으로 만드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인턴으로 근무하며 현직 선배님들을 벤치마킹 하겠습니다. 실제 온라인 사업 관리자의 업무를 익히며 더 효과적으로 일하는 법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 [정직한 유통 전문가]

    유통에서의 윤리란 정직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짓된 상품 정보로 소비자를 기만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이익을 창출할 수 있더라도 장차 기업의 존속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정직하게 상품 정보를 표시하고 과장 광고로 소비자를 속이지 않음으로써 홈플러스의 준법 및 경영에 동참하겠습니다.

    친환경 농산품 유통분야에서 인턴 생활을 하였을 때 정직한 태도로 소비자의 신뢰를 지키려 노력했습니다. 온라인에 상품을 등록하던 당시, 배 상품이 입고되었습니다. 모든 상품이 그러하듯 모양이 예쁜 상품, 못난 상품이 섞여있었습니다. 상품 페이지 사진과는 달리 실제로 받았을 때 울퉁불퉁한 배가 섞여있는 것을 상상해보았습니다. 소비자가 당연히 기분이 상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를 보여드리기로 했습니다. 못난이 배는 따로 추려 김장용 배 상품 코드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은 기대했던 상품을 그대로 받아볼 수 있었고 컴플레인을 받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 [고객 관찰로 이끌어낸 매출]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 관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3년에 장난감 판매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어린이 날이 다가옴에도 불구하고 일 평균 매출은 50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구매하지 않는 손님들을 관찰했고 몇 가지 방안을 세웠습니다.

    우선, 장난감이 비싸다는 고객들을 위해 제품 완성본을 3개씩 만들었습니다. 하나의 상품에는 3가지 도안이 있었습니다. 하나를 사도 3개를 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드렸고, 오히려 가격이 싸게 느껴지도록 했습니다.

    또한, 단순 장난감이라는 고객의 인식을 바꿨습니다. 학습교구로 인식하도록 체험장을 활용했습니다. 아이와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단어 공부와 함께 아이가 창의적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모습에 부모 고객님들은 흐뭇해하셨고 적극 구매하셨습니다.

    그 결과 전날 대비 매출이 26만원 가량 늘어났습니다. 홈플러스에 입사해서도 고객의 소리를 사소한 것 하나 놓치지 않고 듣겠습니다.

  • [ 상황 조건 ]

    Q1. 귀하는 리더로서 팀원 들과 함께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원 중 한 명이 팀원들에게 귀하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Q2. 귀하가 제안한 아이디어를 상사가 보고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상사는 귀하의 기여에 대한 언급을 일체 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은 상사의 성과만을 칭찬하고 있습니다.

    Q3. 귀하는 팀장에게 매월 정기적으로 ‘매출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CEO로부터 긴급한 업무 지시가 내려왔고,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자면 ‘매출 보고’의 마감기한을 지킬 수 없습니다.

    [ 서술방식 ]

    1. 현재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을지 모든 경우의 수를 나열합니다.
    2. 그 중 실행 가능한 1가지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왜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는지 본인의 가치관과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4. 결과를 예상합니다. (200자 이상, 999자 이하)

    [반성하고 개선하는 리더]

    1. 팀원이 아무 이유 없이 험담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가정은 제외시켰습니다. 직접적인 것과 간접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직접적으로는 불만을 토로한 팀원을 마주보고 해당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시 이야기를 하는 시기에 따라 두 가지 경우로 나뉘어집니다.

    1) 실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였기 때문에 지금 바로 들어가서 이야기 한다는 것과, 2) 나중에 상황이 종료된 후에 따로 만나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간접적인 방법은 팀원이 불만을 토로했으나 내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간접적인 방법에는 1) 내색하지 않고 팀원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자신을 개선한다는 것과 2) 모르는 척 회식을 주최하여 전체 팀원들간의 화합을 다지는 것, 3) 자연스럽게 팀원과 멀어지고 업무적으로만 대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2. 저의 경우 간접적 방법 1) 내색하지 않고 팀원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자신을 개선한다는 방안을 선택하겠습니다.

    3. 저의 가치관은 삼인행 필유아사입니다. 세 사람이 같이 걸어갈 때 그 중에 한 명은 나의 스승이 있다는 것입니다. 제시된 상황에서 팀원의 저에 대한 험담은 단순히 감정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리더로서의 저를 가장 잘 평가해주는 사람이 바로 팀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원의 피드백에 따라 저를 바꾸고 개선하는 것이 리더로서 자질을 더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단순히 친목을 다지는 행위는 단시간에는 상황을 모면하고 팀원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같은 이유로 똑같은 마찰이 생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위와 같은 방안을 선택했습니다.

    4. 얼마 지난 후에는 저의 개선된 모습에 팀원들이 저를 다시 긍정적으로 재평가할 것입니다. 업무적으로 서로 호흡이 잘 맞은 후에는 함께 회식을 하며 친목을 더 쌓아가게 될 것입니다. 후에는 업무적으로나 성격적으로 가장 궁합이 잘 맞는 한 팀이 될 것입니다.

  • [더 편한 서비스, 더 눈에 띄는 디자인]

    이마트 몰과 홈플러스 몰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우선 이마트 몰에 비해 홈플러스 몰이 가진 장점은 서비스가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서비스가 있지만, 가장 편리한 서비스는 홈플러스만의 합 배송 서비스입니다. 다른 주부들도 그렇듯 저희 어머니도 장을 본 후 꼭 빼먹는 상품이 한 두 가지씩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도 까먹고 주문을 하지 못한 상품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마다 다른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주문 전체를 취소하고 다시 결제를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홈플러스 몰의 경우 추가 주문 합 배송이 됩니다. 결제 취소 및 재 주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다는 점에서 가장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라 생각합니다.

    또한, 피커 서비스가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특성 상, 물건을 직접 보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주부 고객들의 경우 온라인 몰 이용이 더 편리하기는 하지만 오프라인 몰을 이용하는 이유가 상품의 품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홈플러스 몰에선 주부사원인 '피커'가 직접 어머니의 마음으로 물건을 골라줌으로써 온라인 몰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고객 거주지 가장 가까운 홈플러스 매장에서 직접 좋은 제품을 고른 뒤, 주문 당일 바로 '콜드체인' 차량을 통해 신선하게 상품을 배송해 줍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홈플러스 몰이 더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쇼핑몰이라는 생각이 들게 해주었습니다.

    반면 단점은 온라인 몰의 쇼핑 환경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선 PC의 경우 홈 화면의 스크롤 길이가 이마트 몰보다 더 깁니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더 많은 페이지를 내려가서 봐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바일의 경우 카테고리를 찾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상품 카테고리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실행 후 Mart온라인 마트 라는 탭을 한 번 더 클릭해야 합니다. 처음 모바일로 쇼핑하는 고객은 헤맬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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