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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롯데슈퍼

인턴 제품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제학과 학과
  • 4/4.5학점
  • 920 토익
  • AL 오픽
  • 1 회 인턴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2. Q2 성장과정
  3. Q3 사회활동
  4. Q4 직무경험
  5. Q5 입사후포부

자소서 항목 질답

  • 롯데슈퍼의 산업적 비전에 공감해 지원했습니다. 롯데슈퍼에서 상품수령이 가능한 '스마트 픽'과 3시간 이내 의 '빠른 배송'으로 슈퍼 산업의 가치를 가장 잘발휘하는 기업은 롯데슈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조업부터 유통업을 아우르는 롯데그룹 계열사와의 협업으로 OSMU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롯데슈퍼야말로 유통 산업 전문가라는 꿈꾸는 저의 포부를 펼칠 기업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이 협업하는 영업관리 직무를 꿈꿔왔습니다.

    대학시절부터 학생회 활동, 판매 아르바이트, 인턴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팀활동을 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왔습니다. 그리고 동료와 함께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을 업무에 발휘해 성취감을 얻을 직무는 영업관리 직무입니다.

    입사 후, 동료 및 매장 직원과 소통하고 협업하여 롯데슈퍼의 매출성장을 이끄는 영업관리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 저는 끝 없이 도전하는 삶을 통해 실패한 경험도 있지만, 위기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고 성공할 때까지 실행하 는 의지를 갖췄습니다. 도전을 멈추지 않았던 까닭은 도전하는 자에게만 성공의 기회가 온다고 믿기 때문입니 다. 장갑 창업에 도전했지만 실패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업 당시, 장갑 디자인 도안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어 디자인 전공자와의 협업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전공자와의 협업은 예산초과라는 변수를 일으켜, 창업은 실 패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 창업실패의 근본적 원인이 상품특성에 대한 이해부족과 예산준비 과정의 미흡함에 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의 ‘기획/마케팅’ 교육과정을 이수해 상품 및 컨 텐츠의 중요성과 원가 및 손익분석의 이해를 높였습니다. [철저한 분석으로 단 2일만에 매출 150만원 달성] 실패는 새로운 도전, 캔들 판매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당시 고객 니즈 분석을 위해 타겟층인 2030여성과 20대 남성들의 SNS에서 캔들 관련 데이터 1000개를 타겟층 별로 나누어 분석했습니다.

    분석 값을 기반으로 캔들을 3종류로 제작해 준비한 전량을 플리마켓에서 판매하였습니다. 위의 사전분석은 앞 선 실패로 얻은 깨달음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를 통해 실패에서도 성공의 가능성을 찾는 능동적이고 적극 적인 도전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끝없는 열정으로 도전하고 성공할 때까지 실행하는 롯데인이 되겠습니다.

  • 과 대표 시절, BTL과 협업으로 축제사업의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축제 당시, 수익사업으로 맥주로 만든 술러쉬를 판매했습니다. 슬러쉬 전용기계를 통해 고급성을 강조해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고, 맥주는 인근 마트에서 상시 공급함으로써 재고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당일, 소나기 탓 에 초반 판매량이 저조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술러쉬의 인지도를 높일 BTL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페이스 북에 홍보 글을 올려 학생들의 관심을 환기시켰습니다. 그리고 홍보 글을 공유한 분께 500원을 할인해드렸습니다.

    둘째, 옆 천막에서 닭꼬치를 팔던 경영학과와의 협상으로 세트메뉴를 구성했습니 다. 추운 날씨로 술러쉬 단일상품으로는 판매부진을 극복할 수 없다고 판단해 내린 방안이었습니다. 500원 할 인된 세트메뉴를 통해, 경제학과의 술러쉬는 물론 경영학과의 닭꼬치도 모두 판매되어 윈-윈효과를 누렸습니다. 위 경험으로 BTL과 협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ooooooo의 ‘소셜미디어 마케터’ 교육과정을 수료해 SNS마케팅에 대한 직관을 높였습니다. 아울러 영업관리 직무에 있어 다양한 관계자들과 협업 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축제사업 당시, 경영학과와의 파트너 십으로 키워왔습니다. 앞으로도 유관부서, 협력업체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win-win할 수 있는 협상을 해 내겠습니다.

  • 제가 롯데슈퍼의 영업관리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로는 업무 관련 전문 지식을 쌓아왔기 때문입니다. ooooooo에서 ‘기획, 마케팅’ 과정을 이수해 현업에 적용할 기초 스킬을 연마했습니다. 그리고 통계연 구원의 ‘엑셀, SPSS를 이용한 통계 분석과정’을 익혀 기간별 매출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읽어내는 힘을 키웠 습니다.

    또한 ERP 정보관리사와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마진 및 재고관리, 상품별 매출 파악을 통한 전략 도출에 자신 있습니다. 입사 후에도 롯데슈퍼의 기존상품을 영업전략을 통해 업그레이드해 유에서 유를 창조하겠습니 다.

    팀프로젝트 당시 지나치게 계획적으로 준비한 탓에 동료들이 불편하다는 말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지나친 계획은 타인에게 조급함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회에 가입했고, 경제학과 대표를 맡아 주 1회, 회의를 통해 팀원과 업무를 계획하고 진행상황을 공유하는 과정을 익혔습니다. 입사 후에도 동료와 대화를 통해 진행상황을 서로 보고하고,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 입사 후, 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추겠습니다. 고객이 롯데슈퍼를 이용하면서 좋았던 점, 불편한 점을 분석해 롯데슈퍼의 발전 방향성을 찾겠습니다. 이를 통해, 산업에 대한 이해와 전체적 구조를 이 해하겠습니다. 그리고 매장 직원과의 원활한 관계를 기반으로 고객만족을 실천하겠습니다.

    이 후, 판매 실적 등 통계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수요예측을 하고 이를 활용해 발주 업무와 프로모션 수립 업무를 수행하겠습 니다. 현장에서 노하우를 쌓은 후, 롯데슈퍼의 상품기획 업무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통계 데이터 분석, 박람회 등의 시장조사는 물론 빅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니즈를 파악하겠습니다. 고객니즈에 맞는 브랜드 및 상품 소싱업무, 콜라보레이션 업무를 통해 롯데슈퍼의 로열고객을 형성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합리적인 가격에 롯데슈퍼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PB 기획으로 한국을 넘어 글로벌 유통시장의 선두주자, 롯데슈퍼를 달성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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