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 소프트웨어 멤버십(이하 멤버십)에 합격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 경험입니다. 멤버십은 oo전자에서 주관하는 교육기관으로, 지역별 대학생들이 모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세미나, 스터디를 진행하여 IT 역량을 강화하는 곳입니다.
학교에서 좋은 성적과 교내 경진대회에서 수상하며 더는 역량을 강화하기 힘들다고 느껴 외부로 눈을 돌렸고 발견한 것이 멤버십이었습니다. 원하는 개발을 마음껏 할 수 있었으며 지원까지 해주고, 강사를 초청하여 역량 강화를 시켜주는, 저에게 필요한 것들만 가득 찬 곳이었습니다.
학교에서 이룬 성과가 있기에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던 상태여서 아무런 준비도 없이 지원했다가 탈락했습니다. 정신 차리지 못하고 단순히 운이 없어 떨어진 거로 생각하고 두 번째 지원했으나 또 탈락했습니다. 두 번이나 탈락하자 저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고, 기존 멤버십 회원에게 상담을 요청해 받은 결과, 저는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걸 느꼈습니다.
그 후로 자만심을 버리고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공부했고, 세 번째 도전에 결국 합격을 했습니다. 합격한 후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멤버십에서 제공하는 세미나를 모두 참여하며 스터디 그룹도 운영하면서 IT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썼습니다.
실패 경험은 멤버십에서 마지막으로 진행한 `Love House`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입니다. VR과 Leap Motion을 사용한 공모전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주최 측에서 갑작스럽게 공모전을 취소하는 바람에 팀의 사기는 바닥에 떨어졌습니다. 팀의 리더였던 제가 빨리 정신을 차리고 사기를 강화했다면, 멤버십 내에서라도 좋은 평가를 받았겠지만, 정신을 차리지 못하여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리더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던 경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