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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주)웹젠

신입 응용프로그래머
  • 지방4년 학교
  • 컴퓨터공학 학과
  • 4.05/4.5학점
  • 730 토익
  • IM2 오픽
  • 3 개 자격증
  • 2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재학 또는 재직 기간 동안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 200자 이상 1000자 이내 ]
  2. Q2 웹젠에 입사 지원한 동기는 무엇입니까? [ 200자 이상 1000자 이내 ]
  3. Q3 [선택] 추가적으로 자신에 대해 소개할 내용을 기술해 주십시오. [ 1000자 이내 ]
  4. Q4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그리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십니까? [ 200자 이상 1000자 이내 ]
  5. Q5 재학 또는 재직기간 동안 가장 뛰어난 업적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 200자 이상 1000자 이내 ]

자소서 항목 질답

  • [남들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어렸을 때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모습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방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한 시작은 여름 미국에서 생활할 때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우들과 친구를 만들면서입니다. 여러 나라의 친구들을 이야기할 때 남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실천하다 보니 많은 친구를 사귀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 연락들을 주고받으며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 인종, 나라, 성별은 중요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면 모든 사람과 친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과 함께]

    앞서 말한 것처럼 리더십을 가지려면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것과 같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책임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배운 시기는 대학교 학술동아리에 가입했을 때입니다. 친구와 함께 모여 공부를 하며 여러 프로젝트를 제작하면서 넓은 시야와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아서 10명 이상의 후배들을 위한 전공 세미나를 했습니다. 이를 통해 책임감과 협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Imagine Cup을 준비하면서 팀의 리더가 되어서 프로젝트 일정을 조정하였고 팀원들과 소통을 하였습니다. 부모님들을 위한 세탁물 관리 APP, 자동차 관리 APP를 제작하면서 리더의 역할도 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리더의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도 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의 일정을 계획하고 이를 팀원들에게 잘 분배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의 취미가 여행하기인데 미국과 유럽에서도 일행보다 나서서 일정을 계획해서 이끌어나간 적이 많았습니다. 리더의 자리에 있으면 많은 것을 배우게 되고 책임감을 얻기 때문에 좋은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 [제작의 재미를 알다.]

    제가 프로그램에 재미를 갖게 된 시기는 중학교 때였습니다. 그때는 단순하게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즐기는 한 사람의 고객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게임을 내가 한번 변화시켜서 좀 더 재미있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맵을 커스텀마이징(customizing)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고심하였습니다. 그 후 여러 맵을 만들어 사람들이 좋은 평가를 해줄 때 즐겁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좀 더 크고 넓은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으로 사람들이 즐거워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꿈을 위한 다리]

    다리를 짓기 위해서는 짓는 장소의 환경을 설계도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아무렇게나 만든 다리는 금방 무너집니다. 저의 `꿈`이라는 곳을 가기 위해 `웹젠`을 선택한 이유는 `뮤`라는 게임 때문입니다. 중학생 때 아직 인터넷이 저희 집에없어서 근처 친척 집에서 즐겨 했습니다.

    그런데 친척 형이 몇 년 동안 즐겨 하는 게임이 있었는데 `MU`였습니다. 이번에 웹젠 채용 기회가 있어서 저도 여러 사람이 즐기도록 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계 최고의 게임 기술력을 가진 웹젠에 입사해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함께 같은 목표를 향해서]

    그리고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과거에는 저의 목표에 혼자 갔습니다. 그래서인지 혼자 힘으로는 어려운 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혼자 게임을 만드는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큰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주위의 사람들과 함께 노력하는 것이 더욱더 재미있고 더 큰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웹젠에 입사해 많은 사람과 함께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 [크게 쓰여라]

    저는 게임을 제작하며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습니다. `OO`이란 기존 것을 대신하여 다른 것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저의 이름은 다른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쓰이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이름의 뜻과 같게 저는 대외활동, 동아리, 각종 자격증 획득, 해외연수 등을 하며 여러 지식을 쌓아 많은 친구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교내 전액장학금, 유럽 탐방 장학금으로 받으며 더욱더 저 자신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전공 공부와 많은 프로젝트 경험]

    기본 지식이 큰 성공의 밑거름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학교 성적이 4.0 이상 전공 학점은 4.3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좋은 점수를 받는 이유는 목표를 향한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아서 후배들을 위한 전공 세미나를 했습니다.

    배울 점이 많은 친구와 함께 모여 공부를 하며 서로 알고 싶어하는 것을 서로 도와주며 더 넓은 시야와 지식을 쌓았습니다. DB에 대해서 궁금해서 OCP 자격증을 공부하여서 획득하였습니다. 또 작은 소셜네트워크를 만들고 싶어서 작은 Web Server를 가지고 이미지 공유 App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Imagine Cup을 참가하여서 세계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을 만들었고 게임 제작 경험을 위해 cocos2d-x로 어린이를 위한 한글과 산수 교육 게임을 제작하였습니다.

    부모님들을 위한 세탁물 관리 APP, 자동차 관리 APP를 제작하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내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재미를 제공할 수가 있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후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들었고 이를 위해 많은 전공 지식을 위해 공부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장점: 친화력, 협동심]

    저의 장점은 사람들과의 친화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모습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역지사지’의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의 행동을 이해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러한 결과 작년 여름 미국에서 생활할 때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우들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여러 나라의 친구들과(독일, 벨기에, 이탈리아, 홍콩 등) 연락들을 주고 받으며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날 때 인종, 나라, 성별은 중요하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면 모든 사람과 친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두 번째 장점은 협동심입니다. 팀 프로젝트는 협동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아서 10명 이상의 후배들을 위한 전공 세미나를 했습니다. 또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리더의 역할을 배워서 책임감과 협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점: 늦잠, 정]

    저의 첫 번째 단점은 늦잠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해야 할 일 있으면 무엇이든지 해결한 뒤 미루는 법이 없고 끝까지 마무리를 짓고 자는 생활 때문에 늦잠을 자게 됩니다. 그 예로 학교 과제가 많이 있으면 최대한 빠른 시간에 과제를 끝내려 밤을 지새우는 날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끔 늦잠으로 인해 수업에 잠을 졸거나 합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개인 시간을 분배를 잘해서 건강과 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두 번째 단점으로는 정에 약해 이득관계에서 제 것을 잘 챙길 줄 모르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할 일이 많아도 부탁을 들어주다가 정작 제 일을 나중에 해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극복하지 못한 이유는 아직은 친구와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친구의 부탁을 거절을 못합니다. 이 단점을 고치고자 누군가의 부탁을 받으면 제 일의 우선순위와 비교하여 이성적인 판단을 하고 정중히 거절하는 습관을 들이고 있습니다

  • [쓰레기 게임]

    프로젝트는 자신이 아무리 좋은 실력을 갖추고 있더라도 열정을 갖고 진행해야 합니다. 대학교 때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친구와 함께 Imagine Cup 대회를 준비했습니다. 국제 사회는 무분별하게 쓰레기를 처리하면서 세계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분리수거라는 교육용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주인공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쓰레기 괴물들을 분리수거로 처리한다는 스토리입니다.

    이를 위해 친구와 4달 동안 방과 후에 게임 기획과 작업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상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저희는 코딩만으로 게임을 완성하려고 했지만, 게임의 이미지가 예쁘지 못한 이유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여러 분야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목표를 향해서]

    저희는 게임을 완성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미지를 제작을 도와줄 사람을 찾았고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이 결과 학교 캡스톤디자인에서 수상하였습니다. 그래서 느낀 것은 프로젝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저의 목표에 혼자 갔습니다.

    그래서인지 혼자 힘으로는 어려운 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주위의 사람들과 함께 노력하는 것이 더욱더 재미있고 더 큰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

    이 프로젝트를 통해 저는 프로그래밍의 열정과 팀원 간의 협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공의 재미를 느끼고 더욱 학업을 열중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한 결과 학교 성적이 4.0 이상 전공 학점은 4.3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협업하는 방법을 배워서 동아리 내에서 교육장이라는 직책을 맡아서 후배들을 위한 전공 세미나를 했습니다. 이처럼 남들이 보기에는 작은 프로젝트이지만 성공하는 길로 이끄는 초석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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