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우즈베키스탄 IT봉사를 하러 갔을 때, 증강현실의 인기를 직접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포켓몬고에 다들 빠져 봉사를 마친 뒤에는 모두가 게임에 빠져 있을 만큼 증강현실이 일상이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현지 우즈벡 친구들을 만나서도 대화의 주제가 포켓몬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만큼 증강현실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가깝게 다가와 있었습니다. 증강현실은 세계인의 대화 주제가 될 수 있겠구나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유일하게 포켓몬고가 실현되던 속초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사람들의 속초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습니다.아쉬운점 1
이처럼, 증강현실이 여행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증강현실을 이용한 여행상품이 증가할 것입니다.
증강현실이 지원되는 나라와 지역을 타겟으로 하여 여행상품을 개발한다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신시장 개척과 이벤트 상품을 기획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2
둘째, 증강현실을 통해 어느 지역이든 마케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증강현실을 하나투어에 잘 적용한다면, 다른 지역을 가보지 않고도 미리 체험해보아 직접 가고 싶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으로도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이미지와 분위기를 가진 나라인지 직접 체험하기 전에 가고 싶게 만드는 욕구를 심어주어 고객들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게 만드는 좋은 마케팅 기법으로 쓰일 것입니다. 좋은점 1
아쉬운점 1 증강현실에 대한 경험이나 대표적인 사례를 묻는 것이 아니라 증강현실이 미래 여행상품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기술하는 항목입니다. 배경 설명을 위해 쓴 것은 이해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고 불필요하게 길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우즈베키스탄에서도 포켓몬고가 인기가 있었다 정도로만 써도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구체적으로 어떤 신시장과 어떤 이벤트 상품인지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1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예를 한 가지 정도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