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포스코인터내셔널

신입 화학·에너지·환경
  • 대학원 학교
  • 석유공학 학과
  • 4/4.5학점
  • 990 토익
  • Level7 토스
  • 1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3 회 수상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을 대표할 수 있는 이력 3가지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2. Q2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황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다면, 그 동기, 과정, 결과, 느낌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3. Q3 예상하지 못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경험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2번 항목과 다른 경험으로 기재)
  4. Q4 당사 지원동기와 본인의 지원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해 온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석유 분야의 최고의 인재를 향해"

    석유공학 분야 탑 티어에 속하는 ooo ooo University의 석유공학과에서 전액 장학금 혜택을 받고 석사과정을 밟으며 전 과목 A를 받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데이터 분야 연구에 도전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키워서 미래형 자원개발 능력을 키웠습니다.

    "자원개발의 현장형 인재를 향해"

    oo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재학 시절 높은 경쟁률 뚫고 oooooo Energy에서 방학 두 달간 인턴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론으로만 접하던 지상/해상 광구 방문 등 선진 현장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에너지, 열정뿐만 아니라 수십 년 경력 엔지니어들의 장인 정신과 선진 노하우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뼛속까지 글로벌 인재를 향해"

    교환학생으로 루마니아에서 지낼 때 외지인을 낯설어하고 영어가 서툰 루마니아 학생들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서먹했던 현지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외국인들과 언어를 넘어서 표정과 몸짓 등을 통해서도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센스를 갖게 되었습니다.

  • 저는 대통령 직속 oooo위원회가 주최하는 프로그램인 그린칼리지 2012에 참여했습니다. 다른 학과 3명과 한 팀이 되어 개발도상국의 거주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전력 시스템 구축 아이디어를 모색했습니다. 그런데, 이 시스템은 자연 변화에 취약해서 실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밤낮으로 서로 머리를 맞대어 해결 방안을 모색했지만 쉽게 찾지 못했고, 저를 포함한 모든 팀원은 서서히 지쳐갔습니다. 저는 무너져가는 제 의지부터 다시 세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회의를 시작할 때마다 처음 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가졌던 참여 동기와 이루고 싶은 목표를 팀원들 앞에서 말했습니다.

    또한, 팀원들의 참여 의지가 약해질 때마다 ‘함께 끝까지 잘 마무리하자’라는 응원의 문자를 보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순한 아이디어라도 생각이 날 때마다 문자를 보내서 조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팀은 자연의 변화를 역이용하여 위치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생산해내는 모델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이 역발상 솔루션을 심사위원들에게 인정받아 그린칼리지 2012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수상 직후, 팀원들은 제게 본인의 의지가 약해졌을 때 제가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고, 다시 열심히 참여할 수 있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저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아갈 때 한 개인의 마음가짐과 행동이 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몸소 깨달았습니다.

  • 석사 논문의 주제를 고민하고 있을 때의 일입니다. 지도교수님은 제가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아시고 데이터 분석을 석유공학에 접목하는 방법에 관해 논문을 써보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교수님의 추천과 기대는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제가 관심 있는 분야였기에, 새로운 데이터 분석 기법에 관한 연구에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 기법은 석유공학에서 적용된 적이 거의 없었기에 주변에서 조언을 구하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만약 이 연구가 잘못되면 졸업도 못 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 휩싸였고, 안정적인 주제로 바꾸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미래지향적인 분야에 도전하기로 결심하고 부족한 전문 지식을 채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한 인터넷 강의를 찾아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또한, 위상수학적 데이터 분석 기법(TDA)에 관한 논문들을 읽어보며 이 분석 기법의 장점을 찾아 적용해보고, 데이터 마이닝의 대표 분석 기법인 지지도 벡터 머신(SVM)도 함께 활용해보기도 했습니다.

    마침내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저류층에서 수압파쇄 시 발생하는 미소지진파 데이터를 이용하여 다른 유정에서 생산량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을 통해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미래에 도전하는 것이 더 가치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어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기본부터 차근차근 쌓아나가면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깨달음과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 포스코대우의 도전정신으로 시작된 미얀마 가스전은 13년의 노력 끝에 결실을 맺어, 향후 25년간 지속될 수 있는 안정적 수익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현재 저유가의 영향으로 국내 모든 기업이 자원개발을 축소하고 있을 때, 포스코대우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미래 핵심사업의 성장을 위해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투자는 제2의 미얀마 가스전을 찾아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는 제가 지난 8년간 쌓은 자원개발 관련 지식을 힘껏 활용하여 제2의 미얀마 가스전을 찾아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저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석사 과정 중에, 새로운 데이터 분석 기법인 위상수학적 데이터 분석기법(TDA)를 활용하여 셰일 저류층에서 수압 파쇄 중 측정되는 미소지진파를 이용한 유전 생산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석유공학적 지식은 향후 자원개발본부 석유가스탐사실 신규사업팀에서 셰일 저류층의 유정평가를 실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저는 여러 차례의 대외 활동 참여와 해외 거주 경험을 통해 외국인을 포함하여 타인과 원활히 소통하는 능력을 키웠고, 세계 경제 흐름을 잘 파악하기 위해 경제학을 꾸준히 공부해왔습니다. 이렇게 제가 다양한 방면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은 포스코대우에서 미래 핵심사업을 기획하고 전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화학·에너지·환경’ 인기 합격자소서

‘포스코인터내셔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