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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한국미니스톱(주)

인턴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 서울4년 학교
  • 경제학 학과
  • 3.6/4.5학점

자소서 항목

  1. Q1 희망직무는 무엇이며 희망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을 한가지 선정하고, 선정 이유와 필요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Q2 미니스톱의 특성을 나타내는 문구나 단어를 쓴 후, 그것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것이 자신의 모습과 어떻게 부합이 되는지 연계하여 기술하시오.
  3. Q3 점포방문 후기
  4. Q4 미니스톱을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① 희망직무

    영업관리

    ② 희망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 한 가지

    커뮤니케이션 능력

    ③ 해당역량 선정 이유

    가맹점의 성장, 나아가 미니스톱의 발전을 위해서는 경영주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사의 성장 전략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경영주의 개선점 등에 귀 기울이는 노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발전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선, 열린 마음과 경청의 자세를 바탕으로 하는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④ 필요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인이 했던 노력

    [경계를 허물다]

    서울시립북부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장애우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복지관을 찾았을 때, 일부 장애우분들은 저를 경계하고 기피했습니다.

    사회복지사 선생님은 그간 대학생들이 봉사활동 시간 채우기에만 급급하여 맡은 바를 소홀히 했고, 이에 장애우분들이 크게 실망했기 때문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후, 저는 그러한 선입견을 바꿔드리고 깊은 교감을 나눌 것을 다짐했습니다.

    먼저,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3가지의 원칙을 정했습니다. 그것은 `먼저 인사하기`, `많이 웃기`, `칭찬하기`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체험 프로그램에 소극적인 장애우분들의 손을 잡고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또, 각종 문화행사에서도 적극적으로 보조하며, 많은 시간을 대화하고 공감하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장애우분들도 점차 마음을 열어주셨고, 서툰 글씨로 제게 고마움의 편지도 4통이나 써주셨습니다. 진실되고 개선된 자세로 소통한다면, 닫힌 상대의 마음도 열릴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 ① 미니스톱의 특성을 나타내는 문구 or 단어

    고객의 신뢰가 최우선인 편의점

    ② ①문항에 작성한 문구 or 단어에 대한 설명

    미니스톱의 특장점은 FF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FF 상품은 고객의 입장에서 즉석조리 식품을 간편하고 소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위생과 청결에 대해 우려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소홀히 다뤄질 경우, 고객의 마음은 돌아설 것이고 매장과 기업 이미지도 크게 훼손될 것입니다. 따라서, 그 어느 편의점보다도 고객의 신뢰가 중요합니다.

    ③ 자신의 모습과 어떻게 부합이 되는지 연계하여 기술

    [호통을 호감으로]

    주어진 업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발전된 모습을 통해 신뢰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o마트의 즉석조리 코너에서 근무할 당시, 근무 초기에 소극적인 고객 응대와 잦은 실수로 실장님께 꾸중을 듣는 날이 많았습니다. 저의 부족함 때문에, 여러 직원이 노고를 겪는 것을 보며 변화를 다짐했습니다.

    첫째, 업무 매뉴얼을 작성했습니다. 타 직원들의 응대 노하우와 상품 정보를 수첩에 적고 공부했습니다.
    둘째, 적극적인 자세로 임했습니다. 타 직원들이 "멀리서도 네 목소리가 들린다"고 하실 만큼 큰소리로 외치고, 고객께 편안한 미소로 다가갔습니다.
    셋째, 3번 확인했습니다. 상품 발주와 재고 조사를 할 때, 작은 실수가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복해서 확인하고 침착하게 실행했습니다.

    그 결과, 3개월 후엔 저만을 찾아주시는 단골 고객도 보유할 수 있었고, 실장님도 믿고 업무를 맡겨주셨습니다. 근무 마지막 날엔 실장님은 제게 "내년 방학에도 일하자"며 이별을 아쉬워하셨습니다.

  • ① 장·단점

    [장점]

    첫째, 소품종 과일이 비치되어, 인근에 위치한 자취생들이 쉽게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과일의 경우, 유통기한이 짧은 탓에 1인 가구에겐 구매가 쉽지 않습니다. 인근에 위치한 oooo에는 이러한 상품이 없다는 점에서 더 각광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둘째, 가격 인하 푯말의 가시성이 좋았습니다. 크고 깔끔한 쇼카드가 많은 고객의 이목을 끄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셋째, 고객의 말에 귀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취식 공간 좌측의 작은 화이트보드에는 "필요한 것을 주문해드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었고, 몇몇 고객들의 희망 물품이 적혀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실제 고객이 보드에 적은 상품을 매장에 들여와 고객께 전달했다는 AT 사원의 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열린 자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점]

    첫째, 소프트크림의 종류가 적힌 메뉴판의 가시성이 떨어졌습니다. 이 매장의 경우, 소프트크림의 3가지 종류를 검은색 잉크로 프린트된 A4 용지로 부착하였습니다. 그 때문에 가시성이 부족했고 여러 고객들이 AT 사원에게 종류를 되묻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둘째, 위생 상태였습니다. 매장 내 다양한 상품과 취식 공간에 먼지가 쌓여있는 모습은 고객의 구매 욕구를 떨어뜨릴 것 같았습니다. 셋째, 부족한 공간으로 인해, 폐기 상품을 모아놓은 봉투를 `김밥 샌드위치` 매대 하단에 보관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신선한 제품으로 채워져야 할 매대에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이 놓인 모습은 개선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ooooo oo센트레빌점]

    장점은 넓은 취식 공간과 PB 상품 전용 매대가 있다는 것입니다. 넓고 쾌적한 취식 공간이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저렴하고 실용적인 PB 상품 매대가 고객께 큰 호응을 이끌어 내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단점은 소포장 과일과 야채가 없었습니다. 마트와 노점상 이용이 불가능한 시간에, 해당 상품을 구매하지 못해 아쉽게 돌아서는 고객의 모습을 빈번히 볼 수 있었습니다.

    ② 개선제안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 5가지 희망사항]

    ≪뚝섬 3개 지점≫을 방문해보며, 2가지 개선점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첫째, 1층 편의점 내에서 생맥주와 팩에 담긴 와인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해당 지점에서 많은 인파가 주류를 구매하는 모습을 보며, 이러한 서비스는 향후 더 많은 고객의 편의와 선호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혹은, 생맥주 자판기를 도입하여 비치하는 것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둘째, FF 상품 구매 시, 위생 장갑 혹은 소형 물티슈도 함께 증정하는 서비스입니다. 넓은 공원의 특성상,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을 곳이 마땅치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같은 서비스는 그들에게 청결함과 위생적인 미니스톱의 이미지를 전달할 것입니다.

    이어 아파트 촌에 위치한 ≪뚝섬유원지점≫을 방문했을 때, 3가지의 개선점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첫째, FF 상품 조리 때문에 AT 사원이 잠시 자리를 비우는 경우, 내점한 고객들을 위해 양해를 구하는 알림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간혹, AT 사원이 조리 과정 중에서 고객의 부름을 듣지 못하여, 끝내 발걸음을 돌리는 고객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미니스톱만의 PB 상품 전용매대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블로그와 SNS 등에서는 편의점의 값싸고 알찬 PB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해당 지점에도 미니스톱만의 참신하고 경쟁력 있는 PB 상품 전용매대로 고객의 이목을 끌었으면 좋겠습니다.

    셋째, FF 상품의 상미 시간표와 기름 교체 주기, 청소 주기 등을 기록하여 공개하는 것입니다. 이는 많은 노고와 물적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먹거리에 대한 위생 상태가 그 어느 때 보다 주목받는 지금, 이러한 변화는 기존 고객과 더불어 잠재 고객의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께 더욱 참신하고 믿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이, 향후 미니스톱의 지속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취 생활의 활력소]

    제게 미니스톱은 4년간의 자취 생활 동안 희로애락을 함께 나눈 친구입니다.
    처음 자취 생활을 시작할 당시, 보관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먹고 싶었던 음식들을 쉽게 구매하거나 배달을 시키지 못 했습니다. 그러던 중, 미니스톱이 다른 편의점들과는 달리, 소용량으로 구매가 가능한 즉석조리 음식들을 판매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집 앞의 편의점을 두고, 길 건너의 미니스톱 단골 고객이 되었습니다. 기쁜 일을 축하할 때, 우울한 순간에도 미니스톱은 늘 그 자리에서 큰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최근에도 많은 편의점들의 신규 출점으로 인해,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과열된 경쟁 양상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 속에서도 편의점의 새로운 먹거리 문화를 선도하는 미니스톱만의 차별성은 향후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저는 미니스톱의 단골 고객으로서 느꼈던 특장점들과 개선점을 바탕으로, 증가하는 1인 가구와 자취 생활에 서툰 고객들께 올바른 해결책과 지침을 전달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소통의 달인]

    소통의 달인으로 불리는 직영점장이 되겠습니다. 행담도 휴게소의 `편의점 각 잡기 달인` 이재희 점장은 모두가 하는 일반적 방법을 뒤집어 생각하여 자신만의 노하우로 만들어 일의 능률을 높였습니다. 저 역시, 이처럼 저만의 소통 노하우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단골 고객의 구매 상품과 특징을 수첩에 기록하여 추후 방문 시, 그에 걸맞은 응대로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또, AT 사원들에게 정기적인 손편지를 전달하며 친밀도를 쌓고, 어려움에 귀 기울이며 개선된 근무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미니스톱 주치의]

    정확한 분석과 올바른 전망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SA가 되겠습니다. 매출이 저조한 매장의 경우, 인근에 위치한 타 업체 편의점을 방문해보고 동향을 살피며 개선책을 찾겠습니다. 또, 다른 지역의 SA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우수 점포를 만든 노하우를 공유하여 최고의 치료법을 고안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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