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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주)에듀윌

신입 마케팅·광고·분석
  • 서울4년 학교
  • 국어국문 학과
  • 3.32/4.5학점
  • 2 회 인턴
  • 2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자기소개서라는 글의 특성에 비추어보았을 때 몇몇 항목의 구체성이 떨어지는 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이다 라는 것을 잘 드러내주는 자기소개서 였습니다. 그렇게 생각되는 이유는 지원자만의 개성있는 관점이 지속적으로 답변항목에서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는 개성적인 요소들이 반드시 들어가는 것이 최근 트렌드에 부합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지원자들은 자신만의 개성,특성,장점 등이 잘 드러날 수 있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나가야 하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기소개서
  2. Q2 입사동기
  3. Q3 대외활동
  4. Q4 인턴

자소서 항목 질답

  • 일에 있어서는 냉철한 이성이 빛나고 대인관계는 이타적, 협력적으로 따뜻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한번 일을 시작하면 묵묵히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고, 자기만의 관심사가 확고해 관심분야에서 남들이 못 보는 걸 발견해낸다는 평을 듣습니다. 저는 말한 것을 꼭 지키려하고, 신념을 중요시하는 사람입니다.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매사에 신중을 기하여 행동하기에 사람들로부터 차분한 사람이라고 평가습니다. 또 국문과답게 말과 글에 있어 감각이 있고 재치가 있습니다. 제가 낸 네이밍 안건이 채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공한 국문과는 기초학문분야로 취업에서 전공 연계율이 10%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국문과는 뭐든지 될 수 있다. 국문과가 가지 못하는 곳은 없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무슨 일을 맡게되든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일이니 이 일을 해내겠다는 노력과 도전정신으로 중무장 한 채 일에 참여합니다. 새로운 분야를 배운다는 즐거운 호기심은 덤입니다. 좋은점 1

    그러한 태도 이외에도 국문과에서는 방대한 텍스트와 텍스트를 통해 형상화 된 컨텐츠에 대해 배웠습니다. 고전문학, 방송문학 등 다양한 컨텐츠의 종류를 배우고, 무관심 속에 묻혀있는 컨텐츠를 어떻게 발굴해 관리자 입장에서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발상을 떠올리게 만드는 수업이었습니다. 국문과에 입학하기 전 저는 문장의 유려함과 글이 담고 있는 내용의 순수성만을 중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후 국문과의 수업을 통해 창작자 입장뿐만 아니라 원고를 취합하고 글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편집자의 입장을 배우고, 창작자가 놓치기 쉬운 냉정하고 각자의 기준을 가진 독자의 시선을 알게 되었습니다.

    법학과를 부전공하면서는 문서를 주의 깊게 읽는 세심함을 배웠습니다. 일반 언어와 다른 계약서 상의 어휘에 익숙하게 되었고, 여러 판례들을 공부하며 법적으로 보장되는 실수인 "선의"와 사회가 보상해주지 않는 실수인 "악의", "충분히 주의할 책임을 유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지원자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잘 보이는 항목입니다. 최근의 채용트렌드는 전공에서의 역할을 너무 기대하는 것보다 전공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와 그 지식을 활용한 확정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인문학 전공이나 나의 전공과 상관없는 곳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은 그러한 점에 잘 주목하여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역량과 전공에서 얻은 단순지식이 아닌 한단계 더 깊은 인사이트를 잘 활용하여 자신의 강점과 매칭한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 및 직무에서 본인이 더 돋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 홍보/마케팅 파트에 지원하는 이유는 1월까지 맡았던 일이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인턴기간 동안 타사의 모바일 앱 구조를 연구하고, 자사의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모바일로 구현할 수 있는지를 연구했습니다.

    또 이미 공모전을 통해 한 모바일 게임사 측의 입사제안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유명 웹툰인 치즈 인 더 트랩(치인트)의 모바일 게임화 기획 및 시나리오를 맡아달라는 제안이었으나, 안타깝게도 개인 사정 상 거절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하나의 컨텐츠가 어떻게 모바일 앱 형태로 구현되는지에 대한 제 관심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인턴 기간 동안 블로그 홍보 체험단 선정 및 관리, 카카오 스토리 이벤트 기획 및 상품 채택 등의 활동에서 문장 하나하나를 쓰며 어떤 표현과 어휘를 써야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지를 고심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가령 제가 일을 할 당시 가장 유행하던 키워드는 "응팔" "어남류" 등이었지만 이벤트가 실제 시행되는 시기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이 끝나는 시기였습니다. 즉 "응팔"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너무 오래된 키워드로 비칠지도 모르는 시기였습니다. 제가 제안한 대안은 새로 시작하는 드라마 "치인트" 키워드를 넣어 홍보 컨텐츠를 만들자는 것이었지요. 치인트 드라마가 성공적으로 끝나가는 지금, 트렌드를 읽는 눈과 그걸 바탕으로 한 제 대안이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감각을 바탕으로 귀사에 흐름을 읽는 센스 있는 직원이 되고자 합니다. 좋은점 1

    좋은점 1 지원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감각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사례 자체가 매우 구체적으로 잘 작성된 점이 더 크게 느껴지기에 좋은 파트로 선정하였습니다. 지원자가 맡았던 직무에서 가졌던 고민 그리고 그것을 풀어가는 해법을 이렇게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것은 사례에 대한 현실감을 부여하고 지원자가 입사하게 된다면 동일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판단하게 해주는 예비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 대외활동이란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팀원으로 뽑혀와 하루 아침에 친해져, 짧게는 한달에서 길게는 일년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독특한 일입니다.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저는 가만히 있었을 국문학과 학생이라면 만날 수 없었던 사람들을 만나고 겪을 수 없었던 일들을 겪었습니다.

    서울시 다문화 축제 때는 축제 진행 직전 세월호 사고가 터져 전국의 모든 축제가 중단 돼, 기약없이 두 달간 축제 진행을 못 했던 적도 있었고, 하이파이브 홍보영상을 찍기 위해 무작정 좋은 학교로 쳐들어 가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다짜고짜 하이파이브! 를 외치며 영상을 찍은 적도 있었습니다.(무작정 쳐들어간 것 치고는 장소선정을 잘 해 영화과가 있는 학교라 영화과제 제출인 줄 알고 사람들이 잘 협조해주었습니다.) 원샷으로 한번에 촬영하는 컨셉이었기 때문에 1분짜리 촬영영상을 5시간 동안 리테이크 촬영하며 노래하고 연기했던 립덥 홍보영상, 번화가에서 몇십 명이서 걸그룹 댄스를 췄던 플래시몹. 몸으로 화제를 만들고 홍보하는 방식은 대외활동을 통해 정말 다양하게 겪었습니다.
    아쉬운점 1

    대학생 대외활동 단원을 뽑는 이유는 브랜드의 젊은 이미지와 20대 또래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대외활동을 겪으며 20대에 어필할 유행에 민감해지고 유행하는 것에서 어떻게 홍보로 발전시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항상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다양한 대외활동을 한 것을 표현하고 싶었던 지원자의 마음은 이해할 수 있지만, 자기소개서라는 글의 형식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 글로는 보여지지 않고, 단순히 내가 이러이러한 경험을 해봤다라는 무용담 수준으로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특히 괄호 같은 기호를 써서 불필요한 부가설명을 작성한 점도 주어진 대외활동을 잘 수행했다는 것이 아니라 재미로 가볍게 행동한 것처럼 보여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외활동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싶다면 대외활동을 본인이 지원한 직무인 마케팅 직무에 맞게 역량기반으로 분류를 하거나 혹은 각 활동별로 잘 정리하여 각 활동별 자신이 깨달은 인사이트를 제시한 것이 좀 더 바람직한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 삼성, 아모레, 한국전력 등 대기업의 협력업체인 웹에이전시 OO에서 인턴으로 일했었습니다. OO 중에서도 신규사업팀으로 발령이 나, 기존의 서류 검토와 정규적인 업무보다는 회사 내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감각으로 일을 했습니다. 시작하려는 사업 분야의 경쟁사를 조사하고, 조사를 통해 경쟁사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트랜드를 익혔으며 사업을 시작할 시 경쟁사들보다 자사에서 제공할 수 있는 우월한 요소를 평가하는 일을 했으며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경험했습니다. 경험한 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검색 광고, 기사 광고 등으로 특히 블로그의 경우는 초기 컨셉부터 블로그 메뉴안 설계, 블로그에 실릴 글들을 직접 작성하고 검수하였습니다.
    좋은점 1

    이외에 교육계 회사인 OO에서는 이러닝 기획팀에서 일을 할 때는 엑셀과 문서 표 편집 등 회사에서 사용하는 문서 작업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자신의 경험이 주는 차별화 포인트를 잘 잡아서 전달해주었습니다. 신규사업팀에서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감각으로 일을 처리했다는 점은 지원회사 입장에서 보았을 때 굉장히 유의미한 경험을 잘 쌓았다라는 판단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구체적으로 자신이 했던 일을 잘 나열해준 점도 좋은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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