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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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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하반기 (주)현대그린푸드

신입 제품·서비스영업
  • 서울4년 학교
  • 국어국문 학과
  • 3.5/4.5학점
  • AL 오픽

전문가 총평

2

국어국문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이리 질문의 뜻과 의도를 잘 이해하지 못했는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첫 항목에서 성장과정 및 성격을 쓰라고 했는데 전혀 딴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중요 가치를 묻는 항목에서는 특별히 호감 가는 이야기가 없었습니다.

지원동기와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쓰는 항목에서도 지원동기를 쓰지도 않았고 직무에 적합한 이유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전체적으로 단 하나의 사례만을 반복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슈퍼에서 인턴을 했다는 것이 그것인데, 이 하나의 사례만으로 회사에 호감을 주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회사나 일에 대한 진정성도 느끼기 어렵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성장환경 및 성격
  2. Q2 현대백화점그룹이 지향하는 6가지 중요한 핵심가치(열정/자율창의/지속성장/업무혁신/고객지향/상생추구 중 택1)와 부합하는 업적 또는 경험
  3. Q3 지원동기와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4. Q4 입사후 포부

자소서 항목 질답

  • 두 번의 영업 인턴 경험을 통해 영업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가장 힘이 빠져 도저히 일어날 수 없었을 것 같을 때
    힘을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같이 일하는 사원님들이었습니다. 고생한다며 무거운 것을 같이 들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따뜻한 관심에 이를 악물 수 있었습니다. 무거운 짐을 함께 나누며 고된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게 하는 것을 체험했던 것처럼 치열한 영업 현장에서 당당한 현대인으로 살아남고 싶습니다. 계속되는 트렌드 변화와 기존과는 다른 경쟁자의 출현 등으로 변동성이 큰 식품 시장에서 '나'보단 '우리'라는 생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인정받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과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 질문을 제대로 읽고 다시 써야 합니다.

  • 고객들의 마음을 꿰뚫는 영업을 통해 매달 매출 목표를 초과 달성하고 싶습니다. 슈퍼 인턴 중 고객 맞춤형 전략을 통해 매출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설문을 통해 고객님들의 요구 사항들을 반영했습니다. 신선한 채소를 고르는 것이 어렵다는 고객 의견에 주목했습니다. 매장에서 선별한 채소들을 카테고리화 하고 고객에게 추천하면서 영양성분 정보와 응용 레시피까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후 고객들로부터 쇼핑하기 편리하고 재미있어졌다는 피드백을 받으며 고객 관점에서 고민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적극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린푸드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하는 회사의 핵심가치 중 고객지향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자신은 고객지향과 관련하여 어떤 기본적인 특징이 있는지를 글 서두에 제시하며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금처럼 막무가내로 사례를 바로 설명하는 방식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시한 사례가 특별히 호감을 주지 않는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회사 이름도 제대로 쓰지 않았습니다.

  • 슈퍼에서의 인턴 근무 중 직무에 있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 사내 시스템을 빠르게 익혔고 고객들의 요구에 빠르게 답하기 위해 매장과 상품을 익혔습니다. 특히 경쟁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보완점을 분석해 점장님께 분석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진심을 보이려 노력했습니다. 고객, 사원분들과 따뜻한 인사와 대화를 통해 진심으로 소통하며 사원들의 불편사항을 취합하여 점장님께 보고하였습니다. 현대그린푸드의 영업인으로서 협상 과정에서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관련 지식을 갖추는 전문성뿐만 아니라 고객사에 신뢰감을 주는 진정성 역시 놓치지 않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인턴근무를 어떻게 했는지를 쓴 글이지 지원동기 및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쓴 글이 아닙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매 항목에 똑 같은 사례를 반복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지원회사에 내세울 수 있는 경험이 슈퍼 인턴 경험 단 한가지 인 지원자입니다. 호감을 주기 어렵습니다.

  • 저는 전공을 통해 배운 고객에 관한 관심과 노력을 적용해 마음을 울리는 영업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습니다. 대외활동과 인턴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경험을 통해 배운 책임감과 꾸준함을 통해 현대그린푸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싶습니다. 고객의 니즈 충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계획을 실천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현대그린푸드 영업직무는 특히 현장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초기부터 입문 교육 등에서 업무능력을 배양하고, 현장 경험에 집중하며 영업장을 방문하여 고객의 행동과 반응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 동료들에게 먼저 성실성과 기획력을 인정받는 영업인이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가격이나 품질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진정성과 감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 만족이라는 가치를 위해 현장에서 누구보다 많이 관찰하고 느끼고 행동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어떤 전공과목에서 무엇을 배웠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관심과 노력에 대한 자세를 가지게 되었는지 설명되어 있지 않고 막연히 인턴 경험을 하면서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어떤 경험인지도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나 직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이 아니라 일반적이고 당연하며 식상한 내용의 포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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