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운영자의 꿈에 한 걸음 다가가다"
제가 경험한 IT와 관련된 가장 의미 있는 사례는 ‘대형 의류매장 재고 관리 시스템 개선’을 주제로 진행한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기존 시스템의 불편함을 발견하고 개선하였다는 점에서 시스템 운영자를 희망하는 저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경험입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시스템 운영 직무에 대한 애정이 향상되었고, 시스템 운영자의 꿈에 한 걸음 다가가게 되었습니다.
‘대형 의류매장 재고 관리 시스템 개선’을 주제로 4개월간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대형 의류매장 재고 관리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한 새로운 시스템의 DFD를 작성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였습니다. 통계학 복수전공자로서 자료 해석 능력을 인정받은 저는, 의류매장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수집한 설문지를 어떤 방법으로 분석해야 가장 설득력 있는 결과가 나올지 고민했습니다. 의류매장 주 고객층이 20, 30대이기 때문에 연령대를 기준으로 표본을 분류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의류, 신발 등의 주요 구매품을 기준으로 군집을 설정한 뒤, 군집 분석을 시행했습니다. 분석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재고를 온라인으로 확인하지 못한다는 공통적인 불편함을 파악했고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첫 한 달간,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새로운 시스템의 블루프린트를 작성하며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길렀습니다. 담당 교수님으로부터 고객과 기업을 구분하여 블루프린트를 작성해 보라는 피드백을 얻었고, 이를 적용하며 시스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했습니다. 중앙 처리 기능을 도입한 새로운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고객, 서비스 관리자, 기업을 엑터로 설정한 Use case 다이어그램을 통해 가시적으로 표현했고, 시스템 간의 연결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주문정보 DB, 재고량 DB 등을 저장소로 지정한 DFD를 작성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산업공학적인 측면에서 현 시스템의 문제점을 꼬집고 최대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개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담당 교수님으로부터 고객의 요구와 기업 운영의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킨 획기적인 시스템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위의 경험을 바탕으로 두 가지를 향상 시켰습니다. 첫째,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입니다. 시스템은 개발이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운영 및 유지 보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고객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 경험을 통해 고객 분석 능력을 길렀습니다. 둘째, 시스템에 대한 이해입니다. 주문부터 출하까지 각 시스템이 무엇을 수행하고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빈틈없는 고객 분석 능력과 시스템에 대한 명확한 이해도를 길렀기에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시스템 운영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한 시스템 운영을 위해 노력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인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