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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한전원자력연료(주)

신입 품질관리자
  • 수도권4년 학교
  • 기계로봇공학 학과
  • 3.8/4.5학점
  • 2 개 자격증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1

항목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면밀히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는데 집중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강점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성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는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해당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첫 항목에서 회사지원 동기를 쓰라고 했는데, 회사에 지원한 동기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또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쓰라고 했는데, 창의성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어 돋보이는 내용 위주로 내용을 작성하여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한전원자력연료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입사 후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 Q2 학업, 업무, 특정 과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3. Q3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최근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4. Q4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최근의 사례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안전하면서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공정을 설계하고 개선하여, 업무 시 발생 할 수 있는 여러 비용을 최소화 시키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제 목표는 GE의 6시그마, 도요타의 TPS방식처럼 10년 후 한전원자력연료만의 생산관리 방식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것입니다. 이미 알려진 좋은 재료와 기술을 앞으로 어떻게 생산에 적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느냐가 최근 산업계의 화두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입사 후 3년간 제가 맡은 생산 공정 전반에 대한 이해와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입사 후 5년까지 프로젝트 구성원으로서 경험을 쌓고 CPIM 취득을 통해 생산업무 수행을 위한 준비를 할 것입니다.좋은점 1

    아쉬운점 1 ‘직무지원동기 -> 직무목표 -> 시장 상황’의 세 문장입니다. 내용이 두서없이 쓰여져 있어, 짧은 글임에도 지원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정작 항목에서 묻고 있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시기 등 회사지원동기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글의 다시 써야 합니다.

    좋은점 1 적은 분량임에도 입사 후의 목표를 시기별로 나누어 자격증 취득과 같은 자기계발 계획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 거창한 발명만이 창의성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며 이것을 반복하여 발전시킬 때, 이것 또한 창의성이라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지난 방학기간 동안 OOOOOOOO QC팀에서 근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다른 사원과 함께 2인 1조로 시설 내부를 돌며 샘플링을 채취하는 일이었습니다. 처음 며칠간은 사원의 지시에 따라 일을 하였지만 일을 하면 할수록 기존의 작업 방식이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저는 다음과 같은 개선사항을 연구하여 사원에게 전달하였습니다.

    첫째로, 보다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 샘플링 병에 먼저 정보를 적고 난 후 작업을 시작하여, 작업 중 멈춰서 정보를 적는 시간을 제거하였습니다.
    둘째로, 단순히 위층부터 순서대로 일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허가를 기다릴 필요가 없는 층부터 우선적으로 샘플링을 실시하고, 불필요한 동선을 제거하여 낭비되는 시간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셋째로, 작업연구 과목에서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카트위의 물품을 인간공학적으로 배치함으로써 작업자가 보다 편하고 빠르게 작업을 진행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 2시간 정도 소요되던 작업에서 30분 이상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고, 나중에는 다른 조원들 또한 이 방식을 따라하여 팀 전체에 있어 상당한 생산성의 향상을 가져 올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고, 이를 더 발전시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창의성이 발휘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하여 공정을 설계하고 개선함에 있어, 이런 작은 개선과 변화를 합쳐 끊임없이 창의적 발전을 이루어나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였거나, 기존의 것을 획기적으로 바꾼 경험>을 묻는 타기업의 자기소개서 항목에 작성했던 내용을 수정없이 옮겨온 것은 아닌가? 라는 의구심을 들게 만듭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창의성, 새로운 시도들이 잘 드러나는 사례이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목표설정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위에 문장 때문에 혹시 복사 붙여넣기를 한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확고해질 수 있는 내용이라는 뜻입니다.

  • 저는 인재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첫째로, 대학시절 단순히 학점을 잘 받기 위한 과목보다는 생산계획, 통계적 공정관리 등 조금 더 노력이 필요할 지라도 생산관리의 기초가 되는 과목을 수강 하며 인재가 되기 위해 준비해 왔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로, 창호 도장을 하는 실제 회사를 대상으로 공정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단순히 강의실에 앉아 책을 통한 이론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공정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찾아보며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 했습니다.아쉬운점 2

    셋째로, 인천 OO 서포터즈 활동과 중국 상하이 해외지역 연구 프로그램 및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여러 연령층의 사람들을 만나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입사 후에도 선, 후배들과 함께 끊임없이 소통하며 조직에 잘 융화 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생산관리의 기초가 되는 수강과목들 2~3가지 정도 추가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자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초과목들이 아닌 수강이 어렵고, 학점 등의 결과가 좋았던 과목들로 선정하여 작성하세요.

    아쉬운점 2 실제 공정개선 프로젝트를 위한 실무경험을 쌓았던 사례입니다. 첫 번쨰로 제시한 지식습득보다 실직적인 직무경험이기에 인사담당자의 호감을 불러올 수 있는 사례임에도 두 번째로 제시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인사담당자가 내용을 모두 꼼꼼히 읽을 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자신의 역량과 강점을 더욱 잘 드러낼 수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순서를 결정해야 합니다.

  • 저는 팀을 하나로 만들고 팀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작년 해외 봉사활동 중 근로 팀장으로서, 팀원들과의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매사에 솔선수범하는 자세를 통해 문제를 위기를 극복해 나간 적이 있습니다. 봉사활동 당시 캄보디아의 무더운 날씨와 힘든 근로 작업으로 인해, 날이 갈수록 팀원들의 사기는 저하되었고 잦은 의견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루 일정이 끝난 후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를 마련해 팀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통해 최대한 팀원들의 의사를 반영하였고, 학교 측과의 약속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며 목표의식을 함께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솔선수범의 자세로 모두가 꺼려하는 궂은일을 도맡아 하며 팀 전체가 열심히 하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팀원들 또한 더욱 적극적으로 일을 하게 되었고, 처음의 목표를 초과하여 내, 외벽 뿐 아니라 창문까지도 성공적으로 도색작업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개인보단 팀 전체의 능력과 성과를 중요시하는 마음을 가지고 항상 제 자신을 다듬어 나갈 수 있는 조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필요에 의해서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불편이나 불만을 해소해주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를 묻고 있는데, 지금의 사례를 보면 팀장을 맡은 지원자에게 팀원들의 불만을 해소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었던 상황입니다. 즉 항목에서 요구하는 초점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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