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상반기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입 사무담당자
  • 대학원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96/4.5학점
  • 930 토익
  • AL 오픽
  • 1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1 회 수상
  • 2 회 동아리

자소서 항목

  1. Q1 KAMCO 및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이와 관련하여 그 동안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입사 후 공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를 KAMCO의 역할 및 사업내용과 관련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2. Q2 입사지원서에 기술한 경험 및 경력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본인의 역할, 활동/경험/수행 내용 및 주요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십시오.
  3. Q3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어떤 부분에서 문제의식을 갖거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4. Q4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는지, 그 결과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십시오. 500자
  5. Q5 팀 프로젝트 등 추진 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소통하여 협업을 이끌었던 경험을 다음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 갈등의 원인, 갈등 당사자들의 입장 등 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500자
  6. Q6 갈등을 해결하고 협업을 이루기 위한 소통의 방법과 그에 따른 결과에

자소서 항목 질답

  • "금융 수혈기관 KAMCO"

    금융기관경영론 과목을 수강하면서 KAMCO의 금융안정을 위한 역할과 노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IMF, 카드대란, 글로벌 금융위기 등 우리나라에 크고 작은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 KAMCO는 부실채권정리, 기업 회생절차 지원 등을 통해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값진 수혈을 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 통화정책경시대회를 준비하면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두 번째 목적인 ‘금융안정’을 위해, KAMCO가 값진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 나름의 아쉬운 점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미 연준은 경제 정책에 대한 선제적이고 개방적인 소통으로 국민의 기대심리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금융안정의 최전선에 서 있는 KAMCO 또한 그 역할과 앞으로의 사업 계획 등을 국민과 소통하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이에 KAMCO의 마케팅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마케팅에도 관심을 두고, 교내 마케팅 동아리에 가입하여 전략 기획을 위한 사례 분석 스터디, 공모전 참여 등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OOOO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정확한 분석에 기반을 둔 마케팅 역량을 길렀습니다. 당시 담배 소비자를 2030세대로 Targeting하고 그들의 담배소비 심리를 분석하기 위해 세 번의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에 따라 습관성 흡연 외에, 답답한 마음에 의한 흡연 비중이 높은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당시 트렌드를 분석하여 젊은 세대 중심으로 ‘키덜트’가 유행인 것을 파악하고, 이를 결합한 ‘답답한 마음을 날려줄 히어로’ 토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값진 노력으로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마케팅 역량과 금융안정에 관한 관심을 기반으로 ‘국민, 기업들과 소통하는 KAMCO’에 입사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처음 3년은 시중 은행과의 마케팅 협약사업, 청소년을 위한 직장체험·홍보 등의 사업에 참여하며 실무 마케팅 역량을 기르겠습니다. 최종적으로 10년 후 마케팅팀장이 되어 전 국민에게 KAMCO의 역할과 성과를 홍보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 국민이 KAMCO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KAMCO의 성과를 기반으로 금융 안정성에 대한 안정감과 경제발전에 대한 기대감까지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OOOOOOO공사 인턴"

    한국OOOOOOO공사의 식량관리처 미곡부 인턴으로서 서무보조 및 문서관리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부서원들의 휴가 취합 및 워크숍 계획, 전화 응대와 같은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을 발휘하여 수입쌀 판매 수치 및 협의회 발표 자료 등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임시 국회 및 국정 감사 시기에 꼼꼼하게 관련 이슈를 속기하고 보고한 경험이 있습니다.

    "싱가포르 OO무역 인턴"

    싱가포르 OO무역의 마케팅 부서 인턴으로서 보조MD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지 마트(Cold storage)의 한국 식품 곤돌라의 상품 발주, 구색 및 진열, 재고 관리를 하였습니다. 또한, 세 차례 열린 현지 유통업체 연계 한국 식품 판촉전을 보조 기획하였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 POP광고지와 한식의 영문 레시피를 제작하여, 시식대에 함께 게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한국 식품을 홍보효과를 높였습니다. 판촉전 기간 동안 행사장에 상주하며 실시간으로 상품 수급을 체크하였고,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로 직접 현지 고객들을 응대하며 판매를 보조하였습니다.

    "OOOO 마케팅 스쿨"

    OOOO OOOOOO에서 주관하는 대외활동인 마케팅 스쿨에 참여하였습니다. 약 6주 동안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는 실무자들의 강의 덕분에 생생한 마케팅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함께 마케팅 스쿨 최종 과제인 ‘OOOO OO 마케팅 전략 수립’을 수행하였습니다. 직접 설문지를 개발하여 담배에 관한 20대들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팀원들과 아이디어 회의 끝에 ‘청춘을 위한 영웅담배’라는 컨셉을 도출하였습니다. 컨셉을 바탕으로 STP 전략 및 4P 전략을 구체화하였는데, 프로모션 전략을 맡았고 그중에서도 카피 라이팅 역할을 맡아 수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남지역 1위, 전국 최종 결선에서도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 "사소한 경험으로 얻은 큰 고객"

    문제의식을 가지고 친언니가 운영하는 네일샵에 신규 고객을 유치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언니의 고민은 주변 상가에 경쟁 네일샵이 들어와 매출 감소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할인 쿠폰을 만들어서 홍보하기도 했지만 그다지 큰 효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홍보 전략에 대해 고민해보니 작은 도시에서 나눌 파이는 한정되어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단순한 가격 할인을 통해 한정된 고객들을 뺏고 빼앗기는 전략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기존의 단순한 가격 할인 전략보다는 서비스의 질을 높여 단골 고객을 놓치지 않고, 새로운 고객을 발굴해야한다고 제안하였습니다.

  • 새로운 고객층을 고민하던 중, 취미로 기타를 치시는 외삼촌이 네일관리를 받으러 오셨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이에 언니에게 새로운 남성 고객을 유치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남성 고객만을 위한 무료 마사지쿠폰과 여성 고객을 함께 유치할 수 있도록 여성 동반 방문 시 사용할 수 있는 더블 할인쿠폰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특히 언니와 함께 기타학원을 방문하여 원장님께 쿠폰과 전단지 배치를 부탁드렸습니다. 그 결과, 두 달에 한 명쯤 방문하던 남성 고객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두 달 기준으로 10명까지 방문한 기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기존의 방식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면 사소한 경험도 차별화된 전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 "통통 튀는 아이디어는 소통으로부터"

    OOOO 마케팅 공모전을 준비하며 팀원 간에 갈등이 생긴 경험이 있습니다. 담배 OO의 ‘새로운 브랜딩 전략 기획’이라는 최종 과제를 위해 팀원들과 정기적으로 모임을 했습니다. 자제 설문조사와 분석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선행 과정은 순탄하게 진행되는 듯 했습니다. 그러나 최종 컨셉을 도출하기까지는 수많은 추가 회의를 거쳐야 했습니다. 명확한 결과물 없이 새벽까지 회의가 지속될 때면 많은 팀원들이 지치고 힘들어했습니다. 어느 날, 한 팀원이 농담 식으로 가벼운 아이디어를 제안 했지만, 다른 팀원이 이를 부정적으로 표현하면서 감정싸움으로 이어져버렸습니다. 다행히 다른 팀원들의 중재로 화해를 하고, 다시 회의를 이어갈 수 있었지만 계속되는 회의에 다른 팀원들도 예민해져있긴 마찬가지였습니다.

  • 저는 팀 사기가 저하되고 갈등을 빚은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비효율적인 회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일 회의를 해도 중구난방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아 명확한 결과물이 없었던 적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만나는 횟수를 줄이는 동시에 더욱 효과적으로 회의를 진행을 하여 팀원들의 피로를 줄여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효과적인 회의를 위해 팀장님에게 회의록 작성을 건의하고 직접 기록을 도맡았습니다. 또한, 오해가 생기거나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할 때마다 내용을 다시 언급하며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회의 끝에 20·30세대를 위한 '청춘을 위한 영웅 담배'라는 아이디어를 탄생시키고, 마침내 전국 1등이라는 큰 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팀의 성과를 위해서는 원활한 소통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소통은 단순히 많이 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진정한 협력과 성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인기 합격자소서

‘사무담당자’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자산관리공사’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