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운점 1 이 말대로라면 아르바이트를 많이 한 지원자가 뽑혀야 합니다. 즉,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접했다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길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어떤 특성이 다양한 특징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게 했는지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막연한 느낌의 내용이며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쓰여진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지원한 직무와 연관 지어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지원한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일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 일인지를 먼저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 말대로 아르바이트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봤으면 누구나 다 잘할 수 있고 1:1 상담 실습을 했으면 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왜 그런지 지원자의 생각을 먼저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즉, 지원하는 일은 ~~한 특징이 있는 일이기 때문에 ~~~~ 능력이 필요하고 그런 면에서 나는 ~~~~~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적응이 빠르다 라는 식으로 내용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지원자 분이 고객상담센터의 TM으로 지원하신 것이라면 전화 상담이라는 특징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 해당 회사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어떻게 상담을 진행하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물론 식품 관련 전공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컴퓨터 자격증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내가 ~~~~했으니 도움이 될 것이라는 표현보다는 ~~~~한 부분은 직무가 수행하는 ~~~~업무에 있어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표현이 훨씬 더 호감이 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최소한 지원한 일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을 인사담당자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