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상반기 한국고용정보원

신입 IT·솔루션·기술영업
  • 수도권4년 학교
  • 컴퓨터공학부 학과
  • 4.11/4.5학점
  • 705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2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열정이나 간절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건성으로 쓴 자기소개서 입니다. 다른 내용은 볼 필요도 없이 지원동기만 봐도 지원자의 마음가짐이 느껴집니다.

지원동기는 어떤 회사이든지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핵심 항목임에도 불구하고 지원자는 적은 분량으로 대충 썼다는 느낌이 들도록 작성하였고, 그 내용도 맞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해 온 과정도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고 기타 항목들도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구체적인 설명이 없는 내용으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한국고용정보원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지원분야의 직무 수행을 위해 준비해 온 과정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
  2. Q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성공적으로 협업을 이루었던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3. Q3 다양한 정보 또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조직하여 활용해 본 경험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국민이 진정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주는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고용정보원은 방대한 데이터를 시스템에 녹여냄으로써 국민들이 좋은 일자리를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모전, 연구, 교육 등 실무 위주의 다양한 활동을 하며 쌓아온 저의 실무경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람 각각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또한, 모든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하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본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지원회사에 어떤 동기와 계기로 지원하였는지에 대한 내용과 지원한 일과 관련하여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에 대한 내용인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글의 분량도 불성실한 느낌이 들 정도로 적습니다.

  • 학창시절, 두 분야의 전공을 융합하여 진행하는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연구기간 중 절반의 시간이 흘렀을 무렵부터 연구 주최목적이 변질되었습니다. 결국, 한 팀원은 우리 연구는 관련이 없다며 중도 포기까지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섣불리 포기하기보단 바뀐 상황을 정확히 판단한 후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연구목적과 발표회의 주최의도를 다시 한 번 확인하였고 그 후 참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팀원들과 회의를 하였습니다. 저는 우리의 연구도 충분히 진행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제가 조사해 간 연구목적을 다시 확인한 그 팀원은 제 의견을 받아들여 연구를 다시 진행하기로 하였고 발표회를 준비하자고 하였습니다. 그 이후부터, 저는 세미나에 참가하거나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자료를 제작하였고 팀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수정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섣불리 포기하지 않고 팀원들과 의견을 조율하고 끊임없이 소통하며 더 좋은 점만을 반영한 결과, 은상과 인기상의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팀원들과 화합, 소통하는 능력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갈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몸소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당시의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주최목적이 변질된 이유가 무엇이고 지원자는 어떤 부분 때문에 진행하겠다고 생각했는지 등 지원자가 제시한 이야기가 쉽게 와 닿지 않았다는 점이 첫 번째 문제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항목은 다른 사람들과 긴밀하게 소통한 과정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 내용은 그 과정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지 않고 회의해서 문제의 팀원이 받아들인 것이 전부입니다. 이 내용에서 지원자의 의사소통 및 관계형성 능력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상을 받은 경험을 강조하고 싶어서 이 사례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를 강조할 수 있는 사례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론적으로 이 항목의 요구조건과 어울리는 사례를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사례의 결론은 좀 더 그럴듯한 내용이 되면 호감을 줍니다. 현재 내용처럼 당연한 이야기 보다는 좀 더 의미 있는 배움이 있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창시절, SW 공모전에 참가했습니다. 웹을 개발하였고 이를 위해 공개로 제공되고 있는 인근 학교들의 데이터들을 수집하였습니다. 각 학교의 내역을 모두 조사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집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분류하였고, 세부적으로는 각 유형에 맞추어 다시 분류하였습니다.

    이 데이터들 덕분에 저희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팀의 아이디어는 선정되었고 분석한 데이터를 실제로 활용해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본 항목이 의도하는 바에 대해 제대로 된 답이 하나도 없는 내용입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의 정보 활용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원자는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며 수집한 정보를 어떤 기준이나 방식으로 분석하는지, 그리고 목표달성을 위해 가치 있는 정보를 어떻게 만드는 지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이나 방식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IT·솔루션·기술영업’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고용정보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