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의 높은 세전 이익과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설비 추진에 대한 뉴스 기사를 접하게 되면서 한화토탈만의 경쟁력을 확인하였습니다. 높은 이익을 기록한데에는 세계 최고수준의 원가경쟁력과 설비안정을 이루기 위한 숨은 노력이 있다는 것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미래를 대비한 NCC 가스 크래커, 가스터빈 발전기 등 과감한 증설과 다양한 사업 분야를 보유하고 있기에 미래 석유화학사업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것에 확신하였습니다.
선배사원들의 인터뷰, 직원 기숙사의 세심한 배려를 보면서 교육, 복지, 업무 환경 등에서 인재중심의 기업문화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밸런스 있는 일과 생활을 할 수 있는 여러 제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인재를 배려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인재우선의 정책이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지원직무인 생산지원직의 업무는 전기, 계측, 통신, 기기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공장이 운영될 수 있게 보조하는 역할입니다. 앞서 소개한 저의 경쟁력을 통해 이러한 분야에서 누구보다 큰 흥미와 성취감을 느꼈으며, 안정한 공정을 위해 여러 제어 기법을 적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엔지니어로서 단기적으로 시스템 안정과 무사고 운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기술,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역할은 어렵겠지만 개발된 제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분야의 전공을 공부하고 신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도 꾸준히 학습하여 어느 경쟁사와 비교해서 뒤지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의 문장력으로 인해 이 부분이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결론은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만 써 놓은 동기입니다. 즉, 지원자는 이 회사에서 얻을 게 많아서 지원하는 사람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물론 사실을 쓴 것이지만 회사 인사담당자가 이런 글을 기대하고 이 항목을 만들었을까요? 아닙니다. 이 항목에서 써야 할 것은 회사의 장점, 강점이 아니라 나의 장점, 강점, 관심사, 열정이 회사와 어떤 연관성과 부합점이 있는가를 써야 합니다. 즉, 자기소개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를 쓸 때도 회사 내용보다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앞부분에서 열심히 자신의 장점을 어필한 것에 비해 포부는 실망스럽습니다. 결론은 무사고를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공부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볼거리 없는 내용을 회사에서 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포부는 지원직무에 대한 이해도, 지원회사의 업무 특성에 대한 이해도, 지원직무에 대한 개인적인 커리어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직무의 실제적인 업무가 무엇인지, 지원회사의 그 일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지원자가 성취하고자 하는 전문분야는 어떤 분야이고 왜 그런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방법으로 무엇을 해 낼 것인지 등 제대로 쓴다면 써야 할 말이 굉장히 많은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깊이 있게 생각하고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