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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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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신입 자동차·조선·기계
  • 대학원 학교
  • 화학공학 학과
  • 3.5/4.5학점
  • 800 토익
  • Level6 토스

전문가 총평

2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 항목이 전반적으로 경험을 묻는 항목이라 회사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이나 관심사, 담당할 직무에 대한 준비과정을 설명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자의 자기소개서가 돋보이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내용을 적절한 부분에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지원자들이 대부분 비슷한 이야기 소재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런 내용만으로는 특화된 내용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수행경험, 조별과제 경험은 주제나 소재는 다를 수 있어도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쓰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그리고 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어 변별력을 가지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직무활동, 동아리/동호회, 팀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 등 주요 직무능력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2. Q2 타인을 배려한 경험 중에서 가장 의미가 있었던 경험 한 가지를 언급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3. Q3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구체적인 경험, 행동, 성과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생산성의 저해요인을 제거시켜 만든 성과, 효율증대"

    대학 시절 가스하이드레이트 형성실험을 하며 제품을 효율적인 생산과 안전을 위해 생산 설비의 효율적인 배치와 체크리스트 작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실험은 압력과 온도를 조정해서 하므로 시간도 오래 걸렸고 결정이 생기지 않아 반복하는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실험 기계를 재배치하고 실험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각 실험자의 동선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힘썼습니다. 또한, 밀폐된 용기 내에서 압력을 조정하는 실험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주의하며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후, 하이드레이트 형성 시간 및 온도를 측정한 결과 점차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고, 그 결과 600~700ppm 농도에서 하이드레이트 형성의 촉진이 가장 잘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예상했던 계획보다 21% 시간을 단축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험과정을 준수하며 결과도 이론과 일치해 A+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생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실험 체크리스트와 기계를 효율적으로 재배치하여 생산성의 저해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자재의 불필요한 운반을 최소화하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효율을 증대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직무 역량을 위해 구체적으로 노력한 경험이 이 경험 하나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즉, 이 항목은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자의 직무 준비과정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여 설명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 "중재와 경청으로 만든 팀워크"

    갈등이 생기면 그것을 중재하여 갈등해결을 유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려고 노력합니다. 대학 시절 제품을 기획하는 조별과제를 받았습니다. 주제선정부터 어려웠고, 게다가 서로 역할분담을 꺼리는 상황까지 발생하여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원들과 따로 자리를 만들어 미리 조사해 온 몇 가지의 주제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며 상황을 회복시켰습니다.

    그 후, 제가 맡은 PPT 만들기와 자료조사를 다 하였지만, 발표를 어려워했던 팀원을 위해 함께 발표 연습을 하고 발표대본을 만들어주며 부족한 점을 피드백해주었습니다. 또한, 발표를 위한 PPT에 그림을 많이 삽입해 시각적인 집중도를 높이고, 그림을 풀어 설명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하자는 조원들의 의견을 귀담아들어 발표 준비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발표 후, 5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기획된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비율이 74%가 되어 제품도 개선하고 구매를 원하는 고객층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협업하는 과정에서 동료들과 갈등이 발생하면 중재하고 근로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내용을 쓴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하고 싶은 말을 그냥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 항목은 배려가 주제인데, 내용은 배려이기 보다는 문제 해결에 대한 내용이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 "방열판 제조 후, 실생활에 적용"

    대학 시절 설계 프로젝트 도전을 통해 보완할 부분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과 다른 새로운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상 책을 보며 매뉴얼대로 실험을 해온 저로서는 무엇하나 확실한 정보 없이 직접 주제를 정하고 계획하는 설계를 실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대학 시절 방열판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를 진행하며 실생활 적용에 도전하고자 다른 학생들이 하지 않는 직접 컴퓨터를 분리하여 CPU와 RAM 등 부품별로 방열판의 효율을 입증하기 위한 도전적인 노력을 해왔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설계 과정에서 효율을 떨어뜨리는 오차를 최소화하며 열전도와 열저항과 같은 전공지식을 통해 방열판의 효율을 검증하였고, 방열판의 존재 여부가 열의 방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입증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결과물을 실생활에 적용하고자 직접 컴퓨터를 분리하여 부품별로 방열판의 효율을 입증하기 위해 6번의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열전도 테이프와 겉면의 저항에 따른 열전도 값의 일부 오차가 발생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추가로 오차를 최소화한 4번의 실험을 통해 단지 부품별로 효율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성능을 높이며 온도를 확실히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방열판도 좋지만, 더욱더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냉각장치도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설계 경험을 통해 열전달 및 열 효율적인 측면에서의 이해와 함께 특히 설계를 단순히 이론에서 그치지 않고, 실생활 적용을 통해 보완점을 찾고 사전에 해당 제품과 사용 가능한 기기를 꼼꼼히 분석하여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입사 후, 생산에 필요한 구체사항과 세부 공정조건 등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공정의 효율을 높이는 차량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이야기를 막무가내로 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무엇을 묻고 있는가를 봐야 합니다. 가장 도전적인 목표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왜 가장 도전적인 경험인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어야 논리적인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소재의 호감도를 떠나서, 문제 해결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고, 질문에서 요구한 경험, 행동, 성과를 명쾌하게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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