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상반기 한전KPS(주)

신입 사무담당자
  • 서울4년 학교
  • 법학과 학과
  • 3.02/4.5학점
  • 890 토익
  • 3 개 자격증
  • 1 회 교내활동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는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우선 지원동기가 거창하고 형식적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공공기관에 지원할 때, 흔히 하는 실수를 그대로 따라한 내용이었습니다. 직무와 관련한 역량 역시, 자신의 전공 공부가 전부입니다. 또한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경험 및 활동이 그다지 호감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지원자는 공공기관에서 활동한 경험이 없고, 공공기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없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법을 전공한 지원자가 공기업에서 왜 행정업무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이유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이 주로 경험 위주로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지원회사와 관련된 특징이나 지식, 관심도를 곳곳에 제시하여 이 회사에 지원하는 이유를 억지로라도 만들 필요가 있는데, 지원자는 단순히 자신의 경험만을 제시한 점도 아쉬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한전KPS에 지원한 동기(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시기 등)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직무관련 역량 또는 경험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Q2 위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전KPS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에 대하여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Q3 한전KPS의 중장기 전략경영계획(비전2025)를 참고하여 본인의 향후 역량개발계획을 상세하게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Q4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어진 업무에 대해 끝까지 수행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ㆍ본인이 수행한 업무가 무엇이며 왜 그러한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까? ㆍ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수행한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Q5 스터디 그룹, 학과, 동아리, 회사부서와 같은 조직내에서 팀원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Q6 약속과 원칙을 지켜 신뢰를 형성하거나 지킨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ㆍ당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ㆍ약속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ㆍ그 일을 계기로 본인에게 생긴 변화 또는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자소서 항목 질답

  • 전자제품을 좋아하고 정의와 복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를 토대로 어떠한 직업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생각하였습니다. 국민에게 전기를 안전하게 공급하고 신뢰와 화합을 통하여 청렴 선도기업 이미지를 구축한 한전KPS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노무 관련 지식학습으로 지인의 문제를 해결"

    노무와 관련하여 노동법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법 조항(기간제법, 근로기준법 등)과 판례, 학설을 학습하였습니다. 논란이 되는 최저임금제에 관한 관심으로 이에 관련된 논문들을 찾아보고 개선방안에 관한 저의 의견을 정리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지인이 피시방에서 야간아르바이트를 하고 월급을 받은 이야기를 듣다가 주휴수당을 받지 않은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고용노동부에 이 문제를 접수하고 사법경찰관리의 직위를 가지고 있는 상담관을 통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관련 법률에 대한 지식을 실제로 활용해봄으로써 지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법령의 적용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진솔한 지원동기가 아니라 회사에 맞춰 쓰기 위해 억지로 쓴 지원동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사실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지원자의 이야기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직무관련 역량 및 경험은 노동법 강의를 수강한 것이 전부입니다. 지원자가 공공기관에서 일을 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은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고, 제시한 사례도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 "노동법과 교육경험 그리고 다른 사람의 처지를 생각하는 자세"

    어렸을 때의 꿈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재단을 만들어 그들을 돕고 인재를 발굴해 학업을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 고등학교 때 저를 가르쳐주셨던 은사님의 학원에서 보조 강사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가르친 학생이 성적이 올랐을 때의 성취감도 느낄 수 있었고 이를 계기로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싸우는 것을 싫어하여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보는 노력을 하여 단순히 감정을 상하게 하는 싸움을 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들과 노동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사 직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사람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적합한 분야에 위치시키며 필요할 경우 교육을 하는 일, 고민을 듣고 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해보는 인사직무가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내용을 작성한 점은 좋으나 활용할 수 있는 소재가 노동법 수강 경험 밖에 없다 보니 학원 강사 경험까지 추가하여 설명했지만 이 내용들이 인사 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는 공공기관의 인사 직무가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작성한 것 같습니다.

  • 한전KPS에 입사한 이후에 직무 분야의 지식이나 기술에 대하여 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한 달, 분기별로 나누어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저의 발전이 곧 회사의 비전을 실현으로 직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고객 만족의 자세와 인사직무를 수행할 경우 회사와 구성원 간의 친절한 중개인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고객 만족"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겠습니다. 고객의 입장이 되는 것, 즉 고객에 대한 배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당연하고 기본적인 것이지만, 동시에 고객들 각자의 처지가 다르고 내가 아는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여야 하기에 지속해서 달성하기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고객의 처지에서 생각하여 고객의 필요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어떤 점을 통해 만족을 느낄 수 있는지를 확인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와 구성원, 구성원과 구성원의 친절한 중개인"

    처음 만나는 사람과 편한 분위기로 이야기할 수 있는 건 저의 강점입니다. 하지만 인사직무의 가장 큰 어려움은 공정성을 갖추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성원의 불만이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할 때 다른 구성원과 상충하는 문제일 경우 일방적으로 들어줄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공정함을 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판례에 관련 법규를 적용해 공부했던 것과 같이 선례나 관련 회사 내규를 찾아 적용하거나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해결하겠습니다. 또한, 구성원의 요청이 많을 때 그 처리의 우선순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자료를 검색하고 체계적으로 저장하는 습관을 들인 것을 십분 활용하여 요청의 순위를 목록화하겠습니다. 불만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불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회사의 전략경영계획이 무엇인지를 먼저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맞춰 자신의 역량개발계획을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막연한 입사 후 포부를 쓴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앞 부분에서 지원자는 직무 분야의 지식이나 기술에 대해 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업무를 대하는 태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그 내용도 당연하고 식상한 이야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직무 분야의 지식이나 기술보다는 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는 지원자가 지원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즉, 업무를 모르기 때문에 시종일관 태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 "환경보호캠페인의 이벤트기획"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여 나무를 보호하자는 캠페인에 홍보를 맡았습니다. 평소에 이벤트에 관심이 많아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생각하여 홍보역할을 맡게되었습니다. SNS페이지를 만들어 이벤트를 기획하고자 하였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참여 동기를 부여하여야 했기 때문에 나무를 살린다는 것 이외의 자그마한 금전적인 보상이 있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로 지원금을 받는 형태가 아니었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이나 웹상의 이벤트에 응모하여 커피 전문점 모바일 상품권을 준비하였습니다. 투자한 시간이 많지 않았지만, 꾸준히 응모한 덕분에 금전적인 문제를 일정 부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제안한바를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 옳다 생각하여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으로 캠페인을 병행하여 보다 많은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글입니다. 질문은 어려움과 난관 속에서도 우직하게 일을 수행한 사례를 쓰는 항목인데,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 내용은 지원자의 경험 중 아이디어를 통해 성과를 만든 사례입니다.

  • "누구나 하고 싶은 역할을 분담하는 방법"

    팀 과제를 진행할 때 자진하여 조장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각자의 역할을 정하고 시작해야 조별 과제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으므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과 잘할 수 있는 역할을 생각해오라 하였습니다. 다들 공통으로 자료조사를 원했고 그다음으로는 파워포인트 작성을 원했습니다. 발표자는 내용을 숙지하고 암기하여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여야 했기 때문에 발표자는 아무도 원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역할 배분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한 내용을 한 번씩 조원들 앞에서 발표해 보자고 제안을 했습니다. 다들 하기 싫어하는 역할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잘하는 사람을 조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뽑는 방법을 사용한 것이었고 결론적으로 조 내에서 가장 발표를 잘하는 사람이 그 역할을 맡게 되어 조원 전체에게도 이익이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글입니다. 질문은 팀원과 함께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한 사례를 쓰는 것인데, 이 내용은 팀원과의 협력이 아니라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일을 수행하고 지시한 내용입니다.

  • "꾸준함이 가져온 신뢰"

    평창올림픽 기간에 모 기업에서 프로모션 현장에서 관련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한 달 동안 매일 진행되는 아르바이트였는데 설날 연휴 기간에도 하루 포함하여 일하기로 하였습니다. 매일 10분 전에 출근하여 기본적인 성실함을 보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후에 진행되는 업무에서 따로 시키지 않아도 해야 할 것들을 리스트화 하고 미리 준비해 놓아 더 할 일이 없는 상태가 되게 하였습니다. 또한, 전자기기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컴퓨터의 문제를 해결하고 TV의 사소한 문제도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항상 담당하시는 분에게 의견을 구하고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반복되면서 신뢰성과 성실함을 인정받았고 저를 담당하는 직원분은 회사에 저를 추천하고 싶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규칙적인 업무진행으로 자신감이 생겼고 다른 사람에게 받은 신뢰를 통해 저의 의견을 좀 더 잘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사회에서는 10분이 아니라 최소 30분 일찍 출근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즉, 출근한 뒤 이것 저것 업무 준비를 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그 시간을 감안했을 때, 30분전에 출근해야 여유 있게 업무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0분 전에 출근한 것이 대단하게 성실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인사 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지금 제시한 내용은 성실함으로 느껴지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당연한 일을 한 행동입니다. 성실함과 신뢰성을 단순히 열심히 일하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성실함이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넘어서, 하지 않아도 될 일, 보상이 없는 일 등을 수행할 만큼 자신의 일에 대해 정성을 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뢰는 말 그대로 믿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거짓 없는 행동과 태도, 자신이 손해를 보는 상황에서도 조직을 위해 희생하는 태도, 작업 결과물이 만족스럽고 수준이 높은 경우 등이 상대에게 믿음을 얻게 해주는 예입니다.

'한전KPS(주)' 인기 합격자소서

‘사무담당자’ 인기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