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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이스타항공(주)

신입 영업지원
  • 수도권4년 학교
  • 관광경영 학과
  • 3.44/4.5학점
  • 895 토익
  • IH 오픽
  • 1 개 제2외국어
  • 3 개 자격증
  • 2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전문가 총평

2

지원자의 전공이 이 회사의 산업분야와 연관이 있다는 점, 그 때문에 학교에서 관련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점 이외에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었습니다. 지원하는 분야에 대해 어떤 지식과 실력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지도 않았고, 왜 항공사에서 일하고 싶은 지, 왜 영업관련 업무를 희망하는지도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성장과정 항목에서는 성장과정이 아닌 이야기를 써 놓았고, 성격의 장단점 항목도 제시한 내용에 대한 신뢰를 가지기가 어려웠습니다. 지원동기는 특별함 없이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작성되어 있었고, 입사 후 포부 역시, 흔하게 쓰는 방식으로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아서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성장과정
  2. Q2 성격의 장단점
  3. Q3 지원동기
  4. Q4 입사 후 포부
  5. Q5 세부경력사항

자소서 항목 질답

  • "고객 지향마인드를 갖춘 서비스정신"

    영화관에서 아르바이트로 근무하면서, 이달의 우수 직원 상은 꼭 받고 싶은 타이틀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무엇이 고객을 위하는 것이고, 종업원으로서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하여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분야는 고객과 함께 만나는 순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라는 전공 교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면서, 고객을 응대할 때 진정성을 갖춘 서비스제공만이 짧은 찰나의 순간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고객이라면’이라는 고객 지향 마인드를 가지고 근무하면서 저는 직원들과 고객들 사이에서 인정받는 존재가 되었고, 그 결과 이달의 우수 직원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우수 직원 상을 받기 위해 시작했던 아르바이트 경험은 기업의 종업원으로서 고객 지향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해주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영업 직무에서 거래처가 무엇을 원하는 지 늘 고민하면서 회사와 함께 발전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회사가 성장과정에서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하나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제시한 것이지 지원자의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사례를 제시한 것 같은데, 문제는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회사의 자기소개서는 대학시절 이야기를 쓸 수 있는 다른 항목이 없기 때문에 성장과정은 유년시절부터 대학시절까지를 범위로 작성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지원자의 특징이 돋보이게 쓰는 것이 관건입니다. 예를 들어 지원하는 직무가 ‘영업직’ 이면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과 쉽게 소통하는 모습, 승부근성이 있어서 목표는 반드시 달성했던 특징,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반드시 실천했던 특징과 같은 내용이 업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모습이기에 이런 특징 중 지원자님의 모습과 가장 유사한 특징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에 대한 사례, 근거, 에피소드를 제시하며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 "장점: 빠른 상황 판단과 적응력"

    경영이라는 전공 특성상 항상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매 과제마다 저의 역할을 빠르게 정했습니다.. 팀장의 역할이 필요한 곳에서는 적극적으로 조별 과제를 이끌어 가고, 발표자가 필요한 조에서는 발표자로 나섰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환경과 조직에서도 누구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거래처를 관리하는 영업 직무에서 상황에 따른 적응력을 큰 장점으로 활용해서 이스타항공의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단점: 때때로 지나친 의욕"

    대학 입학 후에 성인으로서 스스로 생활비를 벌자는 의욕으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했습니다.
    평일,주말을 가리지 않고 2~3개에 이르는 일을 하면서, 당장 눈앞의 생활비는 여유로웠지만, 학생의 본분인 학점 관리에 소홀해졌다가 후회하면서 계획적인 삶을 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스타항공의 구성원으로서 당장 눈앞의 이익보다 미래의 더 큰 성과를 내도록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만약에 글자수 제한이 있어 간략하게 써야 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런 제약 사항이 없는 상황에서 이 부분처럼 쓴다면 논리적인 근거가 부족한 글이 됩니다. 즉, 나는 ~~~~하다 라는 주장만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논리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좀 더 쉽게 납득이 되고 공감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근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나는 ~~~~하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경험이 있고, ~~~~~~~~~ 성과를 만든 사례도 있고, ~~~~~~~~~~~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라는 식의 문장 구조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형식적인 마지막 문장은 삭제해도 됩니다. 그 대신 단점에 대한 보완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소비자가 원하는 항공사 이스타항공"

    최근 여행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여행 검색시장이 시장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고, 그에 따라서 업체 간의 경쟁속도가 매우 빨라 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선택이 비교적 자유로워졌습니다. 결국, 기업의 성패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스타항공은 설립 이후 거품을 뺸 가격을 통해 항공 여행의 대중화를 이끌어온 항공사입니다. 저 역시도 오사카를 여행 하면서 직접 서비스를 받아보면서 훌륭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기내 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통해서 규모에 비해 알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로 거듭나고 있는점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가격만 싼 것이 아니라 최고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이스타 항공에서 전공에서 배운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저의 역량이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해서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특별한 내용이 없는 지원동기입니다. 산업의 현 트렌드를 너무 길게 설명하고 있고, 그 내용도 그다지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또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회사 정보를 제시하면서 이 분야에 관심이 있었다는 막연한 내용, 제대로 된 근거 제시 없이 회사의 서비스가 좋다는 식의 내용이 그냥 쉽게 쓴 지원동기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이야기가 전혀 없는데, 자신의 역량이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무슨 근거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 입사 초기에는 열정적인 인재로 일하고 싶습니다. 저는 현장의 전문가인 선배님들로부터 업무 노하우를 철저히 배우고 싶습니다. 작은 업무부터 성실히 수행하면서, 상사와 회사로부터 믿음과 신뢰를 받는 사원이 될 것입니다.그리고 어떤 노선이 요새 시장에서 인기가 있으며, 어떠한 프로모션을 만들어야하는지를 고민하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입사 3년차에는 매사의 솔선 수범하고, 회사를 위하는 조직 융화형 인재가 될 것입니다. 현장의 방문 판매 사원분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하면서 신뢰를 구축하고 싶습니다.또한 후배들의 모범이 되면서, 회사가 톱니바퀴처럼 잘 굴러 갈 수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입사 5년차에는 다재 다능한 인재로, 직무의 지식과 현장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지역을 담당하는 영업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입사 10년 이후에는 회사의 중견 관리자로서 미래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고 싶습니다. 항공 시장의 미래를 생각하면서 회사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 지 고민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이런 식으로 포부를 작성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입사하여 배우겠다, 성과를 내겠다, 생활을 잘 하겠다, 후배에게 모범이 되겠다 가 그 내용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즉, 막연한 주장만 했다는 것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내가 지원하는 일이 어떤 일인데, 그 일은 실제로 어떤 일을 수행하는 일이기에 입사 후 그 일을 어떤 방식으로 수행하여 어떤 기여를 하고싶다는 내용을 제시하면 됩니다.

  • "준비된 여객 영업인"

    많은 세일즈 업무 속에서도 항공 세일즈 전략 및 기획을 한다는 점에서 흥미를 느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많은 관광 관련 전공 수업의 프로젝트를 통해 항공 업 전반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관광 전산 실무론을 통해 각종 항공 예약 발권 프로그램을 배우면서 직접 항공사의 업무를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항공업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오면서 외국의 기업이나 국내 기업에 대한 소식을 신문을 통해 접했습니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OO그룹 여행사 OOOOO 법인영업팀에서 근무하면서 여행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을 몸소 체험 할 수 있었습니다. 항공업무를 하는 점에 있어서 영문 , 숫자하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접 신규 거래처 판촉 및 기존 거래처 관리가 생명인 영업직을 경험 하면서 거래처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거래처가 지속적으로 우리 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기업과 연관이 있는 산업에서의 업무 경험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모든 내용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했다” , “체험해 보았다”, “느낄 수 있었다”,”알게 되었다” 등 이런 경험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지식이 있고, 어떤 실력이 있는지를 제시하지 않고 막연한 배움과 느낌을 썼다는 것입니다.

‘영업지원’ 인기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