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의 3가지 역량"
저는 기업의 얼굴인 품질관리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식품 공장 견학을 통해 처음 접하였습니다. 원료의 입고부터 제품이 고객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품질을 관리하고 분석하는 직무가 흥미롭고 제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 후 식품 미생물과 분석 실험 수업을 수강하였고, 품질관리 직무는 제 성향에 꼭 맞다고 판단하여 필요한 3가지 역량을 쌓아왔습니다. 좋은점 1
첫째, 소통능력입니다.
품질관리는 일정한 품질의 제품 생산과 품질향상을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합니다. 이를 위해 유관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과 부학생회장을 맡아 행사 기획과 진행, 학우들의 불편 사항을 해결했고, 1년 간 일하며 100여 명의 사람들과 문제없이 소통해오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렀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품질관리는 원료의 입고부터 출하까지 모든 단계에서 품질 검사를 실시해 제품이 보다 좋은 품질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저는 HACCP 팀장과정 교육과 OO대 공동훈련센터의 식품 품질관리자 양성과정에 참여해 작업장의 위생관리, 위해요소 분석, 중요 관리점 설정 및 개선조치 방법을 배웠고, 팀을 구성해 주어진 품질 이슈 문제를 해결하여 창의력과 폭넓은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셋째, 자격증입니다.
위생사와 영양사, 식품 기사를 취득하여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자격을 갖추었습니다. 아쉬운점 3
제가 가진 3가지 역량을 기반으로 단 한 건의 품질 이슈도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을 개선해 나가고 식품 시장 트렌드에 민감한 최고의 품질 전문가로 활동하겠습니다.
좋은점 1 질문 요구사항에 대해 결론 위주로 간단 명확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생산 현장 직무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단골로 쓰는 소재라서 식상한 느낌이 들고 소통능력은 채용과정에서 명쾌하게 확인하기 어려운 역량이라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아쉬운점 2 HACCP 팀장과정도 관련 전공자들이 흔히 참여하는 교육과정이라 특별한 경험이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활동처럼 보입니다. 다만 식품 품질관리자 양성과정은 지원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 호감을 줄 수 있으며 여기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실무 역량인데, 지원자는 창의력, 사고능력과 같은 애매모호한 역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도 특별한 역량이기 보다는 기본적인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