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틈은 채워진 후 더욱 단단해진다"
직무 수행에 앞서, 예상되는 갈등은 각양각색의 거래처를 관리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실제로 2013년, OO리조트에서 스키장비 렌탈샵을 운영하며 거래처와의 여러 가지 갈등을 경험했습니다. 동업계 업체에 저희 샵 소속의 스키, 스노우보드 강사를 파견하던 중 강습 수수료를 이유로 큰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거래처의 주장은 4(강사):6(거래처)의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별도의 수익이 아닌 좋은 유대 관계를 위해 거래처로 강사를 파견하였기에 그들의 주장은 매우 난처한 요구였습니다. 홧김에 거래 관계를 끊을 수도 있었지만, 고객 공유 및 잔여 리프트권 판매 등 여러 가지 Benefits이 있기에 직접 거래처 대표를 찾아가 이유 있는 설득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누군가를 설득하는 일이 정말 어렵고 두려웠으나, 밝은 얼굴과 솔직함으로 대화를 시작했고, 결과적으로는 오히려 서로 더 유대 깊은 관계로 발전하며 시즌을 마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단순히 갈등을 갈등만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기회로 인지할 수 있도록 제게 여유를 가지게 해주는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2이후, 누군가를 설득하여 Rapport를 형성하는 '영업'이라는 직무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대학교 축제 간에 자그마한 가판에서 병맥주 판매에 도전하였고, 지나가는 학생들에게 먼저 다가가 대화를 걸며, 성공적으로 판매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본인의 강점과 가치관"
강한 주인의식이라는 가치관을 가지고 앞으로 마주하게 될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하겠습니다. 주인의식이 없다면, 고객과의 갈등 상황에서 '이건 나의 일이 아닌 회사의 일이다'라며 책임을 회피할 수 있고, 이는 곧 회사와 고객 모두에게 큰 손실이 될 것입니다. 갈등과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도 끈기의 오너십을 발휘하는 충실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묻는 질문에 답변으로 시작한 것은 좋으나, 관련 사례에 대한 핵심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을 살펴보면 정작 중요한 갈등해소 과정은 축소되어 있고, 상황에 대한 설명만 장황합니다. 단순히 이런 경험을 했다는 것이 포인트가 아닌 갈등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접근했고, 어떻게 노력을 했는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직무 수행시 어려움으로 지원자가 선택한 거래처와의 의견 갈등과 전혀 연관이 없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