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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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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하반기 ㈜하나은행

신입 금융·보험영업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51/4.5학점
  • 795 토익

전문가 총평

3

마케팅 경험, 창업 경험 등은 있지만, 정작 금융업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준비를 해 온 지원자는 아니라는 느낌을 주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글을 잘 쓰는 편이지만, 성과를 포함한 핵심내용을 서두에 배치하지 않아 효과적으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동기에서 많은 지원자들이 약속한 듯이 작성하는 패턴을 그대로 따라서 작성하여 식상한 느낌을 주고 있고,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지원동기였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KEB하나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입행 후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Q2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KEB하나은행은 구성원의 다양한 자질과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본인이 속했거나 또는 현재 속한 조직내에서 어떠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Q3 귀하가 인생에서 열정을 갖고 노력하였으나 실패했던 경험에 대해 약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실패 원인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4. Q4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트렌드 강화에 따라 산업간의 경계가 허물어 지고 있는 현재의 금융 환경속에서 KEB하나은행 입행시 본인이 발휘할 수 있는 역량과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최대 8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변화에 주저하지 않는 KEB하나은행"

    소매전략 수업에서 소매금융의 현 실태와 위협에 관련된 내용을 발표한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자주 이용하던 하나은행을 중심으로 타 경쟁사와의 소매금융 전략을 비교하고, 인구통계학적 변수, 경쟁사 변수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전략을 계획함으로써 금융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과감히 오프라인 점포를 축소하고 디지털 뱅킹 상용화 전략을 통해 트렌드의 변화에 앞서가는 하나은행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뱅킹, 금융계의 4차 산업화 등 은행에 민첩한 변화가 필요한 지금, 그 변화는 KEB하나은행으로부터 시작될 것이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준비된 Retail Banker"

    이에 저는 스노우보드 강사, 백화점 매장 운영 등의 Sales 경험을 통해 배운 고객을 이해하는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리고 데이터마케팅 전공에서 얻은 분석 스킬을 바탕으로 최적의 상품을 판매하는 Retail Banker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상황 변수들을 고려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제안하여 고객의 편안한 금융생활이 가능케 하겠습니다. 또한, 특유의 부지런함으로 한 번이라도 더 고객을 만남으로써 KEB하나은행의 단기운용자금을 확보하고 건전한 여신이 가능한 재무환경을 구축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하나은행이 타 은행과 어떻게 다르며, 이것이 하나은행에 지원한 이유로 어떻게 연결되는지가 모호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하나은행의 차별화된 특징을 제시해야 합니다. 지금의 내용으로는 은행명만 바꾸면 모든 은행에 범용할 수 있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아쉬운점 2 데이터마케팅 전공 수업을 제외하면 모두 서비스 활동 경험입니다. 서비스 업무를 많이 해봤기 때문에 고객 응대에 능력이 있다는 논리인데, 문제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렇게 쓰기 때문에 차별화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 "능동적인 관심의 힘"

    모 수입차 본사에서 딜러사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며 성과를 이끌어내는 '능동적 리더십'을 발휘해볼 수 있었습니다. 담당하던 업무는 딜러사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자체 마케팅 활동의 효율을 높이고 전체적인 세일즈 성과를 높이는 것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13개 딜러사의 마케팅 분기결과 보고를 위해 리포트를 취합하던 중, 비효율적인 방식에 과도한 비용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딜러사 마케팅 담당자들과 미팅을 가졌고, 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메뉴얼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딜러사 마케팅 메뉴얼 및 가이드를 제작할 것을 팀에 제안하였고, 각자 맡은 업무의 전문 지식들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딜러사를 위한 메뉴얼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함과 동시에 고객 Leads를 전년 동기 대비 30%이상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결과는 함께할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협력의 가치'와 '능동적인 리더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맡은 업무에 수동적으로 임했다면, 단순히 결과리포트를 제작하고 끝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광고 저효율문제와 딜러사의 고충에 먼저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함으로써 개선된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중 하나인 금융시장에서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가 필요합니다. 동료들과 함께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상품에 대해 능동적으로 고민하고, 이를 고객의 만족이라는 성과로 연결짓는 고객의 파트너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결론을 먼저 제시한 것은 좋지만, 제시한 결론이 성과를 포함한 핵심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능동적 리더십을 발휘하여 얻어낸 마케팅 비용절감과 130%이상의 고객 Leads 확보라는 성과를 서두에 제시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지원자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좋은점 1 상세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마케팅 비용 절감효과를 수치로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위의 내용은 ‘동료와의 협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니기에 결론을 협력의 가치로 연결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 "YES?, not only YES, But IF?"

    2015년, OOOOO와 OOO으로의 '글로벌 현장연구'를 다녀왔습니다. 이후 창업을 향한 도전으로 'OOO으로 중고차 수출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처음 시작하는 사업이기에 프로젝트 형식으로 '40ft 컨테이너 1대' 수출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목표를 설정한 이후, 첫 번째 단계로 국내 OOO 대학원생을 통해 MAF BC MBC.LTD소속의 바이어를 소개받을 수 있었습니다. 바이어로부터 주문서를 접수한 후, 30일간 2,500Km를 달리며 주문 제품들을 확보했습니다. 바이어와의 협의를 통해 무역방식과 기간까지 결정했지만, 바이어의 낮은 신뢰도로 인해 L/C거래가 불가능했고, 여러 대안에도 불구하고 결국 프로젝트는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이에 저는, 바이어를 확보했다는 들뜬 마음에 앞으로의 '만약'을 대비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비록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이 과정을 통해 'IF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부터 매사에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 위에 'IF'라는 물음표를 던져 모든 변수를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습관을 길러왔습니다.좋은점 1

    증가하는 경쟁사의 다양한 금융상품과 디지털 뱅크 등 혼란스러운 금융시장 속의 행원으로서 고객을 만나는 모든 과정에 'IF'라는 물음표를 던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과의 거래 과정에서 당연시할 수 있는 'YES'에도 항상 'IF'라는 의문점을 던져,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대한으로 줄이고 영업효율을 높이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서론 -> 본론-> 결론에서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의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지 않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서술은 지원자의 강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성과를 포함한 핵심내용을 서두에 배치해야 합니다.

    좋은점 1 목표를 위해 어떤 노력, 실패원인, 그 이후의 지원자의 변화 등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맞도록 잘 작성하였습니다.

  • "온고지신"

    금융지주 고객정보 공유 등 금융제도 완화 기조에 따라 대규모 금융지주사들은 기술적인 부분에 집중적인 투자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과도한 기술 개발 경쟁으로 이어지고 기존에 제공되던 서비스의 인간적인 요소들이 간과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온고지신'을 실현하겠습니다. 미래로 향하는 발전의 원리는 과거부터 현재를 거쳐 이어지며, 이는 수많은 기업의 흥망성쇠의 역사에서 이미 증명된 사실입니다. 이에 저는, 과거 대면서비스의 인간적인 모습을 잊지 않고, 입행 후 두 가지 Humanity를 고객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첫 번째, 하나은행의 유통 채널 다변화 전략과 함께 다양한 고객들에게 직접 다가가고자 하는 KEB의 인간적인 모습을 알리겠습니다.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만나기 위한 접점을 고민하여, 하나은행의 유통 접점 다변화에 힘을 보태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 고객 편의를 기반으로 하는 KEB 디지털 플랫폼의 높은 완성도를 세일즈 포인트로 고객을 설득하겠습니다. KEB의 디지털 서비스가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더욱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을 인지시키고, 개인과 상품에 기반을 둔 최적의 온라인 플랫폼임을 알림으로써, 기존의 은행보다 더 가까이에서 고객과 함께한다는 '디지털의 인간적인 모습'을 알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미래로의 발전을 위해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현상에 과도하게 치우친 채 간과하고 있는 '본질'을 일깨워 줍니다. 하나은행의 일원으로서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도, 고객들에게 'Human(고) & Digital(신)'의 가치를 동시에 전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입행하여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제시하기는 했지만, 구체성이 떨어집니다. 유통 접점 다변화에 어떻게 힘을 보태겠다는 것인지, 디지털 플랫폼의 높은 완성도로 고객을 설득하겠다는 것인지와 관련된 내용이 추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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