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상반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신입 사무·총무·법무
  • 대학원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4.31/4.5학점
  • 950 토익
  • Level7 토스
  • 1 회 해외경험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자기소개서 항목 중 첫 두 항목은 지원자의 직무 및 회사 적합도를 확인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항목이고 마지막 항목이 지원자의 회사 관심도 및 회사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즉, 마지막 항목이 지원자를 어필하기에 가장 좋은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기본적인 NCS에 대해 설명만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첫번째 항목은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썼으며, 두번째 항목은 자신의 가치관 및 직업윤리가 진정성 있게 표현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과업을 수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사와 동료간의 갈등으로 직장생활에 어려움이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하면 갈등을 해소할 수 있고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2. Q2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3. Q3 기타 (자유롭게 기술) 예시) NCS기반 능력중심채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 공단사업 개선을 위한 제언 등

자소서 항목 질답

  • 조직생활을 함에 있어서 모두가 나에게 호의적일 것이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생활에 있어서 상사와 갈등이 생길 시에는 무조건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워서도 안되고, 무조건적인 복종 또한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상사를 넘어서겠다는 생각이나 반발심을 가지고 대하는 것보다는 눈치껏 자신의 의견을 어필하고, 결국 상사의 의견대로 결정이 되었다면 상사가 이렇게 결정한 이유가 무엇일까, 나에게 이 일을 맡긴 이유가 뭘까 등의 이유를 찾고 거기에서 배울 점을 찾는 편이 나에게도 이롭고 팀 분위기를 헤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갈등이 생기지 않게 조심하면 좋겠지만, 상사나 동료와의 갈등이 생겼을 경우에는 회사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직장분위기의 활기찬 분위기를 위하여 갈등 대상에 대하여 관심을 극대화 시켜 갈등 요소를 찾아 해결하거나, 일의 성과를 높여 분위기를 전환시키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질문을 잘 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상사와 동료간의 갈등으로 직장생활에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갈등을 해소할 수 있고 활기찬 직장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방법을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예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직업윤리의 덕목에는 소명의식, 천직의식, 직분의식, 전문가의식, 봉사의식이 있습니다. 퇴계 이황 선생과 기대승 사이에서의 사단칠정논쟁이 직업윤리에 대한 저의 가치관을 설명하기에 적절한 인물이라 생각됩니다. 사단칠정에 대한 이황의 견해에 대하여 제자가 그에 반박하여 7년간 사제간에 논쟁을 벌인 이야기입니다. 선생님께 질문을 했다가 그것도 모르냐며 면박을 받은 기억이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터인데, 이황 선생은 질문하고 의의를 제기하는 제자와 7년이나 논쟁을 하고, 결국 자신의 견해의 결점을 인정합니다. 이러한 이황 선생의 초심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며, 초심을 잃게 되면 업무에 대하여 쉽게 매너리즘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직업에 대한 천직의식과 소명의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자신의 가치관을 거창하게 이야기했는데, 왜 이런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내용에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그럴듯한 좋은 이야기를 제시했지만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이런 내용을 읽기 위해 이 항목을 만들었을까요? 아닙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그 소재가 직업윤리와 가치관일 뿐입니다. 즉, 교과서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지원자의 이야기, 사례, 특성 들을 진솔하게 써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 "NCS기반 능력중심채용에 대한 생각"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경우,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하여, 지원서 작성 시 능력중심의 채용을 위하여 학점, 토익 등 어학점수, 가족관계 등 직무수행과 무관한 사항은 기재 하지 않고, 서류전형 없이 지원자 모두 직무능력평가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펙을 초월하고, 직무 중심의 인재를 채용하는 시각에서 볼 때 또한 서류전형이 없다는 점과 필기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다는 점을 볼 때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많아져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NCS로 인하여 기존에 스펙 위주로 준비했던 구직자 혹은 직무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구직자의 경우에는 NCS를 추가로 준비해야 하고, 또한 혼란이 올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생각이 있기도 합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특별함이 없는 내용입니다. 단순히 NCS를 소개한 글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떤 사항에 대해 이론을 설명하는 문서가 아닙니다. 지원자의 업무 역량이나 회사에 잘 맞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즉, NCS및 공단사업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제시하며, 이 회사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나 회사의 특성을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인기 합격자소서

‘사무·총무·법무’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산업인력공단’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