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원한 VC사업부 R&D H/W 직무는 요구되는 기능에 따라 제품의 전반적인 설계, 회로 구성을 수행합니다. 저는 이 일이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주요 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핵심이라고 생각했고, 주역이 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학부 과정에서 몇가지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해당 직무에 대한 역량을 길러왔습니다.아쉬운점 1
"임베디드 시스템"
마이크로 프로세서 응용회로 설계실습 과목에서 'X-Hyper 270 TKU' 라는 리눅스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미니 게임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저희 조는 슬롯머신을 만들기로 했고 CLCD, 7-Segment, LED, Key-pad 등 다양한 소자를 결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각 소자의 동작에 따른 코드와, 그 코드들을 충돌 없이 결합하는 과정을 직접 해내면서 코딩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차량을 제어하는데도 이용됩니다. 상용화가 머지않은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에서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안전성과 효율을 자랑하는 차량 제어 시스템을 구축할 것 입니다.아쉬운점 2
"IC 설계 경험"
ASIC 설계 과목에서 Verilog, MyCAD, Modelsim을 이용해 Layout과 Simulation까지 진행하면서 실제 IC가 어떤 방식으로 설계되는지 기술적 사고 능력을 키웠습니다. 주어진 조건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는 칩을 설계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 한가 직접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였고, 이러한 경험은 전장 부품 회로 설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초기, 팀원들과 Trade-off 논의를 하는 동안 각자 중시하는 부분이 달라서 난항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오히려 서로 다른 의견들이 다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최종적으로 주어진 조건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보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링은 절대적인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협업을 통해 최적의 조건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질문에 대한 올바른 대답이 아닙니다. 회사가 알고 싶은 것은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설계, 회로를 다루는 일에 관심을 가졌는지, 그리고 왜 4차 산업혁명 중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에 관심을 가졌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무엇을 경험했는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프로젝트를 했고, 다양한 소자를 결합했고, 많은 것을 배운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 무엇을 알고 있고, 어떤 역량이 강점인지를 제시해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기술적 사고 능력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고민하고 생각하고 느낀 것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어떤 지식과 기술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완점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