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삼성전자㈜

신입 반도체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전자전기공학부 학과
  • 3.4/4.5학점
  • Level7 토스
  • 1 개 자격증

전문가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성장과정을 제외하고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호감을 주는 내용도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는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쓴 흔한 내용이었고, 특히 지원동기는 제대로 작성하지도 않았습니다. 성장과정은 항목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도 않았습니다.

이슈에 대한 내용 역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이며, 직무 준비과정도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이내)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이내)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4. Q4 지원 직무에 대해 본인이 이해한 내용을 서술하고, 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전공능력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기술의 개척자”

    대입을 준비하면서부터 '나는 미래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우리나라의 세계적인 반도체 기술에 관해 관심이 깊어져 관련 학과를 목표로 준비하여 현재의 전공을 선택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반도체에 대해 배우면서 발전 과정과 그 원리를 알아가는 것에서 흥미는 더욱 커졌고, 세계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삼성의 엔지니어로서 저의 미래를 이어나가고자 합니다.아쉬운점 1

    현재 EUV를 통한 미세공정의 한계 돌파를 꾀하고 있다고는 하나 그에 따른 공정 과정의 변화에서 요구하는 수율을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마저도 언젠가는 물리적인 한계에 부딪힐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저는 'ASIC 설계' 과목에서 직접 집적회로 설계 관련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고 마지막 프로젝트로 Verilog, MyCAD 등을 사용하여 Modeling부터 Simulation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비록 학부 수준의 프로젝트지만 이 일을 통해 저는 향후 반도체 기술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었고, 미래 반도체 기술에 대한 돌파구는 미세 공정이 아닌 집적회로 설계에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SSD나 UFS와 같이 세대를 교체하는 차세대 기술 개발의 주역이 되어 세계 최고의 자리를 이어나갈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회사지원동기가 아니라 직무 선택동기에 해당됩니다. 삼성전자에 대한 이야기가 마지막 한 줄 있기는 하지만 이 것만으로 회사 지원동기를 대신하기에는 너무 건성으로 써져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그래서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지원자의 생각만 있고, 이 생각을 바탕으로 차세대 주역이 되겠다는 것인데, 무엇을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입사 포부 또는 목표는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입사를 하겠다는 것인지를 설명하는 항목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직무 및 지원회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어야 호감가는 내용을 쓸 수 있습니다.

  • "Thrust"

    저는 대학 생활 중 국가 근로 장학 사업을 통해 학교 중앙도서관 학생 자치위원으로 3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은 공동체를 발전시키는 추진력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주었습니다.

    첫 1년은 자치위원으로서 개인적으로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도서관 이용자들의 민원 처리와 분쟁 해결, 도서관의 시스템과 장비 관리를 담당했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 능력과 성실함을 인정받아 자치위원장으로 선발되었습니다. 자치위원장이 되어, 저는 도서관 시스템의 스마트화를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도서관은 현실과 동떨어진 운영, 낡은 장비로 인해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았습니다. 가장 큰 불만은 좌석 발급에 오류가 잦으며 좌석 회전율이 낮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동안은 이러한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했고, 이는 일의 효율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와 팀원들은 이 고질적인 문제를 임기 내에 해결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우리가 조금 수고하더라도 후배들은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학생들의 몇 마디로 학교가 움직여줄까?’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일단 해보자’는 생각이 앞섰습니다.

    저희는 이용자들의 건의를 받고 타 대학의 도서관을 견학하면서 학교 측에 제출할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개선 방안을 논의한 결과를 더했습니다. 몇 달에 걸친 프로젝트는 결국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자료를 검토한 학교 측은 약 1억 원의 예산을 들여 장비 교체, 관리 소프트웨어 교체, 열람실 내부 환경 개선 등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도서관 운영에 있어서도 좀 더 체계적인 관리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그 결과 낮은 좌석 회전율 문제를 개선하고, 운영의 오류를 없애 학우들의 민원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후 교내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우호적인 피드백들은 저와 팀원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해주었습니다.

    실행하지 않으면 생각은 생각에 머물 뿐입니다. 실행하지 않았다면 저는 자치위원으로서 평범한 3년을 보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단 해보자’는 마음은 제 자신을, 그리고 제가 속한 공동체를 발전시키는 추진력이 되어주었습니다. 저는 이 일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생각하는 것이 모이고 모여 개인을, 더 나아가서 집단과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의 추진력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고민하는 자세는 최고를 지향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을 도모한다는 핵심가치와도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생각과 자세로 삼성의 엔지니어로서도 세계 최고라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아가 기술의 개척자로서 반도체 분야를 이끌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 지원자가 이 항목의 질문을 제대로 읽고 이 글을 썼는지 궁금합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이지 경력소개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한 직무 역량은 네번째 항목에서 묻고 있습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이 대학생활을 쓰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포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학생활 만을 쓰는 것은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인간을 넘어선 인공지능 알파고, 상용화가 거의 다가온 자율주행 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3차 산업혁명 이후로 꾸준히 발전해온 네트워크 기술에 따라 사회 구성체 전체가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 일부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은 높아진 생산성과 기술력으로 삶의 질을 높여줄 것이라고 하는 반면 다른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회 구조의 변화가 결국에는 파국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의견이 분분합니다.

    전문가들이 역설하듯 4차 산업혁명은 이전의 산업혁명과는 차원이 다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저는 이 변화를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국가 차원의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첫째, 기술 발전에 따른 관련 법 제정입니다. 예시로 네트워크 기술 발전으로 사회 구성요소가 실시간으로 연결되었을 때 생기는 사생활 침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법 제정,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었을 때 기존 법규와의 충돌을 막기 위한 법 개정 등이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인공지능이 가지는 윤리적인 딜레마와 같은 문제도 사회 구성원 다수가 합의한 올바른 법 기준에 따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급변하는 시대에 혼란 없이 적응하기 위해서 이러한 것들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경쟁력 확보에 힘 쏟는 것입니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초중고, 대학교에 이르는 교육 과정을 개편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가르치는 교사, 교수들에게도 관련 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기술 측면에서는 AI, IoT 등 관련 기술 R&D 지원을 확대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시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 국가 기술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대내외적인 준비는 우리나라의 IT 강국으로서 위상을 다시 한 번 드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주제이고 그 내용도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지원자만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견해이기 보다는 흔히 알고 있는 내용임과 동시에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즉,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 회사에서 특별히 참고하고 활용할 만한 지원자의 견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제가 지원한 회로 설계 직무는 전자제품 내에서 소자들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요구 기능을 만족함과 동시에 최적화된 제품을 설계하고 검증하는 직무입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반도체 소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회로 설계 역량 또한 요구됩니다. 또한, 회로 설계 직무는 앞서 기술한 집적회로설계를 통한 차세대 기술 개발이라는 저의 목표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저의 목표를 위해서 어떤 것을 배워야 할까 많이 고민했고 학사 과정 중 다음과 같이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첫째, 반도체 소자 특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입니다.
    물리전자, 반도체 공학, 반도체 소자 원리와 응용 과목을 이수하며 기본적인 동작 특성과 원리, 공정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반도체 엔지니어로서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둘째, 회로 설계입니다.
    회로이론, 회로 및 시스템, 전자 회로 등 회로 관련 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이 지식을 전자/전기 회로 설계실습과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 설계실습 전 과정을 직접 설계, 실험하면서 검증했고 이 과정에서 이론과 실험 사이에 어떤 차이가 존재하고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오차를 예상하는 것은 회로 설계에서 효율성을 높여주고, 각 소자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ASIC 설계 과목에서는 집적회로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Verilog HDL을 이용한 설계, MyCAD를 이용한 Layout, Modelsim을 이용한 simulation을 배웠습니다. 실제 IC가 어떤 방식으로 설계되는지, 고려해야할 오차는 무엇인지, 주어진 조건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려면 어떤 Trade-off가 필요한지를 고민하며 직접 설계부터 simulation까지 해본 프로젝트는 기술적인 사고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준비를 바탕으로 삼성의 반도체 엔지니어로서 성장하여 세계 최고의 이름을 짊어질 수 있다면 그보다 더 보람찬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아마도 이 직무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비슷하거나 똑 같은 글을 썼을 것입니다. 이 말은 지금과 같이 교과서적인 내용을 원하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 원하는 것은 이 회사의 지원직무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회사 특성을 반영하여 쓰라는 것입니다. 즉, 회사의 실제 업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 내용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 대학의 전자전기공학부가 반도체에 특성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타 대학 동일전공에서 배우는 지식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수업 내용이외에 제시할 활동이 없다면, 배웠던 수업이 어떤 특화점이 있는지를 적절히 강조해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전공능력 관점에서 쓰라고 했지, 전공수업에 대한 내용만 쓰라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삼성전자㈜' 인기 합격자소서

‘반도체엔지니어’ 인기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