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원한 회로 설계 직무는 전자제품 내에서 소자들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요구 기능을 만족함과 동시에 최적화된 제품을 설계하고 검증하는 직무입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반도체 소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회로 설계 역량 또한 요구됩니다. 또한, 회로 설계 직무는 앞서 기술한 집적회로설계를 통한 차세대 기술 개발이라는 저의 목표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저의 목표를 위해서 어떤 것을 배워야 할까 많이 고민했고 학사 과정 중 다음과 같이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첫째, 반도체 소자 특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입니다.
물리전자, 반도체 공학, 반도체 소자 원리와 응용 과목을 이수하며 기본적인 동작 특성과 원리, 공정 과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반도체 엔지니어로서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둘째, 회로 설계입니다.
회로이론, 회로 및 시스템, 전자 회로 등 회로 관련 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하였습니다. 이 지식을 전자/전기 회로 설계실습과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 설계실습 전 과정을 직접 설계, 실험하면서 검증했고 이 과정에서 이론과 실험 사이에 어떤 차이가 존재하고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오차를 예상하는 것은 회로 설계에서 효율성을 높여주고, 각 소자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ASIC 설계 과목에서는 집적회로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Verilog HDL을 이용한 설계, MyCAD를 이용한 Layout, Modelsim을 이용한 simulation을 배웠습니다. 실제 IC가 어떤 방식으로 설계되는지, 고려해야할 오차는 무엇인지, 주어진 조건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려면 어떤 Trade-off가 필요한지를 고민하며 직접 설계부터 simulation까지 해본 프로젝트는 기술적인 사고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준비를 바탕으로 삼성의 반도체 엔지니어로서 성장하여 세계 최고의 이름을 짊어질 수 있다면 그보다 더 보람찬 일은 없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아마도 이 직무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비슷하거나 똑 같은 글을 썼을 것입니다. 이 말은 지금과 같이 교과서적인 내용을 원하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 원하는 것은 이 회사의 지원직무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역량이 필요하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회사 특성을 반영하여 쓰라는 것입니다. 즉, 회사의 실제 업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업 내용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 대학의 전자전기공학부가 반도체에 특성화가 되어있지 않다면 타 대학 동일전공에서 배우는 지식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수업 내용이외에 제시할 활동이 없다면, 배웠던 수업이 어떤 특화점이 있는지를 적절히 강조해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전공능력 관점에서 쓰라고 했지, 전공수업에 대한 내용만 쓰라고 하지는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