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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주)게임빌

신입 게임개발자
  • 서울4년 학교
  • 정보통신공학부 학과
  • 3.31/4.5학점
  • 760 토익
  • 2 개 자격증
  • 3 회 수상

전문가 총평

4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이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장점은, 지원자는 게임 개발을 위해 많은 준비를 했고, 그 분야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잘 드러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인 이야기 소재가 개발자 채용의 주요 이슈인, 개발경험 및 능력, 협업, 개발 분야에 대한 애정에 대한 내용이었고, 글도 논리적이고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소한 면접에서 한번 보고 싶은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만 많은 지원자들이 잘 쓰지 못하는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가 다른 항목의 내용에 비해 부실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유롭게 자기소개해주세요 (강점, 약점, 대인관계 등)
  2. Q2 게임빌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3. Q3 즐겨하는 게임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가급적 모바일 게임으로 작성, PC 및 콘솔게임도 가능합니다. )
  4. Q4 [역량기술서]경력 기술 하세요 (주요 업무 및 프로젝트 위주) _ 해당자에 한함

자소서 항목 질답

  • "계획을 탄탄하게 세우는 습관"

    저는 항상 일에 임하기 전에 핵심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며 장기 계획과 단위 계획을 세우는 성격입니다. 위 성격은 제가 가장 자랑하고 싶은 점 중 하나인데, 이를 통해 스스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입니다. 수험생 시절에는 생활기록장을 항상 소지하여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의 공부 계획을 세웠고, 이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한 결과 수능 때까지 점수를 차근히 상승시켜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입대 중에는 저에게 필요한 자격증을 찾고 공부 계획을 세웠으며, 그 결과 토익 250점 상승과 더불어 정보처리기사, 컴활 1급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또한, 이 모습을 좋게 봐주신 지휘요원님의 추천으로 경찰청 을지훈련에 파견 나간 경험도 했습니다. 최근 한 달 전에는 포트폴리오 개발 계획을 세웠고 원노트와 트렐로 등의 계획 관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 현재 캐릭터 툴 개발을 마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격을 더욱 키우고 활용하여, 개발 중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줄일 수 있도록 꼼꼼하게 업무에 임하겠습니다.좋은점 1

    "알고리즘 향상을 위한 노력"

    코딩을 할 때 때때로 어렵지 않은 문제를 복잡하게 생각하는 때가 있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빠르고 쉽게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역량을 키우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알고리즘 사이트에서 틈틈이 연습하고 유형과 해결 방법 등을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OOO 코딩 페스티벌'이나 'UCPC' 등의 알고리즘 대회에도 참여하여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최근에 OOO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한 성과를 이뤘습니다.좋은점 2

    "친화적인 성격"

    사람들과 어울리며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이를 통해, 취업 준비로 고민하는 친구와 해외 취업 설명회도 같이 참여해 의지를 심어주기도 했으며, 얼마 전 진행했던 성격검사에서 사회형과 타인에 대한 배려에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격을 발휘하여, 회사에서 트러블 없는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3

    "공모전을 통한 협업 경험"

    저는 협업 역량을 쌓기 위해 여러 분야의 친구들과 함께 공모전에 참여하여 입상하는 경험을 했고, 더불어 개인적인 교훈을 얻기도 했습니다. 당시에 저는 개발 팀장을 맡아 핵심 기술을 개발하며 다른 분야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서버를 구현하는 것에서 분야 간의 문제가 생겼을 때, 직접 팀원을 모아 회의를 열었고 카카오톡 API를 구현하는 효율적인 방안을 찾았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익혀야 하는 부담도 있었지만, '꼭 개발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이를 구현해 더욱 접근성을 높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적인 성과와 함께 '부드러운 의사소통 능력'과 '책임감을 가지면 그에 따른 보상은 확실히 따라온다'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더불어, 위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서 '완성도 있는 개발'에 기여하겠습니다.좋은점 4

    "영어, 운동 등의 주변 역량 향상"

    마지막으로 영어 공부와 운동을 틈틈이 진행하여 개발자로서의 기초 체력을 길렀습니다. 프로그래밍 공부를 할 때면 영어로 된 자료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때부터 꾸준히 'OOOOOO'이라는 사이트에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 도중 생기는 어려움을 정신력으로 이겨내기 위해 남는 시간에 PT 운동을 하여 지구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영어 문서를 어려움 없이 참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운동도 예전보다 두 배 이상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임빌에 입사하게 된다면 위의 사항 외에도 필요한 역량을 더욱 꾸준히 가꾸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좋은점 5

    좋은점 1 지원자가 어떤 직무로 지원하는지 직접적으로 설명하지 않아서 직무와 얼마나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인지 알 수는 없지만 자신의 전공 학습과정, 설계 프로그램 활용 경험, 현장 경험 등을 잘 정리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좋은점 2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개인적인 관심사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엇을 했다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그 결과 무엇을 어느 수준으로 알고 있는지를 함께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3 일반적으로 성격의 장점은 형식적인 면이 있고, 현재 내용도 그런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현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인관계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4 회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협업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제시된 사례가 공모전 경험 단 하나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정말 협업에 어울리는 사람임을 강조하고 싶다면 비슷한 성과사례 2~3가지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좋은점 5 “무엇을 했다”라는 말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 현재 어떤 상태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자신감이 엿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 "세계 시장에 진출한 회사의 기술력"

    게임빌에 지원한 이유는 회사의 '글로벌 기술력'에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년 시절부터 많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게임 개발자라는 꿈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게임을 마켓에 출시해보고, 협업 능력을 쌓기 위해 참여한 공모전에서 입상하기도 하며, 게임 개발 학원에서도 공부하며 역량을 쌓았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직무 시야를 키우고 목표를 점점 넓히면서, 현재 제 목표는 '세계적인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좋은점 1이러한 점에서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 회사'인 게임빌에 입사하고자 하였습니다. 게임빌은 현재 국내 게임회사 중 독보적으로 사업역량과 개발역량을 함께 갖춘 회사입니다. 다양한 퍼블리싱 경험을 보유하고, 타 기업보다 한발 앞서 해외로 진출해 국내외 마케팅 및 운영을 수행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라이벌 관계였던 컴투스를 인수하며 HIVE 플랫폼과 개발 기술력을 강화했습니다.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매년 큰 성과를 내는 게임빌의 인원이 되어 기술력과 노하우, 그리고 넓은 시야를 배우고 싶어 지원했고 귀사에서 '1억 다운로드의 글로벌 게임'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로벌 게임 개발 팀장"

    저의 목표는 회사의 인재상에 부합하고 최종적으로 게임빌의 국내외를 아우르는 '세계적인 게임의 개발 팀장'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입사 초기에는 맡은 업무를 충실히 해내어 팀원의 신뢰를 얻고, 업무 외 시간도 활용해 영어와 알고리즘 등의 역량을 향상하겠습니다. 입사 후 5년 이내에는 '적극적으로 성장하는 개발자'로 인정받아 회사에서 대대적으로 진행하는 게임의 개발자로 참여하고 싶으며, 기회가 주어진다면 국내외의 개발 세미나에도 참여해 견문을 넓혀 저만의 개발력을 쌓겠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쌓은 뒤, 10년 이내에 게임빌에서 '전 세계로 수출하는 게임의 개발 팀장'을 맡고 싶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동료에게 전수하고 다독이기도 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에 안정적으로 서비스하는 게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해외 콘퍼런스에서 팀의 기술력을 발표하는 것에도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단계적으로 목표를 이뤄내는 모습을 통해 회사의 발전에 큰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회사 지원동기에 앞서, 직무 선택 동기를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희망하는 직무가 최근에 막연하게 결정된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동안 생각해 왔던 꿈이라는 점이 지원자의 역량과 직무에 대한 애정을 공감하게 합니다.

    아쉬운점 1 회사의 사업방향이나 경영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회사의 기술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지원자는 마케팅이나 경영기획자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로 지원하고 있기에, 회사의 개발환경이나 기술적 역량이 회사 선택기준이 되는 것이 더 적절한 표현입니다.

    아쉬운점 2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된 포부입니다. 즉, 구체적인 방법론은 없고,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는 식으로 작성된 포부라는 것입니다. 내용을 읽어보면 당연한 이야기뿐입니다. 지원자는 게임을 개발한 경험도 있고, 게임을 즐기는 개발자이기에 이 회사의 게임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없고, 식상한 내용만 있어 아쉽습니다.

  • "컴투스 프로야구 시리즈"

    제가 가장 즐겨하는 게임은 컴투스 프로야구 시리즈이며 이유는 크게 아래의 세 가지입니다.

    1. 선수의 실제 성적이 반영 되는 실시간 업데이트
    어렸을 때부터 야구를 좋아하여 자연스럽게 피처폰 시절부터 야구 게임을 다운받아서 플레이했습니다. '마구마구', '이사만루' 등의 직접 플레이하는 게임부터 '프로야구매니저', '프로야구 H2' 등의 매니지먼트 게임 등 무수히 많은 야구게임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매주 실제 성적을 반영하여 업데이트되는 게임은 '컴투스 프로야구' 시리즈가 처음이었고 이러한 점에서 가장 큰 재미를 느꼈습니다. 가장 사실적인 야구게임을 지향한다는 슬로건에 맞게 게임이 운영되어 더욱 흥미롭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2. 다양한 패턴과 해설 멘트
    개발자를 목표로 하는 사람으로서 제일 매료된 부분입니다. 선수 개인마다 관중석에서 나오는 사운드가 다르고 선수가 구종을 처리하는 방법에서도 매우 다양함을 느꼈습니다. 또한, 지금껏 플레이해온 게임 중 가장 많은 해설 멘트가 나와 눈과 귀 모두 풍족한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알고리즘 코딩을 할 때 생각하지 못했던 테스트 케이스가 나올 때마다 경우의 수가 많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었는데, '컴투스 프로야구'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복잡한 경우의 수를 뛰어난 알고리즘으로 구현해 냈다고 생각하기에 개발자로서 더욱 감명 깊게 생각하는 점입니다.좋은점 2

    3. 실사에 가까운 그래픽, 선수, 구장 모델
    저는 NC소프트의 '프로야구H2'라는 게임도 함께 플레이했던 경험이 있는데, 이때 '컴투스 프로야구'만의 차별성을 느꼈습니다. 먼저, '프로야구H2'보다 '컴투스 프로야구'에서 선수의 페이스 모델링이 더욱 세밀하게 되어있었습니다. 또한, 주요 장면에서 선수 클로즈업이 되는 점 등에서 '컴투스 프로야구'가 꼼꼼하게 잘 구현됐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투스 프로야구'에서는 낮과 밤이 구현된 경기장의 모습과 구장의 특징을 살린 디자인을 세부적으로 구현함으로써, 플레이에 더욱 몰입감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점들 때문에 '컴투스 프로야구'에 더욱 몰입해서 게임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내용이 좋습니다. 제시한 게임을 정말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설명도 논리적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좋은점 2 단순히 즐기는 관점이 아니라 개발의 관점에서 접근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경험이 함께 포함되어 있어, 내용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글을 보면 지원자는 야구 게임을 정말 좋아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게임빌의 야구게임인 MLB 퍼펙트 이닝을 언급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쟁사 야구게임들은 설명이 되고 있는데, 정작 지원회사의 야구게임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OOOOO 우수 포트폴리오"

    최근 참여한 'OOOOO'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래밍 부문 우수 포트폴리오에 선정된 경험을 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3D 게임 캐릭터 툴

    기간 : 2018.08.10 ~ 2018.09.15
    인원 : 1인 개발
    언어 : C++, DirectX 11
    설명 : 데모 전투를 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멤버인 트랜스폼 / 모델 / 충돌체 / 애니메이션 / 행동 트리를 편집하고 저장 / 불러오기 합니다. 유니티의 UI 구조, 컴포넌트 방식과 언리얼의 행동 트리 기술을 직접 구현하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두었습니다.

    2. 3D 맵 에디터

    기간 : 2018.05.06 ~ 2018.05.07
    인원 : 1인 개발
    언어 : C++, DirectX 11
    설명 : 지형을 편집하며 빌보드와 모델을 설치하고 저장 / 불러오기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외부 라이브러리인 Fbxsdk의 활용과 디자인 패턴 중 '커맨드 패턴'의 기술을 얻기 위해 제작했습니다.

    3. 3D 테트리스

    기간 : 2018.03.17 ~ 2018.03.19
    인원 : 1인 개발
    언어 : C++, DirectX 9
    설명 : 일반적인 2D 테트리스를 3D로 변형하여 만든 게임입니다. 퍼즐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기술과 3D 수학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향상시켰습니다.

    4. 메탈슬러그 3

    기간 : 2017.09.30 ~ 2017.10.10
    인원 : 1인 개발
    언어 : C++, DirectX 9
    설명 : 메탈슬러그 3를 모작했습니다. 기초적인 디자인 패턴과 물리 방정식을 연구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했습니다.

    "개인 개발과 게임 학원 수료를 통해 쌓은 개발 기술"

    먼저, 대학교 재학 중, JAVA를 사용한 퍼즐 게임을 개발하고 구글 마켓에 출시한 경험을 통해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익혔습니다. 또한, 더욱 체계적인 게임 개발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원에서 1년간 공부했습니다. 학원 수료 중, 주어진 과제와 포트폴리오를 기한 내에 꼭 완성하였고 이를 통해 개발에 대한 자신감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길렀습니다. 더불어 과정에 성실하게 임한 결과 개근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DirectX 11을 이용하거나 상용 엔진을 기반으로 한 게임도 개발하면서, 여러 2D / 3D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험도 쌓았습니다. 특히, '상태 패턴'을 사용하여 복잡한 분기문을 쉽게 해결한 경험을 통해 디자인 패턴과 정립된 설계에 대해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코딩의 기술'이나 '리팩토링' 등의 설계 관련 서적을 읽거나 오픈 소스를 연구하여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그 결과, 코딩 전에 다이어그램을 그려 공통된 부분을 추상화하는 능력과 다양한 디자인 패턴을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게임의 탄탄한 구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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