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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현대오트론(주)

신입 반도체·디스플레이
  • 서울4년 학교
  • 전자 ㆍ 전기공학과 학과
  • 3.5/4.5학점
  • 900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질문에 대해 성실하게 내용을 기술하지 않은 점
[좋은점] 자신의 전공 관련 이야기 소재를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이미 써 놓은 자기소개서를 질문에 맞게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썼다는 느낌이 든다는 점
[보완요소]
자기소개서 질문은 회사가 나름대로 고민을 해서 만든 질문입니다. 그 말은 회사가 듣고 싶어하는 메시지가 질문에 들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질문과는 별개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미 써 놓은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갖다 쓴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런 태도는 회사에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현대오트론과 해당 부문에 지원한 이유, 그리고 현대오트론과 함께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2. Q2 지원하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Q3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경험 두 가지를 간단히 기입해주시고, 한 가지를 선택하시어 자세히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Q4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한 경험 두 가지를 간단히 기입해주시고, 한 가지를 선택하시어 자세히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전자공학과 자동차"

    졸업 이후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OOOOOO 인턴, OOO 인턴 등 다양한 도전을 하면서 '나는 어떤 일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적합한 사람인가'를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이제 곧 갖게 될 직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쉽게 없어지지 않았으면 좋겠고, 또 그것이 내 적성에 맞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평소 운전을 좋아하는 전자공학도인 저는 자동차에서 해답을 찾아보자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자동차의 심장을 HW로 구현"

    최근 환경오염의 해결책은 전기자동차가 생각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이산화탄소 배출규제가 법규로 제시되고 있고, 국가적으로도 규제를 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전력공사 인턴 중 시승해 본 전기자동차는 소음도 적고 승차감도 좋아서 인프라만 잘 구축된다면 빠르게 상용화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실현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센서와 CPU가 인간을 대신해 운전을 해줄 것입니다. 이 부분에선 아날로그인 시각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여 CPU가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ADC가 중요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인바디 인턴에서 임피던스 측정회로 PCB를 제작하면서 ADC를 통해 전압을 읽어온 경험한 결과 최근 ADC는 32bit까지의 높은 분해능을 가지기 때문에 인간보다 세밀한 제어가 가능하게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부분을 구현할 수 있는 직무가 파워트레인, 친환경 직무의 HW개발 분야라고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PCB를 제작해 본 경험을 토대로, 자동차의 심장을 설계하는 회로 설계자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산업분야 지원동기가 허술합니다. 회사에서 좋아할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경험이나 활동, 그리고 그 경험의 의미가 지원분야와 특별히 연관이 없다는 점이 아쉽고, 지원자의 주장도 그다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HW개발 프로젝트 경험"

    전공 수업으로 맥박측정회로를 제작하였습니다. 적외선 센서를 이용한 센서부, 필터부, 증폭부 3가지로 나누어서 제작을 했습니다. 성인 맥박이 1분에 50~200회 가량 뛴다고 가정하고 나온 주파수 대역 0.83~3.33Hz에 맞춰서 Bandpass filter의 대역폭을 0.1~5Hz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오실로스코프로 맥박의 파형을 확인하기 위해 약 100배의 증폭부를 구현하였고, 파워서플라이에서 들어오는 60Hz의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 Notch filter를 추가하여 깨끗한 맥박의 파형을 얻었습니다.

    OOO 인턴십에서 임피던스 측정 회로 설계를 하였습니다. 설계 사양은 100kHz의 주파수로 100~1000옴 사이의 부하를 정확도 1%, 시간 1s 이내로 측정을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인체를 보호하기 위해 전원부를 1차 측과 2차측으로 구분하여 절연을 했습니다. 이후 100kHz의 sin파를 어떻게 구현할 지 고민하다가,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MCU에서 PWM파형을 생성하여 3차 LPF로 sin파를 생성했습니다. 또한 100~1000옴으로 부하가 가변할 때, 전류가 변하지 않도록 정전류원 회로를 구현하였습니다. 측정 정확도를 위해서 CMRR이 73dB 이상인 차동 증폭기를 사용하여 접촉 저항 및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공통 성분을 감소시켰습니다. 이후 Sigma-Delta ADC를 위해서 RMS Conversion을 하여 AC신호를 저주파수인 DC신호로 변환하였고, MCU를 통해 임피던스를 측정하여 하이퍼터널로 출력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프로젝트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문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우선 지원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고 그와 관련이 있는 어떤 경험을 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 1) 경험 1 (최소 10자, 최대 100자 입력가능)
    4학년 때 졸업작품으로 제작한 LeapMotion을 활용한 2WD RC카

    2) 경험 2 (최소 10자, 최대 100자 입력가능)
    미라클 모닝을 읽고 실천한 아침 습관 1시간

    3) 위 서술해주신 경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어 목표 달성과정을 포함하여 자세하게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경험 1, LeapMotion을 활용한 2WD RC카"

    10월에 있는 경진대회를 목표로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3명의 조원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했고 LeapMotion을 이용한 2WD RC카를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 했기 때문에 모든 부분을 조원들끼리 고민하고 구현했습니다. 두 개의 바퀴를 사용했기 때문에 바퀴의 속도 차이를 이용해서 방향 전환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손바닥의 기울기를 X축, Y축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보내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아쉬운점 1

    LeapMotion의 입력을 받아 암프로세서를 통해 PWM으로 모터 제어가 가능해졌지만, 지속시간은 약 5초였습니다. 원인을 계속 생각해 본 결과, 브러쉬 모터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노이즈가 입력을 왜곡시킨 것이었습니다. 이를 오실로스코프로 확인한 뒤, 그에 맞게 커패시터와 인덕터를 활용하여 Bypass filter단을 구성하였습니다. 이것을 통해 입력으로 원활한 모터제어가 가능했습니다. 이후 지도 교수님의 추천으로 교내 경진대회에 나가 우수상과 장려상을 모두 수상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 도전적이 목표가 무엇인지 제시되어야 하고 그것이 왜 도전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막연히 프로젝트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이 도전적인 경험이었다는 것이 느껴질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 경험 1 (최소 10자, 최대 100자 입력가능)
    컴퓨터 구조 전공 시 3명의 조원에서 3개월 프로젝트로 진행한 FPGA를 이용한 ALU설계

    2) 경험 2 (최소 10자, 최대 100자 입력가능)
    교육 심리학 과목에서 4명의 조원에서 학습 부진에 빠진 중학생의 생활 개선 방안 토론

    3) 위 서술해주신 경험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어 목표 달성과정을 포함하여 자세하게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300자, 최대 600자 입력가능)

    "경험1, FPGA를 이용한 ALU설계"

    FPGA를 이용해서 ALU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보드여서 Counter, FSM, Tx, Rx, Controller, ALU 순서대로 접하면서 보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나갔고, 언어는 verilog를 사용하였습니다. Counter는 clock의 Rising edge마다 1씩 증가하여 State가 변하는 주기를 설정하였고, Clock은 보드의 통신 속도를 고려하여 50MHz를 19200bps로 나누어준 2607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후 FSM은 데이터를 기다리는 상태, enable신호가 들어온 상태, Shift register가 비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상태 3가지로 나누어서 8bit data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Tx는 일정 수만큼 counter가 증가하고 enable신호가 들어왔을 때, data를 register에 입력한 뒤 start bit와 stop bit를 포함한 10bit를 shift register에 인식하였고, Rx도 동일한 방식으로 구현한 뒤 두 가지를 결합하여 ALU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공 관련 경험인 점은 좋으나, 질문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경험을 설명만 하고 끝내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질문에 답을 쓰는 문서이고 이를 통해 회사와의 소통이 잘 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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