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주)

신입 품질관리자
  • 수도권4년 학교
  • 전자공학과 학과
  • 3.52/4.5학점
  • 815 토익
  • Level6 토스
  • 1 개 자격증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복잡한 자기소개서 항목에 최대한 맞춰 쓰려고 노력은 한 것 같은데,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첫 항목은 여러 번 읽어봐도 내용을 이해할 수 없었고, 두 번째 항목은 항목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엉뚱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세 번째 항목 역시,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질문과 다른 내용이 써져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문서입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를 위해서는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들어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2. Q2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3. Q3 혼자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마이크로프로세서 강의를 수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ATmega-128 보드와 C언어 기반의 AVR Studio 코딩을 통하여 마이크로컴퓨터를 설계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어렵다는 소문이 잦았지만 평소에 해보고 싶었던 과목이므로 “열정을 다해 최종 작품까지” 라는 구호와 함께 뛰어들었습니다. 첫 강의 때 수업 일정표를 통해 나만의 계획표를 작성하여 매일 해야 할 일에 대해 계획을 세웠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포트 및 스위치의 기능에 대해 공부하였고, 더 깊게 분석하여 알아보기 쉽게 표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다음으로 UART 통신을 이용하여 보드와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고, LCD와 KEYPAD 모듈의 연결, 인터럽트 와 타이머/카운터 등의 더 상세한 기능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예제를 수행하고 세부 지식을 습득한 후, 최종작품 설계에 돌입하였습니다. 제가 선정한 주제는 DHT22 온, 습도센서를 이용한 디지털 온, 습도계였습니다. 보드와 센서 간의 회로 설계 작업은 수월히 마칠 수 있었지만, 코딩 작업에서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예제를 통해 배운 내용으로 응용해 보려고 노력하였지만, 생각보다 복잡했고 잘못된 코딩으로 인해 온도센서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며칠을 코딩에 관하여 고민했고, 선배들에게 요청하여 해결하려고 노력하였으나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였고 포기할까 생각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강의 초반에 세운 목표를 다시 되새기며 밀어붙여 보자는 마음으로 새로운 코딩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교수님께 조언도 구해보고 인터넷에 문의를 올려보기도 하였습니다. 끝내 솔루션을 얻을 수 있었고 디지털 온, 습도계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힘은 승리에서 나오지 않으며 분투가 힘을 키운다. 곤경을 겪어도 굴복하지 않으리라 결심하는 것, 그것이 바로 힘이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아무리 힘든 과정이 있더라도 그것을 버텨내고 굴복하지 않는다면 극복하지 못할 것은 없고, 그것이 나를 더욱 성장시킨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운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인사담당자도 있지만 그러지 않은 담당자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즉,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할 때, 전공이나 기술과 관련된 전문 용어를 제시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이야기를 풀어가는 과정은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어려웠다는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왜 어려운 것인지 등 이야기를 이해함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도무지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 "나만의 핵심능력 = 책임감 + 분석력"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여러 부서와의 협력 및 모든 업무의 핵심인 책임감, 그리고 최상의 결과 위한 최적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분석력입니다. 이 능력들을 얻을 수 있게 된 2가지 유형의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고등학교 때 2년간의 반장, 대학교 동아리 회장, 공군 부품정비대대 으뜸 병사(대표병사) 등의 많은 단체에서 리더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리더가 지녀야 할 자질을 완전히 갖춰지지는 못한 상태였지만, 리더로서의 ‘책임감’ 하나만 생각하며 일을 수행해 나갔습니다. 때로는 어려운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떤 쪽을 선택해야 단체에 행복할 결과를 끌어낼 수 있을까 고민할 일도 있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당황하지 않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세를 갖추어 갔고, 각 선택지에 대한 근거 및 결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모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공군 항공전자장비정비병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통신/항법 자재관리와 비행일정과 항공기 결함에 따른 통신/항법정비업무 계획 및 정비결과 분석의 업무를 도맡았습니다. 항공기 결함이 발생하면 인터폰을 통해 결함 정보를 전달받았으며, 그 정보를 정비사들에게 전파하여 결함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처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각각의 항공기가 어떤 부분에서 결함이 자주 발생하는지 매일 분석하였고, 결함 부분의 사진을 찍고 문서로 작성하여 결함일지에 보관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어떤 일을 처리하는데 항상 분석하는 습관을 지녔고, 그 분석을 통하여 더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끝까지 굳세게 밀고 나가야 한다.”라는 로잘린카터의 명언이 있습니다. 저는 책임감과 분석력 역시 저만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능력을 가졌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달려갈 것입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주제를 잘 못 선택했습니다. 질문에서 구체적인 영역으로 통계분석이라는 예시를 제시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학습과정, 습득한 지식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말은 지원자가 제시한 책임감, 협력, 분석력과 같은 애매모호한 역량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요구한 전문성과 거리가 있는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 토론동아리의 회장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사상 최고로 많은 회원이 있었고 동아리 동문회, 토론 합숙 등의 많은 행사준비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일이 있을 때마다 동아리 집행부 위원들 간의 의견 차이로 인한 언쟁이 잦았으며, 큰 곤란을 겪곤 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회장으로서 집행부원들의 의견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동아리 회원 소리함을 만들어 모든 동아리 구성원들의 진솔한 의견을 모아 해결책을 논의하곤 했습니다. 집행부원들과 함께 소리함 내부를 개봉하여 구성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였고, 그중에서 몇 개의 대안을 선출하여 후보군으로 등록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동아리 토론회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조율하여 최적의 대안을 선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떠한 논쟁에서 갈등을 빚기보다는 서로 머리를 맞대어 더 좋은 해결책을 갈구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들 다니면서 총 2번의 농민 학생연대활동을 다녀왔습니다. 긴 여정동안 한 조의 조장을 맡았고 각종 농사와 울타리 설치 등의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조장으로서 조원들을 잘 이끌고 서로 협력하는 자세로 다양한 일을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마을주민분들과의 [농촌의 실태]라는 주제로 토론도 진행하였고, 조원들의 의견을 취합하여 발표했습니다. 긴 기간 동안 하루 10~12시간을 일한다는 것은 절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고 다 같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힘들 때 이마에서 나는 땀의 의미와 동료들과의 협력하는 자세를 알고 있다면 어떤 일이든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우선 한 가지 경험을 제시해야 하는 항목인데, 왜 두 가지 경험을 제시했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본 항목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 항목의 의도를 풀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자가 어떤 일을 수행하다가 혼자서 수행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들었고, 그 때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여 도움을 요청하여 협조를 이끌어 내어 목표를 달성한 사례를 쓰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두 가지 사례 모두 이와는 다른 내용의 이야기 입니다. 질문을 다시 이해하고 새롭게 작성해야 합니다.

'SK하이닉스(주)' 인기 합격자소서

‘품질관리자’ 인기 합격자소서

‘SK하이닉스(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