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구사를 살린 아르바이트생의 시장분석"
KT는 유무선사업부문 등에서 치열한 경쟁상황에 놓여있으며, 이를 위해선 정확한 경쟁시장분석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실전을 통해 시장환경을 분석해왔습니다. 대학가 근처 문구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사장님과 함께 경쟁 문구점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문구점들은 대학가 근처에 있었지만, 주변에 아파트가 있는 관계로 가족단위 손님이 많았습니다. 경쟁사는 가족보다는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가족손님을 타겟으로 ‘터닝메카드’ 장난감과 색칠공부 아이템을 제안했으며, 이것이 매출의 약 50%를 차지하는 아이템으로 성장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저는 무역상사 OO지사 인턴 기간 동안 OO의 이차전지 시장, 경쟁업체인 일본 무역상사 등에 대해 분석하며 실전에서 시장 분석 능력을 쌓았습니다. 저는 이를 활용하여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KT가 독보적인 1위 기업이 되는데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나운서 못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영업사원으로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략을 정확히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커뮤니케이션에 자신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OOOOOO 대회’에 참가한 바 있습니다. 경쟁자 중에는 현직 아나운서 및 기자 등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주눅 들지 않고 한달 여 간 발표 내용에서 시작해 작은 제스처까지 준비했습니다. 발표 시에는 청중 및 심사위원의 반응을 보며 유연하게 발표했고, 그 결과 ‘굿 프레젠터’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KT의 전략을 명쾌하게 전달하고 설득할 자신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소재가 너무 소소하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회사의 시장분석 업무를 설명하는데 활용하기 적당하지 않은 소재라는 것입니다. 시장분석 업무를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구체적으로 설명할 것이 아니라면 앞에서 썼던 소재를 굳이 다시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3 논리적으로 명쾌하게 공감되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대회가 어떤 대회인지에 대한 정보도 없고, 굿 프레젠터 상을 수상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는 상황에서, 상을 받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는 식으로 작성되어 있는 내용에 공감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