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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스마트스터디㈜

신입 캐릭터·애니메이션
  • 대졸4년 학교
  • 무역학과 학과
  • 3.69/4.5학점
  • 930 토익
  • Level7 토스
  • IM2 오픽
  • 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수상

전문가 총평

2

지원자는 콘텐츠 라이센싱과 관련된 업무를 희망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 자기소개서 내용으로 판단해 보면 지원자가 이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는 인턴 경험을 했기 때문이고 그 이외에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준비한 것은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것이 현재 자기소개서의 문제입니다. 단 한번의 관련 경험만으로 지원자에게 호감이 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왜 콘텐츠 회사에 지원하는지, 왜 희망직무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해답을 찾을 수 없었고, 전반적인 자기소개서 내용이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식상한 내용들이었습니다. 회사 및 직무에 대해 진정성 있게 고민하고 준비한 점이 없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자기소개
  2. Q2 역량소개1
  3. Q3 역량소개2

자소서 항목 질답

  • "캐릭터 OSMU 가치와 라이센싱 사업에 대한 이해, 글로벌 문화 상인의 비전"

    저는 스마트 스터디에서 캐릭터 IP의 상품 가치를 확대하는 글로벌 라이센싱 사업 전략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귀여운 캐릭터에 중독성있는 멜로디가 더해진 상어가족 콘텐츠는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로 확산되며, 세계 영/유아 시장과 성인 수요를 사로 잡은 새로운 한류 콘텐츠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스터디는 상어가족 IP의 해외 라이센싱 사업을 효과적으로 확대하여 최근 ‘핑크퐁과 상어가족’ 뮤지컬의 동남아시아 진출 성공, 미국과 영국에서의 음원 인기 등 새로운 성과를 이뤄가고 있습 니다. 따라서 저는 문화 상인을 꿈꾸며 준비한 캐릭터, 영화, 공연의 문화 기획 경험과 라이센싱 사업에 대한 이해, 그리고 무역 전공 역량으로,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는 스마트 스터디의 성장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실제로, 저는 캐릭터 ‘OO’를 개발한 라이센싱 기업 ㈜OO의 인턴 활동으로 캐릭터 콘텐츠의 OSMU 가 치와 라이센싱 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먼저, 농산물 유통 기업과의 협업 프로젝트 업무에 참여했을 당시, 캐릭터를 활용한 E-COMMERCE 상품 페이지를 직접 기획하며 캐릭터의 OSMU 가치를 활용하는 라이센싱 사업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캐릭터 라이센싱 페어 업무에 참여하며 캐릭터 콘텐츠 시장의 성장성을 파악했습니다. 캐릭터 상품 영역은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 인형, 문구 상품에서 화장품, 모바일 게임 등 키덜트 시장으로 확 대되고 있었고, 해외 바이어 미팅 일정을 관리하며 국내 캐릭터 콘텐츠를 향한 해외 시장의 수요를 확 인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이를 바탕으로, 저는 입사 후 스마트 스터디의 다양화되는 캐릭터 라인을 활용한 글로벌 라이센싱 전문 가의 역량을 키우겠습니다.특히 증가하는 K-캐릭터의 해외 수요, 게임과 3D 콘텐츠로 확장된 상품화 가 치에 주목하며 스마트 스터디 캐릭터 IP의 새로운 시너지 기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K-캐릭터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콘텐츠 라이센싱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포부를 쓴 부분입니다. 그런데 정작, 왜 그러고 싶은지에 대해서 명쾌하게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막연히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고 막연히 지원직무를 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좋은점 1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실제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경험에서 지원자가 어떤 배움이 있고, 어떤 능력을 쌓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늘어놓고 있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하지 않아서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캐릭터 활용 기획 경험, 농산물 유통 브랜드를 위한 HIPHOPTHEFARM 프로젝트"

    저는 캐릭터 라이센싱 기업의 인턴 활동 중, 농산물 유통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고객사는 현지에서 농산물을 재배하는 농민들과 소비자들을 연계시켜주는 유통 플랫폼으로, 온라인 커머스에 입점하여 고객 인지도를 높이고,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캐릭터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의뢰하였습니다.

    당시 저는 온라인 커머스에 사용될 상품 페이지를 기획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커머스의 주 소비 계층과 온라인 유통 식품에 대한 불안감을 먼저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기 농산물 사이트를 비교 분석하여 상품 신뢰도를 높이는 농가, 농지 정보의 필요성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캐릭터가 자신의 이야기로 상품 정보를 소개하는 상품 페이지를 구성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사와의 미팅을 통해 저의 기획은 실제 업무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캐릭터의 OSMU 가치를 활용하는 라이센싱 사업을 이해하고, 캐릭터 콘텐츠를 활용한 기획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역량을 소개하는 항목은 하나의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역량별로 지원자의 지식, 능력,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입니다. 현재 내용은 하나의 프로젝트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고 내용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지 않아서 내용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 "해외 영업 실무 경험 , 2014 뉘른베르크 국제 완구박람회의 최다 수출계약 성과"

    저는 무역 인재 양성 사업단 OOOO 활동 중, 국내 중소기업의 파트너로 2014 OOOOO OOOO박람회에 참여했습니다. 저는 부스 스텝 업무를 담당하며, 전시 기간 중 상품의 관리, 바이어 상담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당시 협력사는 동물 인형을 제작하는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실내 장식품으로 동물 인형을 선호하는 유럽에서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장식용으로 효과적인 큰 스탠드형 인형과 헤드 장식품을 부스의 전면에 진열하였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바이어는 진열된 상품을 흥미롭게 본 뒤, 그냥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거래를 제안하는 바이어는 오히려 부스 안에 진열된 작은 동물 인형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저는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바이어와 대화를 나누며, 대부분의 바이어가 유럽 내 편집숍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대형 장식품보다 크기와 종류가 다양한 소형 동물 인형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사장님에게 이러한 사실을 전달한 후, 다양한 크기와 종류로 구성된 강아지 가족 인형 세트를 부스 전면에 배치하였습니다. 그리고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에게 먼저 다가가 인사를 건네고, 전시장 내부에 더 많은 종류의 강아지 인형이 있다고 소개하였습니다. 그러자 바이어는 컨테이너 단위로 시작되는 최소 수출 규격에 맞추기 위해 추가로 상품을 선택하며 적극적으로 거래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역대 최다 수출 계약 성과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전시회 업무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항목 역시, 역량을 소개하는 항목으로서 하나의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보다는 역량별로 지원자의 지식, 능력,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입니다. 본 사례는 실제 기업에서 현업을 경험한 업무로서는 의미가 있는 경험이지만 지원자가 희망하는 라이센싱 업무와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경험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런 경험을 강조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라이센싱 업무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학습한 경험, 정보를 수집한 경험, 사례를 분석한 경험 등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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